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의 시대 - 우리의 몸은 어떻게 성공과 성취의 상징이 되었는가?
위르겐 마르추카트 지음, 류동수 옮김 / 호밀밭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는 많은 이들이 운동의 필요성과 자기관리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고 생각하는 인식이 강하지만 이 같은 변화상도 예전에는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판단되었고, 우리가 항상 신경쓰는 다이어트나 체중관리, 또는 몸관리 및 운동 등도 또 다른 의미에서는 체제나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 계속해서 개선되거나 성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 책도 이런 의미를 포함해서 몸의 역사를 말하고 있는 책으로 단순한 운동법이나 자기관리를 말하는 다른 책들과는 그 느낌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인류가 문명을 이룩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성장과 번영, 발전의 가치를 이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누군가에 의한 통제나 감시, 더 나은 사회를 만든다는 명분으로 개인의 자유나 인권문제에 대해선 간과한 면도 존재한다. 예전에는 뚱뚱하다는 인식이 그렇게 죄악시 되지 않았지만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화, 광고나 홍보효과, 각종 정치 수단이나 전략 등으로 인해 뚱뚱하다는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사용되거나 일반적인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면서 오늘 날과 같은 인식이 확산되었는지도 모른다. 










물론 최근의 변화상은 기존의 가치와는 배치되는 면이 많고 뚱뚱하다는 것을 또 하나의 강점이나 장점으로 승화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으나, 여전히 사람들은 철저한 몸관리, 보여지는 이미지나 외형적인 부분에 대해 집착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왕이면 건장한 체격, 또는 건강관리나 유지를 위해서라도 몸을 탄탄하게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느끼는 것처럼, 예전의 그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피트니스의 역사를 보더라도 우리가 쉽게 마주하게 되는 내용들일 것이다. 


또한 스포츠가 하나의 과학이나 기술적인 부분과 만나면서 더 성장하게 되었고 지금은 체계적인 관리, 과학적인 프로그램, 대중들의 관심과 기본적으로 필요하다는 인식 및 공감대 형성을 통해 오늘 날과 같은 모습을 이뤘듯이, 우리가 왜 당연시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도 다른 관점에서 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며 피트니스 자체에 대한 해석도 좋지만 몸의 역사를 통해 더 나은 방향성이나 관리법 등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장점과 특징적인 부분이 잘 표현된다고 볼 수 있다. <피트니스의 시대> 몸의 역사를 통해 풀어보는 사회변화와 시대정신, 그리고 트렌드적 요소나 개인의 관점에서도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피트니스 및 몸의 역사를 다양한 관점, 그리고 역사적 사건과 사실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메시지를 만나보게 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라오라 2022-03-03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뚱뚱하다는 것을 또 하나의 강점이나 장점으로 승화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으나-> fat acceptance movement말하시는 것 같은데 이는 의학계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어쨋거나 많이 먹어서 뚱뚱해진건데 그걸 자랑스러워한다? 개인적인 선택이나 부끄러워 할 필요도 없지만 맛있는거 먹고 싶은대로 먹어서 찐 살을 자랑스러워 한다면 그건 정신질환에 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