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만한 집밥 레시피 162 - 400만 조회수 유튜버 요알남의 정말 쉬운 요리
강민구 지음 / 황금부엉이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을 시작하며 단 한 가지, 가족들 식사에 신경 쓰자고 마음먹었습니다. 지금도 가끔 요리 수업에 다니고는 하지만, 집에서 간단한 음식 레시피를 찾을 때는 유튜브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요리책이 여러 권 있어도 자주 들여다 보는 레시피만 들여다 보게 되네요. '요알남'님은 요튜브에서 여러 번 보았던 터라 기쁜 마음에 책을 읽게 되었어요.

처음 책을 받고 훑어보며 약간 당황(?)했답니다. 주재료 1,2가지, 양념 2,3가지, 조리시간 20분 등등, 너무 쉽고 간단해서 요리랄 것도 없는 레시피가 많아 보였거든요. 이 책은 이제 막 요리를 시작하거나, 요리할 시간이 없는 사람이 냉장고에 있는 재료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레시피를 가려 담은 책입니다.
혼밥러는 두부 한 모, 양배추 한 통 사도 안 버리고 다 먹기가 너무 힘들지요. 이 책은 양배추 한 통 사서 오늘은 양배추참치덮밥, 내일은 양배추샐러드, 모레는 양배추소시지볶음 등 한 가지 재료만 바꾸어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소금, 설탕, 참기름, 고춧가루 등 기본적인 양념 만으로 맛을 내니 음식 만들 때 부담이 없고요. 복잡한 요리를 하고 싶지 않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생소한 양념이 필요해서니까요.
이 책은 크게 4장으로 나뉘어 162가지의 음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간단한 혼밥
2. 간단한 간식
3. 간단한 집밥
4. 간단한 다이어트식
1장은 혼밥러는 물론 아이들도 좋아할 한 그릇 음식이 실려 있습니다. 저는 독특한 각종 면요리에 관심이 갔습니다. 당면간장조림, 토마토라면 등은 바로 시도해 보려고요.^^
2장에서는 간장버터옥수수구이, 허브감자구이 등 어디에선가 맛나게 먹어본 음식 레시피를 담았습니다.
3장은 가정에서 반찬으로 활용하기도 좋은 음식들을 담았습니다. 배달음식은 싫고 휘뚜루마뚜루 식사 준비 해야할 때 주부가 가장 많이 들여다 볼 부분이네요.^^
4장은 샐러드, 수프 등 저칼로리 음식의 레시피인데요. 파프리카,양파, 당근, 무 등 자투리 채소에 드레싱만 바꾸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레시피가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가 쉐프이기 때문에 좋은 점이 있어요. 요리를 하다 보면 기본 양념의 비율이 참 중요한데요. 이 책에서는 기본 양념만으로 요리를 하니 그 비율을 확인하기가 참 좋습니다. 이 책으로 요리를 배우기 시작하면 간장:고축가루는 5;2, 간장:설탕은 2:1 등 많이 사용되는 양념 비율에 익숙해지기 쉽겠어요.
이 책의 장점을 꼽자면 이런 것입니다.
1. 단순한 재료, 양념, 요리 과정도 간단해서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2. 요리에 초보인 사람이나 시간이 없는 사람도 맛 내기가 어렵지 않다.
3. 기본 양념의 비율을 익히기에 좋다.
밖에서 먹는 음식, 배달 음식에 질리신 분,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챙기시려는 분께 적극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