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의 전쟁
캐시 케이서 지음, 황인호 그림, 김시경 옮김 / 스푼북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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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라의 전쟁

캐시 케이서 글

황인호 그림

김시경 옮김


전쟁을 겪어보지 않은 세대에게 들려주는 힘있는 이야기


홀로코스트의 생존자였던 부모님에게서 영감을 얻어 아이들에게 홀로코스트에 대한 의미를

힘주어 이야기 해 주는 작가 캐시 케이서.


클라라의 전쟁 , 표지 디자인에서 짐작 되는 전쟁의 공포, 두려움으로 시작된다.

책 안의 그림들이 주는 느낌, 사용된 색채의 무거움이

과연 전쟁이 끝날 수 있을까...

클라라가 무사할 수 있을까...

클라라의 가족에게 아무일이 없기를...

조마조마한 마음과 아타까움을 더한다.


20세기 최대 대학살로 기록되는 홀로코스트 

10대 소녀  클라라의 시각에서 이야기는 펼쳐진다.


프라하 북서쪽 보헤미아 산맥의 한 마을

테레진

유대인 집단 수용시설인 테레지엔슈타트


테레진의 수용자들의 생각과 나치의 문화행사 열리는것을 환영하는 속내는 달라도 너무 달랐다

한쪽은 생존의 희망을

한쪽은 자신에게 닥친 운명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활용한다.


호기심 많고 명랑한 클라라, 갈색 곱슬머리, 생기넘치는 눈동자 ,솔직한 성격

진지하고 수줍음 많은 남동생 베드로,  금발, 창백한 얼굴, 까다로운 아이


떠나라는 명령을 받고 프라하를 떠나는 유대인,  클라라가족도 예외는 아니다.


모든것이 회색과 갈색으로 활기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그 곳. 테레진!

도착하면서 가족들은 모두 뿔뿔히 흩어지면서

 전쟁이라는, 유대인 수용소에 들어왔다는 현실에 한 발 더 다가서며 공포와 마주한다.


열악한 수용소 환경에 죽어나가는 사람이 있고

수용소에 들어온 유대인이 많으면 따로 뽑아서 다른 수용소로 이동한다는 이유로 죽임을 강요하는데,

저항이라는 건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되는 답답한 상황이 숨막힌다.

다른곳으로 이동하라는 명령이 안 내려지는것을 오히려 다행이라 여기게 되는 ...  


폭력과 억압에 어쩔 수 없이 길들여지는 모습에서 수용소 분위기를 감지한다.

엄마의 짙어지는 병세

남동생 베드로의 죽음

할 수 있는 일에 한계, 쓸 수 있는 약이 없음에 죽어가는 사람들을 봐야하는 아빠


학생들에게 재능 발휘의 시간을 배려하는것처럼 보이는 나치.

실제로 음악, 노래, 미술 , 운동경기를 할 수 있게 했고

결과물을 발표할 수 있게도 하였으니...


클라라의 유일한 마음의 안식과 위안, 치유의 수단이라하겠다.

테레진에 국제 적십자 방문을 앞두고

모든것들은 평화로운척, 잘 먹고 잘 사는척, 삼엄한 경비병들도 사라지고 풍요롭고 예쁘게 꾸며진다.

마치 스튜디오의 세트처럼...

아슬아슬한 순간이 아찔하게 지나가고 후회와 번민으로 소년, 소녀 학생들은 괴로워하지만

곧 현실을 직시한다.


아이들이 보는 기준에 맞춰서 잔확한 표현들, 상황 묘사도 애써 눌러간 흔적을 엿볼수있다.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 쉰들러 리스트에서 보았던 장면 장면들이 곳곳에서 오버랩된다.

제2차 세계대전 학살당한 유대인 이야기라는 것에 공통 포커스라.

영화 한 편을 본 듯하다...

가슴 먹먹하고 가족애, 전쟁의 비극이 얼마나 괴롭고

 사람 자체를 피폐시키는지를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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