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명문학군 입지지도 - 서울 황금 학군부터 떠오르는 신흥명문 학군까지
신진상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군'과 '입지'.

이 두 단어를 제목으로 한 이 책을 읽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책을 쓰신 신진상님은 입시 컨설팅과 자산관리 양쪽의 전문가이시군요. 책에는 오랜 기간 입시 전문가로 활동해 온 저자의 경험과 주요 학군지내 부동산과 중고교를 취재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책이 두텁고 무겁습니다. 끝도 없이 쏟아지는 입시와 부동산 정보에 잠깐 깔렸습니다. 이렇게 포괄적인 시각으로 다시 보니 제 알량한 지식이 부끄러워지데요.^^; 담겨 있는 정보량은 많지만, 글이 명확하고 간결하여 읽기 쉽습니다.




입시 : 부동산 = 7 : 3


제가 초등 고학년 아이를 두고 있어서 더 크게 느끼기도 하겠지만, 이 책은 학군과 입시에 대한 내용이 주가 됩니다. 40여 쪽 되는 강남 대치 학군 설명 중, 30여 쪽이 학군의 특수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특수성을 알이야 다음 10쪽에 담긴 부동산 정보를 제대로 해석하겠지요.







이 책은 인트로만 읽어도 중요한 입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원 설명회 여러 곳 쫓아다녀도 얻을 수 없는 정돈된 정보와 저자의 전망이 담겨 있습니다. 저는 정치 권력이 바뀜에 따라 교육 정책과 입시가 바뀌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또한 챕터 중간 중간에 신쌤의 컨설팅이라는 항을 두어,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나 정보를 찾기가 어려운 부분을 별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과고와 영재과고의 차이, 다산 신도시와 구리 학군이 뜨는 이유 등이 있네요.


  





책의 구성을 보자면, 서울, 수도권, 지방으로 나누어 총 17개의 명문 학군과 관내  입시 실적이 좋은 중고등학교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순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학군의 지역적인 특성과 그에 따라 진로 선택이 많이 달라짐도 근거를 가지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학군과 연계하여 투자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소개합니다. 또한 저가의 투자나 실거주 목적의 빌라나 다세대 주택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대구 학군에서는 서울대 위에 <의대>있다'(p.376~)장에서는 대구 학부모들이 특별히 의대를 선호하는 이유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에 따라 유난히 재수학원과 의대 입시를 준비하는 학원이 많고, 서울대 입시 실적 1위도 가능했다는 거지요.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중고등학교의 진학 현황과 내신 점수를 제시합니다. 학원가와 가깝고 좋은 중고등학교에 배정될 수 있는 아파트가 정리되어 붙어 있고요.





그렇다고 단순히 아파트 리스트를 실은 것이 아닙니다


저자는 아파트와 빌라도 투자의 유불리를 따져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번화한 학원가나 유명 학교 가까이는 구축의 아파트가 많고, 재개발 가능성이 낮다면 투자처로서의 가치가 떨어지지요. 책에서는 학군을 주제로 삼지만, 교통,직주근접, 정치와 경기의 영향 또한 살핍니다.   


부동산과 입지보다는 입시와 학군이 더 큰 비중으로 다뤄지고 있어서, 아예 두 부분을 따로 떼어 쌍동이 책으로 내도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시와 부동산이라는 두 투자를 고민하는 연령대가 같기는 한데, 한 권은 입시에 대한 세세한 정보와 통찰을 다루고, 한 권은 각 학군별 투자처 - 주거용 부동산, 상업용 부동산, 앞으로의 전망-를 다루면 더 일목요연하게 눈에 들어오고,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을 겁니다. 물론, 학부모 독자의 입장에서는 한 권으로 만나는 게 더 좋지만요.^^




이 책은 부동산 투자를 하려는 독자께도 유용하겠고, 특히 중고등 진학을 앞둔 학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또한 적절한 시기에 읽게 되어 기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