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가 바라본 세상 - 극한 상황을 이겨내고 진리를 깨닫게 하는 니체의 아포리즘
석필 편역 / 창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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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인기는 끝이 없다. 대단하다. 누군가는 니체가 철학자이기보다는 예언가라는 말을 했다. 이 말에 동감한다. 예언가이기 때문에 환란의 시대에 지도자로 부상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은 환란의 시대다. 왜 환란인가? 환란을 모르기 때문에 환란이다. 습관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날들 사는대로, 일상의 루틴대로 아무 생각 없이 (우리는 생각없이 살고 있다. 이 생각은 무얼 먹을까, 무엇 마실까, 이 집이 맛있다더라, 누구가 누구랑 외도했더라 하는 등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건 생각이 아니다.) 살아가고 있다. 놀라울 정도로 우리는 성찰을 하지 않는다. 인간이 고등생물이라지만, 우리가 사는 모습은 아메바와 별 다르지 않다. 우리는 그것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다. 비온 뒤 도로에 나오는 지렁이를 보고, 그 지렁이가 새들에게, 아니면 사람과 차들에게 치어 죽는 것을 보면서 불쌍하게 여기지만, 정작 자신의 모습을 거기에서 보지 못하는 사람이 바로 우리들 자신이다.

이 환란의 시대에 니체가 주는 충격은 망치로 맞는 듯한 충격이다. 누군가 머리를, 내 뇌속을 깔로 찌르는 듯한, 누군가 내 머리 속에 다이나마이트를 설치하고 터트리는 듯한 충격을 받게 된다. 특히 일상화된, 루틴화된, 찍어낸 듯한 사람이, 보편적인 생각 속에 안주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충격은 오펜하이머의 원자폭탄급이다. 결국 새로 태어날 수 있는 씨앗이 그 폭발 속에 심어져 있다. 그래서 예언가이다.

이 책은 니체의 삶에 대한 글이 1/3 정도된다. 이건 인터넷을 통해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이기에 큰 의미는 없다. 우리는 이미 니체의 전기에 대해서는 알만큼 알고 있다. 다만 그의 삶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이 존재할 뿐이다. 결국 2/3이 주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포리즘이 의미하듯 주요 책에서 인상적인, 아니면 망치와 같은 명언들을 추려내서 책을 냈다. 문제는 망치는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 같은 글이라도 누군가에게는 망치고, 다이나마이트이지만, 누군가에게 뽕뽕이 망치라는 것. 책은 전체를 읽어야 된다. 특히 니체의 글은 다른 철학자들과 다르다. 에머슨이나 톨스토이, 다른 사상가들의 글들은 툭 짤라내 그것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글들이지만, 니체는 전체를 봐야 이해할 수 있는 글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아포리즘이 분명히 도움이 된다. 어떤 글들은 읽으면서 나의 무지와 사상의 한계, 관성화된 사상의 틀을 깰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제일 중요한 것.

니체의 사상을 깨닫는다해도, 그 사상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는 것.

우리는 모든 것에서 자유로운, 얽매이지 않는 사상을 가져야 한다는 것.

니체의 사상을 통해 배울 것은 배우고, 버릴 것은 배울 것. 그리고 나중에는 그 배운 것 조차 잊어버리고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

시간이 걸린다해도 자기만의 사상을 갖고 살되,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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