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10배 주식 - 꿈의 수익률 텐배거를 손에 거머쥐는 주식투자 안내서
박지훈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울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증권 계좌로 옮긴 돈이 꽤 되는데, 최근 미장에서 쓰나미를 겪고 있거든요. 정신이 번쩍 들고 보니 그동안 저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조급해 하지 말고,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겠다고 다짐하던 차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10배 주식이라니, 아름다운 제목이지만 텐배거는 바라지 않고요. 차트 보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했어요.








이 책을 쓰신 박지훈님은 제가 읽었던 다른 주식에 관한 책을 쓰신 분들과는 경력이 약간 다르시네요. 증권가에 몸담으셨던 분이 아니라, 오랜 기간 투자하며 많은 노하우를 쌓으시고, 강의도 하시게 된 분입니다.

저자 소개 중 이말이 가슴을 콕 찌릅니다.



각종 고수들의 주식 강의와 책을 읽고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거나 현재 본인만의 매매가 침체되어 있는 투자자들을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주식 공부를 하면 할수록 수익은커녕 반대로 손실이 나거나, 아무리 공부를 해도 어려운 주식투자를 조금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담았다.









책은 총 7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PART 1. 차트 분석으로도 수익낼 수 있다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가치분석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쉽지 않음을 설명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알고 투자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지요. 그런데 주식 고수이신 분 중 가치투자하다 큰 손실 보고 투자 방법을 바꾸었다는 분도 계시지요. 저자는 보조 지표를 이용한 리스크 관리법이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PART 2. 초보를 위한 기술적 분석의 기본

봉캔들, 이평선, 정,역배열, 거래량, 현재가창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념의 설명을 넘어, 매수, 매도와 연결지어 설명해서 차근차근 읽어야 하지만 알게 되는 것도 많네요.


PART 3. 고수가 되기 위한 기술적 분석 지표

저자 소개에 저자는 보조지표로 수익을 내는 국내 최초의 투자자일 것이라고 합니다. 볼린저밴드, 스토캐스틱, CCI, DMI, 가격차트, 렌코차트 등 보조지표에 대한 설명과 사용례가 줄줄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내용을 처음 접하는 제게는 어렵네요. HTS를 열고 하나하나 찾아보며 읽느라고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PART 4. 좋은 종목 고르는 법

3장과 더불어 이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자는 기술적 분석으로 주가의 장기적인 예측이 가능할까를 고민한 끝에 추세매매법을 완성했다고 하네요. 추세가 형성되기 위한 전제 조건, 챠트를 보며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가에도 관성의 법칙이 존재한다고 보고, 주가의 등락시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설명합니다. 

 





PART 5.고수가 될 수 있는 재료 이해

이 장은 효과적인 HTS 설정법을 세세하게 알려주어 저에게 즉각적인 도움이 된 장입니다. 또 이장에서는 차트와 함께 증자, 인수, 합병, 지분 가치,임상 등의 재료를 해석해 줍니다. 무상증자 공시가 뜨고 무조건 좋은 것인 줄 알고 계속 보유하다가 고생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이 내용을 진작에 알았으면...


PART 6. 예상 밖의 시나리오

건강한 주식 투자를 위한 마인드셋을 위한 장입니다. 손절과 좋은 습관 기르기에 대해 세세한 조언이 담겨 있습니다. 이 장에서 저자가 실전에서 다져진 투자자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PART 7. 실전 사례 

저자가 개발한 목단타와 눔단타를 실제 매매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얻은 강렬한 깨달음은 저자가 거듭 강조한 소액투자로 경험을 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저자는 소액투자로 많은 경험을 한 뒤에야 비로소 투자금을 늘리라고 조언합니다. 10만원 이하로 100번의 경험을 쌓고, 10만원을 20만원으로, 20만원을 40만원으로 불릴 수 있을 때에야 투자금을 늘려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저자가 수익과 손실의 경험이 많기에 가장 효율적인 주식 공부법을 알려줄 수 있는 거 같아요.


이 책은 아는 만큼 보이는 책입니다. 저의 경우 기술적 분석에 관해 아는 바가 적어서 숙달되기까지 많이 연습해 보아야 하는 기법이 많습니다. 책에서 제시한 대로 차근차근 매매해 보아야 하겠고요. 기술적 분석에 익숙하신 분들은 저자의 인사이트나 꿀팁을 적극 활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투식 투자의 실천적인 면, 매수 매도 타이밍을 공부하기에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