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펜데믹으로 우리 삶이 정말 많이 변했지요.
그 중 하나가 너도 나도 주식 시장에 뛰어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이번에 주식 계좌를 튼 주린이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책이며 유튜브며 이것 저것 읽어도 보고 들어도 볼 게 많았습니다.
정보가 많을수록 취사 선택이 정말 어렵더군요.
고전이라는 주식 투자에 관한 책을 읽어보아도 마인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비해 제무재표나 차트 읽는 법은 알 수 없고, 제무재표나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책은 비전공자가 읽기에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때마침, 이베스트 염승환 부장님의 주식투자에 관한 책이 출간된다 해서 정말 기대가 컸습니다.
염승환 부장님은 주식 관련 유튜브 영상에서 처음 뵈었습니다.
매일 쏟아지는 정보에서 옥석을 가려내어 정확하게, 하나라도 더 많이 전달해주시려는 모습에 참 신뢰가 갔습니다.
역시나 다른 분들도 그런 느낌은 혼자만 받는 것은 아니어서, 크게 인기몰이를 하시는 거 같네요.

이 책은 제가 읽어본 몇몇 책과는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본주의와 시장의 본질에 대해 많은 장을 할애하는 다른 책과는 달리, HTS를 보며 바로 궁금한 부분, 유튜브나 책을 보며 모르겠는 개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처럼 무턱대고 주식 거래를 시작했으나 정작 기본적인 개념들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단비와 같은 책입니다.^__^
이 책은 77가지 주제를 총 9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장. 주식용어 - 시가총액, 기업공개, 우선주와 보통주, ETF 등
- 2장. 주식개념 - 성장주와 가치주, 유동성장세와 실적장세, 스몰캡 등
- 3장. 투자지식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 유상증자, 기업의 자기주 매수 등
- 4장. 주식투자의 정석 - 액면분할, 배당, 선물옵션만기일, 공매도 등
- 5장. 기술적분석 - 양봉과 음봉, 이평선, 거래량 분석, 주가차트 등
- 6장. 주식사장을 움직이는 힘 - FOMC, 양적완화, 턴어라운드 기업, 원달러환율 하락 등
- 7장. 주가의 속성 - 호재에 급락 이유, 체감경기 안 좋은데 왜 주가가 오르나 등
- 8장. 주식의 속성 - 신규시설투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Peer group과 목표가 관계 등.
- 9장. 주의사항 - 관리종목과 상장폐지, 불성실공시 기업 등
각 장 말미에는 '염블리의 꿀팁'이라는 이름으로 그 장의 주제를 다시 짚어 줍니다.
어느 정도 기본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이 부분만 훑어 보아도 도움되 되실 거 같아요.
또한 조금 복잡할 수 있는 주제는 큐알코드를 삽입해 바로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몇 개 들어보니, 너무 길지 않고 간결하게 설명되어 있네요.
이 책은 목차가 잘 되어 있어 궁금한 부분을 먼저 찾아볼 수도 있고, 처음부터 주욱 읽어나가면 기업을 분석하는 법, 매수 매도 시점에 대한 인사이트, 둘러볼 투자 정보 사이트 등 엄청난 정보들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저에게 주식 투자의 교과서 같은 책이라 버릴 부분이 없지만, 그 중에 특히 주의깊게 읽은 부분을 소개해 봅니다.
1. 주가 = EPS * PER
주식 관심 가지며 가장 많이 들은 용어가 PER입니다.
PER이며 EPS에 관해 여러 번 듣고 읽어보고 했어도, 이 수식 하나를 발견하지 못해서 한 축에 꿰지 못했었네요.
2. 주식 매도 시점 찾기
예술이라는 그 주식 매도 시점.
그 시점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p. 341)
매도할 경우에는 3가지 상황을 고려하기 바랍니다. 더 가치가 있는 기업을 발견했거나, 보유한 기업을 투자했던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되었거나, 글로벌 경제환경 악화 등 매크로 이슈가 발생했다면 매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저는 주식 투자의 고수가 되기 전까지는, 항상 옆에 두고 들여다 보고 새기려 합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