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 - 한국의 대표적 서정시인 김소월과 김영랑의 아름다운 시 100편
김소월.김영랑 지음, 최세라 엮음 / 창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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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다양한 양태로 우리 삶에 존재한다. 가장 유명한 것이 교보빌딩 밖에 걸리는 한 구절일 것이다. 그 구절로 교보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우리는 다양하게 시를 흡수한다. 시는 우리 삶에 있어서 하나의 출구가 되고, 삶의 안식처가 되기도 한다. 많은이들이 시를 어려워하고 다가가기 힌든 것으로 생각하지만, 편한 마음으로 시를 읽으면 때로 시에서 큰 위안을 얻을 수 있다. 그렇게 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긴 하지만 말이다.

김소월과 김영랑.

일제치하에서 활동하던 유명한 시인들이다. 각자 자신만의 스타일로 그 시대의 백성들에게 위안과 공감을 주었다. 시는 다양한 것들을 표현한다. 그것이 풀어내는 시상이 대부분 시인의 향기이지만, 사실 시는 읽는 이가 느끼는 맛이 진정한 맛이다. 우리 모두 시인이 원한 것을 느낄 필요가 없다. 시는 모두 내 안에서 나만의 해석으로, 나만의 것이 된다. 그래서 우리가 중학교, 고등학교 때 배운 시에 대한 분석은 사실 우리의 시상을 얽매게 해주는 것들이다. 시험 때문에 배우긴 했지만, 그것들을 모두 잃는 것. 나만의 맛으로 나만의 시로 승화시키는 것. 이것이 현대의 시를 읽는 법이라 믿고 있다.

이 시인들의 시를 읽으면서 시대나 상황에 얽매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그냥 그대로, 내 자신의 모습으로 이 시들을 읽으며 마음 속에서 피어나는 나만의 꽃을 바라보면 될 것이다.

시는 김소월과 김영랑을 교대로 보여주고 있고, 비슷한 소재로 묶어서 보여준다. 예를 들어 김소월의 시의 소재가 봄이면, 김영랑의 시도 소재는 봄이다. 그렇게 해서 두 시인의 소재에 대한 각기 자신만의 해석을 조금을 비교해서 볼 수 있는 맛도 있다. 이런 맛도 괜찮을 것 같다.

본격적으로 추운 겨울이 시작되고 있다. 따뜻한 커피숍에서 차 한잔 마시면서, 발라드를 들으며 그리고 때로 들리는 연인들의 속삭임을 화이트 노이즈 삼아, 소월과 영랑의 시속에서 흐릿한 저녁을 보내고 있다. 시가 몸 속에 살아숨쉬는 느낌이다. 이런 느낌은 시를 사랑하고 시를 쓰고 시를 읽는 이만이 느낄 수 있는 시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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