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백년 식사 -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식사법
마키타 젠지 지음, 이선이 옮김 / 이너북 / 2020년 7월
평점 :
요즘은 매일매일 쏟아지는 새로운 정보 덕에,
몸에 좋은 식단이나 운동법들도 정말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됩니다.
얼마 전까지는 키토식과 방탄 커피가 유행이었는데, 요즘은 ABC주스가 새로 등장했더라구요.
다행히도 주안점을 두는 내용은 조금씩 바뀌어도,
기초가 되는 생리학적 지식과 연구들이 가리키는 바는 거의 변함이 없습니다.
이 책은 건강한 식사법에 대한 요즘의 트렌드와 AGE에 대한 관심 때문에 읽어보았습니다.
저자 마키타 젠지님은 일본의 저명한 당뇨병 전문의네요.
2003년부터 긴자에서 당뇨와 생활습관병, 비만 치료를 주로 하는 클리닉을 운영하며 풍부한 임상을 경험하셨습니다.

책은 요약 잘하고 편하게 읽히도록 쓰는 일본 작가의 글답게, 술술 읽힙니다.
게다가 친절한 저자께서 프롤로그에 이 책을 요약해 적어 놓았습니다.
옮겨보자면,,
이 책은 어떻게 하면 겉모습도 젊고, 몸속도 젊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지 알기 쉽게 전하려고 한다. 1장에서 AGE란 무엇인지, 잘못된 식사로 인해 늙고 병드는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은 살이 찌는 매커니즘에 관해 설명했다. 고기를 많이 먹는다고 살이 찌지 안는다. 주범은 탄수화물이다. 3장은 건강을 위해서 섭취해야할 30가지 식재료와 제대로 먹는 방법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4장은 늙지 않는 사람들이 지키는 10가지 규칙을 담았다.
1,2장은 노화의 주범으로 의심되는 산화와 당화에 관해 설명하고, 3,4장은 섭취할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건강한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습관을 적었습니다.

저는 특히 AGE에 관한 정보에 특히 주목하였습니다.
AGE는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해서 생기는 최종산물로 몸에 쌓이며 노화를 진행시키고 각종 질병을 촉진합니다. 저자는 노화의 최대원인을 산화와 함께 당화에 위해 생기는 AGE라고 지목하고 있습니다.
AGE는 음식을 맛나게 하는 maillard 반응의 산물로, 튀김, 스테이크, 빵 등에 가득합니다.
아이들은 하루도 안 섭취하고 지나갈 수 없는 음식들이네요.=.=
AGE는 신진대사가 느린 곳에 쌓이므로, 피부나 관절의 콜라겐 섬유와 안구에 오랜 기간 축적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으려면 조리법을 달리해 가급적 적게 섭취하고, 섭취하게 되면 충분한 휴식 시간을 두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책에는 적당한 조리 방법과 AGE 함유량 리스트가 담겨 있어서 참고하기 좋습니다.
이 책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려는 책은 아닙니다.
대중에게 생활습관 병인 당뇨와 노화에 대처하기 위한 식사법과 생활 습관을 설명하려는 의도로 집필된 책으로, 편하게 읽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조리법과 음식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건강에 관심 가지는 이라면 어른이나 어린이 모두 즐겁게 읽을 수 있고, 특히 가족의 식사를 책임지는 주부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