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생존의 법칙 - 세계 전쟁사에서 배우는 20가지 생존 투자전략
임용한.전인구 지음 / 생각정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미디어를 통해 책의 저자를 먼저 만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인구 소장님은 유튜브에서 논리적이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주식 시장을 조망하는 모습에 신뢰가 갔습니다. 임용한 대표님은 <차이나는 클라스>의 전쟁사 강연을 재미있게 보며 얼굴을 익혔지요.


이 책은 두 저자가 유튜브 채널 <전인구경제연구소>의 '수요인문학'을 함께 진행한 내용을 토대로 엮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유튜브 방송을 보았는데, 실제 수행된 전략에서 핵심을 뽑아내어 투자 전략과 연결하니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책은 유튜브의 내용을 보다 심화하고 정리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나는 왜 전쟁을 하는가,

나는 왜 투자를 하는가, 

대원칙을 잊지 마라  (p.11)



방송에서 임용한 대표는 전쟁과 주식 투자의 공통점을 일생을 걸고, 자신이 아닌 가족과 미래를 위해 행하는 것으로 설명하시더군요. 이 책에서는 전쟁의 불확실성에서 승리를 이끌어낸 명장들의 전략을 통해, 투자자에게 경제 위기를 넘길 수 있는 통찰과 지혜를 전하고자 합니다.


책에서는 명장들의 평정심을 유지하는 법과 냉철한 판단과 전략, 두 부로 나누어 20가지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챕터는 전쟁사의 한 장면을 서술하고 거기서 배울 바를 밝혀, 투자 전략으로 전환하는 형식으로 쓰였습니다. 역사 이야기도 무척 재미있는데다가, 주식 투자로 연결하는 것도 매끄러워 페이지가 술술 넘어갔습니다.


예를 들어 <롬멜식으로 사고하라 - 성장주 vs 가치주> (p.179~193)에서는 롬멜 장군의 발상을 보여줍니다. 흔히 롬멜이 역발상의 귀재라고 하지만, 저자는 롬멜은 '적군이라면 어떻게 할까?'하고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다들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프랑스의 항구를 요새화할 때, 롬멜은 연합군이 노르망디 해변으로 상륙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평소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자신과 구성원의 역량을 늘 체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도요. 


책에서는 주식 시장에서도 이와 같이 남들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가치주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할 수 있어야 진정한 역발상 투자라고합니다. 소외된 주식에서 가치주를 발견하면 시간이 지나 대중의 관심을 받을 때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고요.



이 책은 2020년 상승장에 뛰어들어 2022년 주식 시장의 하락을 그대로 받아낸 투자자들에게 <강인한 마인드>와 <현명한 지혜>를 전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지략가들에게서 배우는 투자 전략을 읽으며 심기일전, 마음을 다스리고 앞으로의 투자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