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제 바칼로레아 IB가 답이다 - 이미 최고의 교육으로 주목받는 IB의 모든 것
김나윤.강유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5월
평점 :

대한민국 공교육, IB도입 초읽기에 들어갔다!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는 저는 IB에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2017년 제주도 교육청이 IB 논술형 교육과정을 공교육에 도입했다고 하고, 한국어 IB도 준비하고 있다 하여 가장 최근의 진행 상황은 어떨까 궁금하기도 하여 있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 두 분은 현재 국제학교에 재직하시며 몸소 IB 방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입니다. 따라서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IB 교육 상황에 대하여 가장 잘 알고 설명해주실 수 있겠지요. 또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우려하시는 분들이겠구요.
IB, 국제 바칼로레아는 1968년 스위스 제네바를 기반으로 설립된 교육기관입니다. 3세부터 19세까지의 학생들에게 3가지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된 대입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프로그램은 탐구력, 창의성, 비판력을 기르는데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대입 프로그램은 공신력을 인정받아서 IB 점수로 세계 유수의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좀 살펴보자면..
1장은 대한민국의 현실과 다른 나라의 상황에 관한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본문 23p.
대한민국 중고등학생들이 보여주는 세계 최고의 학업 성취도와 세계 최하의 학업 흥미도는 무엇을 설명하는 것일까? 바로 대한민국 교육의 불균형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은 참담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아직도 3차 산업 시대의 지식을 주입하는 공교육과, 공교육을 훨씬 넘어서는 규모의 사교육 시장. 죽어라 공부하는 우리 아이들이지만 정작 앞으로 필요한 가치 판단, 통섭의 능력, 공감의 능력 등은 점차 떨어지고 있고요.
우리와 비슷한 상황이었던 일본이 교육대개혁이라는 기치하에 공뵤육에 IB를 적극 도입하고 있음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교육이 창의성과 새로운 시도가 필요한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겠는가를 실리콘 밸리의 인재들을 들며 질문합니다.
2장은 전반적인 IB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IB가 설립된 배경, IB의 공정성을 담보하는 글로벌 기준의 교사 역량 개발 시스템, 국제적 공신력을 지닌 평가 시스템, 초중고 교육과정을 개괄합니다. 또한 공정성을 인정받은 IB이기에 DP점수를 가지고 세계 유수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정해진 교재가 없는 초등 프로그램(PYP)는 탐구해야할 6가지 큰 주제가 있습니다.이 주제 안에서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탐구 방법을 모색하여 활동하게 됩니다. 이 주제들은 '나와 우리'에서 시작하여 '세계'까지 확장됩니다.
중등 프로그램(MYP)은 좀더 형이상학적인 6가지 탐구 주제가 주어집니다. 정체성과 관계성, 시간과 공간의 본질, 개인적 표명과 문화적 표현, 과학과 기술의 혁신, 공평성과 발전, 세계화와 지속성이 그것입니다.
고등 프로그램(DP)는 소위 '귀족 교육'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관심있는 특정 영역을 더 깊이 연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때부터는 대입을 위한 평가가 같이 이루어집니다.
저는 PYP는 개인의 아이의 개성을 최대한 키우도록, MYP는 나와 타인 관계를 인식하고 통합을 이루도록, DP는 나와 학문과의 통섭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이해되었습니다. 교과서에 담긴 지식을 머리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를 구성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니, 생각만 해도 가슴뛰는 교육 목표입니다.
3장은 IB 교육과정중 몇 가지를, 4장은 IB 커리큘럼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부록으로 평가기준이며 IB를 채택하고 있는 국내 학교 목록 등을 제시합니다.
부록 또한 요모조모 궁금한 부분을 풀어주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참 안타까웠던 내용은,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한국어 IB가 한 과목에 한정된다는 점이었습니다. 평가 방법 전체가 바뀌지 않는다면 IB가 실효를 거둘 수 없을텐데 말이죠.
본문 149~150p. 한국 IB 과목
그런데 현재 IB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생들의 주도적인 교과목 선택권은 배제될 전망이다. DP가 시작되기 전 MYP의 마지막 해에 학생들은 자신들이 DP에서 어떤 과목들을 선정할지, 그래서 어떤 전공 분야의 대학으로 진학할지에 대해 진학상담을 받게 된다. 그러나 한국 IB의 DP 과정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및 과학 분야의 한 과목 등을 선정하고, 예술 분야의 연극 과목을 영어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저는 IB와 같은 교육이 빠른 시일 내에 공교육에 도입되기를 희망하는 학부모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런 시스템이 많이 알려지고, 교육계뿐 아니라 학생, 학부모에게서도 큰 목소리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으신 분들께서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