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어둠/의외의 선택, 뜻밖의 심리학/자본주의 역사로 본 경제학 이야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토요타의 어둠 - 2조 엔의 이익에 희생되는 사람들...
MyNewsJapan 지음, JPNews 옮김 / 창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올해 들어 경제계의 가장 큰 뉴스는 토요타 자동차의 리콜사태였다.
이 뉴스를 처음 접했을때는 무언가 자동차 공정에서 부속품을 잘못 써서 일시적으로 일어난 리콜 사태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 리콜 사태가 점점 커지고 전세계 동시 다발적으로 몇백만대의 리콜로 확산되면서 이게 보통 문제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결과 지금도 리콜은 계속되고 있고 토요타 자동차의 재계 순위는 10권안에서 몇백위까지로 떨어지고 말았다.
다른 제품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자동차는 달리는 무기라고 할 정도로 잘못 운전했을 경우엔 사망사고로 이어지고
불량인 제품을 썼을경우엔 어떤 결과가 일어날지 상상할수도 없을정도로 위험하다.
그런데 이렇게 리콜이 확산되는 사태에서 토요타 자동차가 자동차 생산에서 제대로 만들지 못한 점과 그 이후의 해결방법이 제대로 행해지는지를 봐야 하고 토요타 자동차가 재계에서 살아남을수 있을지 주목해야 할것 같다.
이책을 처음 보았을때는 이런 시기에 맞물려 나온 토요타 자동차에 대한 비판서인줄 알았는데 읽으면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사태가
갑작스런 원인이 생겨서 일어난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책의 저자들은 일본에서는 실시간뉴스를 전하는 인터넷 신문이기도 하며 야후나 라이브도어에 뉴스를 공급하는 통신사이기도 하다.
그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며 일본뉴스 전문 포털 사이트인 jpnews에서 책임지고 번역을 했다고 한다.
알아서 기어주는 언론과 출판사들
처음 도입부 부터 심상치가 않은 얘기들이 흘러나온다.
일본 재계 에서 상위권인 토요타 자동차는 일본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라고 한다.
한국으로 치면 현대자동차에 준하는 회사라고 볼수 있는데 일본 어느 언론이나 출판사에서도 토요타 자동차에 대해 비판적이거나
안좋은 이야기는 절대로 실을수가 없다는 것이다.
실적이 안 좋다거나 리콜 건이 생겼다거나 토요타 자동차 내에서 무슨 일이 있다고 하는 모든 것은 기획이 된다 하더라도
윗선에서 기획을 말소하는 식으로 절대로 외부에 뉴스가 될수 없다는 것인데 이유는 토요타 자동차에서 제공하는 막대한
광고수익으로 살아남기 위해 알아서 기어주는 형태로 유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기자나 글을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안좋은 일이 있거나 개선할 점이 있는 경우 기획을 하고 글을 쓰고 일반인에게
알려야 하는 것이 언론인의 필수 태도이지만 편집에서 삭제가 되거나 윗선에서 잘라버린다면 쓸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고
그런 결과로 토요타에 대한 안좋은 일들을 외국에선 알려 졌지만 일본내에서는 아무도 모르는 그런 바보같은 일도 생긴다고 한다.
토요타 자동차는 작은 북한과 같다?
토요타 자동차는 일본내에서는 도심에서 벗어난 토요타 시에 자리잡고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안에 근무하는 직원들이나 이전에 근무했던 직원들과 인터뷰를 한결과 토요타에 입사한 직원들은 외부로 나가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도심에서 벗어나 있기도 하지만 기숙사를 제공하고 사내활동의 일환으로 체육대회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짜는 일등을 해야 하는 걸로 여가 시간을 보내야 하고 잔업이 많아 실제로 나가서 외식을 하거나 따로 어떤 활동을 하기가 아주 힘들다는 것이다.
회사에서 작은 일부터 큰 일까지 모두 통제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직원이 개인적으로 뭘 하기란 힘들고 근무시간엔 인터넷 서핑은 물론이고 일체의 일들이 모두 금지되어 있어 사내 근무를 제외하곤 모든 것이 어떻게 보면 회사에서 모두 감시하고 통제하는 식의 형태로 운영되다보니
일단 입사를 하면 일을 열심히 해야 하고 승진과 자기 업무의 효율성만을 생각하게 된다고 한다.
토요타시 전체가 토요타 관련 계열사와 이웃들도 대부분 토요타에 근무하는 사람들이라니 생활이든 회사에서든 토요타와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으니 여가시간이라고는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것에서 전직을 고려하는 직원들이 많단다.
엄격한 사내 규율 훈련, 사내 에키덴 참여로 인한 훈련시 수당 미지급, 카이젠으로 불리는 창의 아이디어 활동지는 간부급부터 일개 계약직까지 모두 채워야 하는 할당으로 되어 있어 사실상 아이디어 창출이라고는 하지만 거의 강제성을 띄고 있다
그것조차도 자율성이 없으니 이걸 채우기 위해 개인 생활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여가시간에도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이니 개인생활과 업무시간 모두를 회사에서 통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주위를 둘러봐도 모두 토요타 사람들이니 이것에 불만을 품고 있다 한들 누가 들어줄 것인가? 들고 일어나도 결국 잘릴 위험이 높으니
아무도 나서지 않는 분위기라 혼자힘으로는 아무것도 할수 없을것이다.
근무중 사망해도 근무재해는 아니다.
1989년 입사후 2002년 30세에 과로사한 우치노 겐이치씨의 사례다.
한 직원의 과로사에 숨겨진 토요타 자동차의 구조적 문제점은 직원들을 혹사시킨다는 점이다.
사망하기 전달의 잔업 시간은 총 144시간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말하면 어느정도의 시간인지 감이 안 올수도 있다.
신혼초에 남편이 평일엔 10시이후 퇴근하고 주말 이틀동안 매주마다 출근했을때 시간외 근무시간은 78시간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퇴근시간 이후 8시부터 적용되고 토요일엔 5시 이후부터 적용되니 이정도면 집에선 잠만 자는 일과로 보면 되는데
144시간이라면 집에서 잠도 겨우 잘 정도이고 아마도 밥먹고 자는 시간외에는 모두 일을 한걸로 연상이 된다.
겐이치씨는 어떤 날에는 집에도 돌아오지 못했다고 하는데 이렇게 업무상 일과 잔업 그외에 시간에도 창의성아이디어를 제출해야하고
회사일과 연관된 조합일이라든지 참여하는 회의를 했는데도 이건 업무와 상관없는 시간이라 해서 조금도 사정을 참작해주지 않았다고 한다.
사망한 날 연락을 받고 병원에 갔을때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고 쓰러진뒤 옮겨진 것도 정식 구급차량이 아니고 회사내 구급차량이라 응급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하니 만약 생각으로는 혹 정식으로 구급조치가 이뤄졌더라면 사망까지 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명백히 이건 근무상 사망이니 근무재해라고 여겨지지만 토요타 자동차에서는 과로사지만 근무재해는 아니라고 했다.
이에 겐이치씨의 가족은 국가를 상대로 소송중인데 과연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수가 없다.
노조가 노동자편이 아닌 회사의 하수인으로 쓰이는 곳은 토요타 뿐
노조가 있지만 어느 한가지도 노동자 편이 아닌 회사의 하수인 노릇을 하는 곳은 아마도 여기밖에 없을 것이다
어떤 사고가 났을때 업무상 일이 생겼을때 노동자편에 서서 대변인 노릇을 해야 하는 곳이 노조라고 생각하는데
이곳에서는 그렇지가 않다고 한다
그래서 이에 반발한 직원들이 노조를 결성하고 활동을 시작했지만 이에 회사는 전보나 해고 조치를 하는등 불이익을 주며
각종 압박을 가했다고 한다
또한 가장 분명한 사례는 필리핀 토요타 자동차 노조인데 필리핀 노동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았음에도 사측에서 인정을 안해주며
200명이 넘는 직원을 해고조치하고 이후 복직이 일부 되긴 했지만 아직도 사측과 노조측이 고용을 둘러싸고 싸움중이라니
과연 토요타 자동차가 좋은 회사인가 하는 의문점이 든다.
종신고용 약속이 일본내에만 해당하고 타국에서는 말로만 하는 약속인가 보다.
그외에도 수많은 사건들과 비리가 저질러지고 있는데도 실상 밝혀지지 않은 토요타 자동차의 실제는 어디까지가 진실일지 ...
개인시간에도 업무를 지속해야 하고 업무중 사고가 나 다쳐도 보상은 커녕 출근을 하지 않았다해서 해고조치를 내려버리는 토요타 자동차
과연 재계 1위라는 허울좋은 배경아래 이런 일들이 숨겨져 있을줄은 아무도 모를 것이다.
지금도 피해를 입고도 해고당할까봐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아픔이 있을지도 모른다
업계 1위의 영업이익은 이런 아픔을 간직하며 짜내어지는 노동자의 땀과 피로 이루어진 이익이다.
회사란 모름지기 직원의 복지와 근무환경을 좋게 만들어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고 벌어들인 만큼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기본으로
투명성있게 경영해야 하는데 토요타 자동차는 직원의 복지는 물론이고 회사 근무 환경마저 최악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
모든 것을 통제하며 밖에서는 절대 알수 없는 토요타 자동차의 비리는 이책에 나온 내용말고도 무수히 많을 것이 틀림없다.
이를 볼때 우리나라의 내노라 하는 기업도 우리에게 숨기는 것이 있지 않을까 궁금해진다. 물론 숨기는 일들이 부지기수이겠지만.
기업이 단순히 물건을 만들고 파는 곳이라고 보기보다는 직원의 개인적인 삶을 보장해주고 사회를 위해서 이윤을 창출하는 그런 곳이 되어야 하는데 과연 우리의 기업들은 이런 것을 잘 지키고 있을지 걱정된다.
토요타 자동차의 우량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과연 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그속에 숨겨져 있는 비밀은 무엇인지 낱낱이 고발되어야 하고 아무도 이야기하지 못하는 희생자들의 비참한 아픔이 무엇인지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