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다 히데오 지음, 임희선 옮김 / 북스토리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공중그네>시리즈 이후로 오랜만에 만난 오쿠다 히데오의 <걸>은 첫장부터 무시무시한 흡인력을 발휘하며 읽혔다. 출간된지는 꽤 되었으나 표지가 바뀌며 새단장한 책을 새로 보니 괜히 새로운 책 보는 것 같아 마음이 더 들떴던 것도 한 몫 했다. (일부 인터넷 DB에는 구판 표지가 실린 경우도 있다.)

<걸>은 주로 30대 초중반의 커리우먼 여성의 시점을 통해 30대의 커리우먼 여성이 가지는 갖가지 고민과 감정을 주로 풀어내고 있다. 하지만 30대 여성이라해도 30대에 국한되지 않고 여성이라면 공감할만한 내용들이 연이어 이어져서 고개를 끄덕이며 화내고 울고 웃고 하면서 읽게 되는 매력이 있다.

첫번째 이야기인 '띠동갑'에서는 입사한지 10년 이상된 사원이 신입사원의 개인지도를 맡는 '지도사원제도'의 일환으로 34살의 고사카 요코라는 여성이 12살이나 어린 잘생긴 신입사원을 개인지도 하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다룬 에피소드다.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잘생기고 곧은 이 신입사원을 보며 짝사랑하게 된 요코는 그것이 자신의 젊음을 놓지 못해 어린남자를 짝사랑함으로써 나이 먹어가는 현실을 도피하고자 했던 것을 알게 되면서 한발짝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어쨌든 즐겁게 마무리가 된다. 여기서 '모라토리엄'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것은 지불불능상태로 사회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만약 사회적인 책임이라는 것이 30대에 '결혼'을 해야 되는 것을 가르킨다면 작가의 고정관념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 물론 콕 찝어서 결혼이라는 단어를 언급한 건 아니지만, 남자를 만나야되고 결혼을 해야되고 마치 '당연히 그 나이 때 여성들이 해야만 하는 것'을 하지 않은 것을 직무유기라고 말하는 것은 크나큰 오류가 아닌가 한다. 여하튼, 저 단어가 유난히도 가슴에 박혀들었던 것은 나 자신또한 지금 모라토리엄의 상태에 빠진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편 다 읽고 나서 진지하게 자신의 상황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그리고 한숨도. 하아.

두번째 이야기인 '히로'에서는 다케다 세이코라는 한 여성이 30대 여성으로는 이례적으로 과장자리에 오르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다루는데, 회사일 뿐만 아니라 아이를 갖지 않아서 오는 눈칫살 등의 가정사도 다룸으로써 기혼한 그 나이 여성이라면 다 겪을 만한 고민들을 풀어놓는다. 하지만 수입은 자신보다 더 적지만 그것에 아무런 부담도 느끼지 않고 늘 아내를 위하는 남편 히로키가 있어 그녀는 회사일도 집안일도 다 잘 해결해나갈 용기를 얻게 된다. 정말 어딘가 소년같고 철부지 없는 남편이지만, 가부장적인 남편보다는 백배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번째 이야기인 '걸(GIRL)'에서는 미혼인 30대 여성이 영원히 소녀처럼, 아가씨처럼 젊고 예쁘게 20대만이 가질 수 있는 그 무언가를 계속 가지고 살기를 바라는 그런 욕망이 투영된 에피소드였다. 겉모습에만 치중해 20대의 젊음을 붙잡으려하는 것에 염증도 느끼지만 누구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닌데 자기가 살고 싶은 대로 사는 게 뭐가 나쁜가, 라는 결론을 내리며 끝을 맺는다. 그렇다. 어떻게 살든 자기 마음 아닌가. 그런 모습이 멋져보였다. 특히 미츠야마 오미츠씨는 30대 후반이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고 일은 똑부러지게 하면서 긍정적인 모습이 굉장히 보기 좋았다.

네번째 이야기인 '아파트'에서는 직장인 30대 여성이 친구가 아파트를 장만하는 것을 보고 자기도 이제 슬슬 자신의 집을 가지는 것에 고민하기 시작하면서 아파트를 구매하기로 결심하게 되는데, 아파트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순위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이야기다. 이것도 결국 '걸'과 비슷하게 자신을 속이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 가장 우선순위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회사일도 잘 풀리게 된다는 이야기다.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 이게 회사 생활하면서 얼마나 힘든일인데 그런 결심을 하는 것을 보고 나도 덩달아 싱글벙글하며 어깨를 폈다.

마지막 이야기인 '워킹맘'은 제목 그대로 편모에 회사에 일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이야기이다. 오쿠다 히데오는 마치 직장에서 엄마로써 일해본 것 마냥 그렇게 이야기를 풀어가는데, 이런 점은 이전의 4편의 이야기에서도 동일했다. 마치 자신이 그 회사의 여성으로 취직해 일해본 경험이 있는 것마냥 자연스럽게 들려줘서 거부감이 없다. 이번 워킹맘에서도 편모에 회사일을 하면서 키우는 엄마의 고충을 드러내면서도 모자가 서로를 위하는 따뜻한 마음을 보여주며 훈훈하게 마무리하고 있다. 일도 아이도 포기 하지 않는 엄마의 모습이 가히 멋졌다.

5편의 이야기는 주인공이 비단 30대의 여성이라는 공통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영원히 소녀이고 싶지만 자신의 본연의 모습은 잃지 않은 채 당당하고 스스로를 속이지 않으면서 가장 자기답게 살아가는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당참과 밝음 그리고 자기다움에 책을 읽는 내내 나도 저렇게 나이를 먹고 싶고 지금도 저렇게 살아가도록 노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나도 유쾌하고 즐겁게 쓰인 이야기 덕에 화자에 푹 빠져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걸>. 그 쌍둥이 격인 작품 <마돈나>도 읽고 싶어졌다. <걸>이 여성을 위한, 여성에 의한, 여성의 책이였다면 남성을 위한 책인 <마돈나>는 과연 어떨까.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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