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04 퓨처 모빌리티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4
김정훈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선 좀 바꿔! 이러다가 부산 가겠다!"


운전 초보 시절, 유난히 차선 변경이 어려웠습니다. 그때는 어서 '키트' 같은 차가 나와서 운전 좀 안 했으면 했지요. 그러고도 20여 년이 흘렀네요. 완전 자율주행은 과연 언제쯤 실현될까요?


최신 과학의 동향을 살펴보는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4의 주제는 <미래의 모빌리티>입니다. 최근 들어보기는 했으나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는 '모빌리티'... 


'인터넷 한경'에서 한 구절 가져와 봅니다.



한 ‘모빌리티 스타트업’ 대표는 굳이 이 단어(모빌리티)를 선택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핵심은 전통적인 교통 수단에 IT를 결합해 효율과 편의성을 높였다는 겁니다. 새로운 개념을 적확하게 담아내는 용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스마트폰이 발명된 전과 후, 일상의 모습은 확연하게 달라졌습니다. 자율 주행과 IT가 접목될 미래의 운송수단은 우리의 삶에 스마트폰보다 더 큰 변화를 가져오겠지요. 이 책은 미래의 교통수단, 특히 자동차의 발전과 그에 따른 사회상의 변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김정훈님은 동아사이언스 기자를 거쳐 지금은 디지털 교육 분야에 몸담고 있다고 합니다. 다방면의 정보를 담았어도 글의 얼개를 잘 짜, 잘 모르는 기술에 관한 글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장밋빛 미래뿐 아니라, 일어날 갈등과 사회적 합의, 법규의 정비가 필요한 부분까지 깊이있게 담아내었습니다.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은 미래의 자동차가 변화할 방향에 대해 세 가지 키워드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미래 자동차는 <친환경으로 더 깨끗하고, 자율주행으로 더 편리하며, 서로 공유하고 조화롭게 연결하는 자동차>로 계속 나아가고 있다고 하네요.(p.25)


2장~4장은 각 키워드를 주제로, 지금까지의 발전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와 달라질 사회상을 조명합니다. 기술의 발전도 많이 필요하고 관련 법규의 정비와 기존 사업자와의 사회적 합의 또한 쉬운 문제가 아니네요. 그러나 기후 위기, 인터넷과 IT의 발달로 인해 모빌리티의 변화는 결국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요. 그러니 이러한 정보를 살펴보고, 준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책은 모빌리티 변화의 배경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2장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추구하게 되는 배경으로 기후 위기를 들어 지구 평균 기온 상승 시나리오별 기후 변화, 국내 온실가스별 연간 배출량, 산업 분야별 온실가스 배출 비율, 운송 분야가 온실가스 배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4% 정도인데 타 분야보다 철저하게 규제되는 듯한 이유 등을 도표와 역사적 맥락을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p.32~39)  



그리고 이 책은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특히 깊이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2,4장은 키워드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었다면, 3장은 자율주행 한 가지 주제로 지금껏 도달한 기술 내용과 각 기업의 자율주행 접근법, 기술적, 사회적 허들, 자율주행이 발전함에 따라 변화될 사회의 좋은 점과 갈등을 조목조목 짚어봅니다.



4장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과 '공유'의 문제는 어느 정도는 우리 가까이에 와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고, 전동킥보드를 빌려 타니까요. 핀란드의 <휨> 서비스에서 보여지듯, 사회적 합의만 가능하다면, 지금의 기술로도 부산에서 서울까지 논스톱으로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타다'와 '우버' 서비스에 얽힌 갈등을 기억해 보면, 기존 법령이 기술 변화를 담아내는 것도, 막상 생존의 문제에 당면한 기존 사업을 보호하는 것도 결코 쉽지 않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책에서도 지금까지의 경과를 밝히고 사회적 합의에 더 큰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고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미래 자동차와 모빌리티 서비스에 관한 지식을 한 축으로 꿸 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방대한 리서치로 정리한 내용에 도표, 사진 자료 등을 함께 실어 이해를 돕습니다. 막연히 꿈꾸던 미래의 모빌리티가 현실화되려면 해결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도 알립니다. 


과학 지식책이 주로 청소년과 특정 취향의 성인들에게 권해지지만, 이 책은 사회 구성원 모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주제를 다루므로 많은 사람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