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AI 공존 패러다임 - 인공지능 시대 서바이벌 리포트
김송호 지음 / 물병자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의 시대, 거의 모든 분야가 변하고 있다. 국가경제나 기업경제적 관점이나 개인들의 창업이나 사업에도 영향을 주는 만큼, 현실적인 준비와 대안책이 필요해 보인다. 갈수록 정보격차, 지식활용 능력은 중요해 질 것이며, 도태되는 사람들은 재앙에 가까운 미래를 받아들여야 할 지도 모른다. 그래서 관련 분야에 관계없이 미래를 준비해야 하며, 그렇다면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로봇기술이나 대체기술, 자동화, 기계화의 원리나 요건이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기본적인 용어소개와 가치에 대한 의미부여, 그리고 인간이 할 수 있는 영역과 인공지능 기술과의 조화, 혹은 대체되는 직업은 무엇이며, 나아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절대적인 영역, 즉 신직업의 기준과 사라지는 직업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분석을 함께 하고 있다. 물론 무조건 일어난다는 보장은 없지만, 논리적인 분석을 통해, 직업과 일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금도 일자리 문제는 절대적인 관심이자 기준이 된다. 생계와 직결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일자리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변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지, 냉정하게 분석해 보자.


신기술과 아날로그 방식의 배치나 대립, 이는 올바른 선택지가 아니다. 적절한 조화나 융합적 가치 발현을 통해,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고,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혁신적인 시대에는 늘 과도기적 요소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이 있다면, 소멸하는 일자리도 생기는 법이다. 무조건 보수적인 태도나 나아가 배척하려는 자세로는 발전을 도모할 수 없고, 모두가 공멸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반대적 경우에도 진보적인 속도에만 매몰되어선 안 될 것이다. 현실 가능한 부분과의 타협도 중요시해야 하며, 모든 이들이 소외되거나 기회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미리 방지해야 할 것이다.


하나의 새로운 패러다임, 혁신의 시대라고 말하는 인공지능의 시대, 이미 도래했고, 대중화, 상용화를 앞두며, 작은 결함이나 단점에 대한 보완책 마련이 진행되고 있다. 내가 속한 업과의 연계성,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나름대로의 미래준비나 활용법에 몰두해야 할 것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안주하는 순간, 모든 것은 도태되며 재앙적 위험이나 실패를 겪을 수도 있는 법이다. 이 책을 통해 산업구조에 대한 분석, 경제평가, 직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 등 배울 수 있는 가치를 모두 배우며, 개인이 할 수 있는 단위나 영역에 대해 고려해 보자. 4차 산업혁명 가이드북으로 적절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3-09 2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