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윤초록 지음, 김윤정 그림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전래 동화를 소개해주면서 그 속에 있는 과학적인 상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림도 재미있어 함께 보고 있으면 글을 읽는 재미가 있다. 아이가 이제 초등1학년인데, 초등 1학년이나 2학년 정도에 보기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적절한 그림과 적절한 양의 글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전래 동화를 들려준 다음에는 그 전래 동화 속에 있는 과학적 기초지식을 소개시켜 준다. 의좋은 형제에서는 광합성 작용에 대해, 동지 관련 해서는 절기에 대해 들려주는 식으로, 관련된 자연학의 정보를 읽다보면, 내용이 좀 더 새롭게 다가오기도 한다.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보인다.

얘기 중에 처음 보는 이야기도 있다. 땅이 흔들리는 까닥이란 꼭지는 처음 보는 내용이다. 이런 전래동화가 있었다는 걸 지금까지 몰랐다니. 선비와 갈모도 마찬가지. 아직도 내가 모르던 전래동화가 있었다는 게 놀랍기도 하다. 그만큼 폭이 넓은데 우리가 보고 듣는 전래동화는 그 폭이 한정되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훈장님과 꿀단지는 오랜 만에 다시 보는 전래동화다. 아이의 재치가 돋보이는 동화인데, 여기에서는 인간의 감각 중 미각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는데, 아이들이 단맛에 너무 익숙해 지지 않고, 필요한 영양분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아이는 대부분의 내용을 유심히 보면서 재미있게 책을 읽었다. 책 내용을 전체적으로 얼마나 이해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함께 자연학에 대한 정보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