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스터리한 일상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일상 속 미스터리.
 

 언제부터 이렇게 매력적이게 된 걸까.
 이 책을 읽고 나도 일상 속에서 미스터리를 찾아보려고 했다.
 하지만 좀처럼 쉽지 않았다.
 그러면서 내가 느낀건 일상에서 미스터리를 찾으려면 사람에 대한 관심과 사물에 대한 관심, 통찰력과 상상력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써먹을 아주 보편적인 상식마저도 말이다.
 작가도 화가도 전부 섬세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물을 관찰하고 관찰하고 거기서 무엇가를 얻어 다른 매체로 옮겨 표현한다. 이런점에서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본인 특유의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의 시선이나 생각은 의외로 여기저기에서 닮아있고 또 책 속에서 드러났다.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늘 신기하고 조금은 부럽다. 어떻게 하면 주변에 스쳐지나가는 일상의 풍경들 속에서 그런 재미있는 것들을 찾을 수 있을까.

 그렇다. 
 본소설은 일상 속에 일어나는 미스터리를 재미있게 또 소소하게 꾸몄다.
 때로는 섬뜻하게, 때로는 아련하게 그러면서도 상쾌하다.

 

 특히 끝에가서 익명의 단편 소설 작가를 만나러 가, 1년하고도 특집편 하나가 더 실린 이야기에서 터뜨리는 것이 아주 인상깊었다.

 단순히 일상 미스터리의 단편의 연속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후반에 가서 모든 12월의 단편 이야기를 끌어내는 것이 이 소설이 얼마나 잘 짜여있는지 보여준다.

 

 일상 미스터리가 궁금하다면 나는 단연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와카타케 나나미의 책을 처음 접하게 된건 이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인데 정말 엄청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책덕에 와카타케 나나미 팬이 되버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뒤로 읽은 네 탓이야는 아직까지 다 읽지 못한 채 가끔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이 마음이 아프다. 
 올해는 얼마 남지 않았고, 그 책을 올해 안에 읽을거야 라는 말은 못하겠지만 언젠가 읽게 되지 않을까.
 전작이 너무나 재밌어서 그 감흥에 취해 지금은 또 다른 재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전작을 너무 의식해서 그것과 비슷한 것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금 의문스러워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