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오브 아트 -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
클로이 애슈비 지음, 김하니 옮김 / 아르카디아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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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는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이다.

미술사를 색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과정에 80점의 그림을 소개하고 있다. 절반 정도는 아는 그림이고 절반 정도는 처음 보는 그림이고, 이 그림들의 색에 대해 저자가 무엇을 말해줄지 궁금했다.

그림은 결국 형과 색이다. 하지만 현대로 오면서 형보다는 색이 더 깊은 감동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형이 무너지는 과정을 모네의 그림을 보면서 살펴봤고, 그 과정 중에서 결국 미술에 있어 중요한 것은 색이라는 것을 개인적으로 느끼기도 하였다. 하지만 가시광선 내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색은 화려하고 다양하지만, 한계도 갖고 있기에, 그 색들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성과 느낌을 모두 제대로 느끼게 해주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를 거치며 피렌체에서 꽃 피웠던 미술의 정점에는 선이 있었고, 그 선이 색과 함께 어울릴 때 느꼈던 감정적 풍요는 색만으로 이루어진 그림에서 느끼는 감정적 풍요와는 다룰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이 충실해질수록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의 깊이는 얕아질 수 밖에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책은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저자가 생각하는 색과 관련된 벽화나 그림들을 보여 주고 있다. 책 내용대로 전체적인 미술사 보다는 그 당시 쓰였던 물감의 종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 주고 있는데, 너무나 다양한 색들이 나와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보기에는 색 자체의 구별이 힘들다. 특히 중세기대 이전까지 색이라는 것이 하나의 재산이었다는 것, 푸른 색을 내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우리는 지금 쉽게 물감을 접하며 싼 가격에 그림을 그리지만, 근대 이전만 해도 그림을 그리는 것 자체가 상당한 재력이 없으면 그리기 힘든, 소수 권력자들의 소유였다는 사실이 새삼스럽게 다가온다. 보석 등을 갈아 색을 만드는 과정들을 생각하면, 그 당시에 그림들 자체가 매우 소중하게 다가온다.

우리가 쉽게 접하지 못하는 색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들어 있어, 기존의 미술사 와는 다른 각도로, 새롭게 다가온다. 이 책을 통해 미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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