긍정의 에너지, 인성으로 소통하라 - 십대가 갖춰야 할 창의인성 15가지
송태인.백종환 지음 / 미디어숲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긍정의 에너지, 인성으로 소통하라

송태인,백종환 공저/미디어숲


  창의인성교육에 관한 이 책을 읽다보니 요즘 교육의 화두가 바로 인성이라는 것이 깨달아진다. 지금은 초등학생들과 일하다 보니 천진한 아이들에게 상처를 받는 일이 드물지만 예전에 잠시 중학교에서 일 할 때는 청소년 아이들이 참 어려웠었다. 한마디 꾸중을 하기도 두려운 아이들에게 내가 어떻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전달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한 가지 방법을 실천한 적이 있다. 바로 성경의 황금률이다. 마태복음 7장 12절,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가르침이다. 그래서 예쁜 글씨로 뽑아서 내 자리 뒤쪽에 액자로 걸어놓았다. 먼저 내가 보고 실천하며 아이들을 인격적으로 정중하게 성실하게 대하자는 마음이었고, 다음은 아이들이 이 액자를 본다면 뭔가 생각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었다. 다행히도 내 마음이 전달이 되었는지, 그렇게 무례한 아이들은 보지 못했다.

  

 창의인성교육이란 무얼까? 창의적인 인성을 가진 사람이 되게 하는 교육, 스스로 배우고 익히고 발전시켜 건전한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교육 일 것이다. 인성교육은 사실 어려서부터 많은 돈을 들여 영어유치원이나 학원에서 자라나는 요즘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부분이다. 공부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자신을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고 친구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아이가 되도록 해야 한다. 자신과 소통하고 세상과 소통하지 못하고는 좋은 사람이 될 수 없다. 좋은 사람이 되지 못하는 좋은 리더가 될 수 없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좋은 책, 감동적인 책을 많이 읽고 다른 사람과 세상에 대해 공감하며 느껴야 한다. 저자가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형 인성교육모델’을 제시하고 있는데 5단계 중 그 1단계가 견(見)이다. 자기 본성을 관찰하고, 타인의 아픔을 살피는 훈련이 가장 먼저 되야 한다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사실 이 책을 펼치고, 정말 내가 인성교육이 필요해, 우리 아이가 인성교육이 필요해,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일까? 내가 고쳐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고민하는 독자라면 이미 상당히 건전한 인성을 소유한 사람들일 것이다. 이 책은 학교에서 학원에서 아이들과 혹은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로 고민하는 성인들이 함께 읽고 활동한다면 더 많은 효과가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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