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 Philosophy + Film
이왕주 지음 / 효형출판 / 200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 철학사전을 읽으며 골머리를 앓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그에 비해 이 책은 독자의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을 위한 철학의 다가섬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등학교 윤리 교과서에서 접했던 철학은 딱딱하고 복잡하기만 했다. 그것은 앎을 위한 책이라기보다는 암기를 위한 책 같았다고나 할까. 하지만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이야기로 듣는 철학은 색다른 재미로 나에게 다가왔다.

 

 영화를 작품work이 아닌 텍스트text로 만나는 것은 생각했던 것처럼 어색하지 않았다. 작품 속에 담겨 있는 속뜻을 철학으로 풀이함으로서 영화를 보면서 주의 깊게 보지 못했던 장면을 다시 떠올려 보게 하고, 보지 못했던 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철학의 관심까지 높이는 측면이 있는 것 같다.

 

 철학의 어원은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이라고 알고 있다. 일생동안 ‘있음’과 ‘있는 것’에 대해 사색했던 하이데거나 고전철학의 이데아 개념을 거부하며 현재를 이야기했던 니체의 이론들이 이곳에서 깊이 다뤄진 것은 아니지만 그 생각함에 있어서 깊이를 알게 하는 부분들을 보면 절로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또한 이런 내용들을 복잡하게 엮지 않고 알기 쉽게 표현했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빠져들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평론가와 관객의 사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 말을 종종 접할 수 있다. 작가가 영화를 통해 철학과 독자의 만남을 주선한 것처럼 그것은 일종의 다가섬의 문제가 아닐까 싶다. 관객은 평론가의 아는 채를 배앓이 하고, 평론가는 관객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는데서 오는 괴리에서 접점을 찾기 위해서는 그들 역시 이렇게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영화를 즐기려는 입장에서 각기 다른 입장의 사람들이 반대편에 대해 ‘판단중지’를 해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생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오늘은 외부의 시선이나 판단에 의해 단정 지어진 나의 ‘표층자아’를 떠나 자유롭게 내 속을 거닐고 있는 ‘심층자아’를 찾아 여행을 떠나고 싶다. 과연 내 속에는 뭐가 잠들어 있을까. 살아가면서 내가 꼭 해야 할 일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내 존재를 알아가는 것이 아닐까. 나의 철학은 어디서 쿨쿨 거리며 잠들어 있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샘 2006-12-27 1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어렵지 않든?
철학은 이렇게 다가오는 것이겠지. 영화 보면서도 이생각저생각 하고, 소설 읽어도 마찬가지고... 또 그 생각들이 영화가 되고 소설도 되고.
이제 졸업이구나. 올해는 너희들이 있어 행복했는데...
어른이 되어서도 여기서 자주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 -문학샘-

가을눈 2006-12-27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작가 분께서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2학년 때는.. 학교 내 문학의 길이 꽉꽉 막힌 것처럼 답답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선생님이 계셔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ㅎㅎ 평생독서프로그램..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