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가는 연습>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올라가는 연습 - 당신에게 주어진 마지막 터닝포인트
강금만 지음 / 비즈니스맵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지금까지 읽었던 자기계발서는 직장인을 위한 또는 보통 사람들을 위한 자기계발서였다.

지금 현재 삶을 좀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거나 아니면 좀다 나은 직장생활을 위해 해야 하는

지침들을 알려주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이책은 시작부터 다르다.

모든 직장인의 로망인 CEO, 바로 현직 CEO의 자리에 있는 저자가 직접 썼기 때문이다.

이책은 직원의 위치에서 가져야 하는 자세가 아닌 CEO가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해 모든 것을 말하고 있다.

 

현직 CEO에게 물었다고 한다. 최근 2년동안 가장 많이 한것이 무엇이냐고

걱정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늘 회사를 경영하고 새로운 걸 찾고 의사결정하는 순간들마다 새로운 것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현재 회사의 상태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다. 직원이라면 주어진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그에 걸맞는 능력을 갖추면 되지만

경영자라면 이런 것을 뛰어넘어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것, 불가능한 것에 대해 도전하고 고민해서 더 나은것을

찾아내야 한다는 이야기다. 저자는 경영자가 고민하고 걱정을 해서 새로운 해결점을 찾아내지 못하는 순간 그 회사는 더이상

비전이 없다고 한다.

경영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수없이 많지만 몇가지 적어두고 싶은 것이 있다.

 

CEO는 말을 아껴야 한다.

보통 사람이라면 이런 것도 말해보고 저런것도 말해보면서 수정하고 보다 나은 것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경영자로서 직원이나 임원들과 대화할때 이런 저런 것을 말하고 수정하고 한다면 아래 직원으로서 어느것이 경영자의

지침인지 우왕자왕하는 모습을 믿음직스럽게 생각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경영자라면 모든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듣고 하면서 새로운 정책이나 아이디어를 도출해내서 회사의 경영에 도움이 되게

할수도 있어야 하므로 자신이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듣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무심코 던진 말에 아래 직원은 많은 걸 생각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수도 있다. 경영자의 말은 회사의 업무지시에 속할수도 있으니

말을 해야 한다면 중요한 것만 말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이라도 꼭 해야 할 말이라면 반복적으로 하라고 한다.

 

미덥지 못하면 맡기지 말고 일단 썼으면 믿고 맡겨라.

모든 것을 경영자가 결정하고 처리할수는 없다. 일인기업이라면 이렇게 해야 하지만 회사가 커질수록 직원들의 숫자는 늘어가고

처리해야할 업무의 범위도 커진다. 이런 상황일때 경영자가 모든 걸 관여하고 처리 결정해야 한다면 아마도 잠잘 시간조차 부족할 것이고

직원들의 업무 책임또한 늘 제자리일 것인데 이런 경우 임원들이나 각각 업무의 책임자를 정하고 권한 위임을 하게 된다.

이럴때 이미 맡겼으면 그 담당에게 모든 걸 위임하고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잘하고 있을까? 관여할까 등 경영자가 전전긍긍하며

모든 걸 챙기려 할때 직원도 자신의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것이고 경영자도한 쓸데없는 시간을 낭비해서 결과적으로는 회사가 잘 굴러가지 못할수도 있다는 것.

 

원칙대로 처리하라.

간혹 회사내에서 작지만 원칙에 어긋난 비리 같은 것이 생길수 있다.

금액이나 행동자체는 큰 것이 아니지만 규칙에는 어긋난 것이 이런 경우인데 별거 아니라고 그냥 대충 넘어가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이럴 경우 이런 작은 행동이 높은 위치로 올라갈수록 큰 비리가 될수도 있고 이런 걸 그냥 넘어갔을때 다른 사람들도 아 저래도 되는구나

싶어 우후 죽순으로 이런 일들이 생길수도 있다는 것.

 

이 모든것이 조직을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고 원칙중심의 경영을 강조하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한다.

회사의 업적은 가치를 창출해서 이것이 수익모델로 이어져 결국엔 실적으로 나타나야 하는데 아무리 좋은 가치일지라도

실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이 회사는 살아남을수가 없는 법이다.

늘 많은 의견을 듣고 실적으로 이어질 결정을 하는 것, 직원 모두보다 좋은 수익 모델을 찾을수 있는 눈, 회사를 이끌어 나가는 원동력을

경영자는 가져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현재 CEO가 아닐지라도 언젠가는 그 자리에 올라가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것이다.

제목처럼 현재 위치에 만족하는 것이 아닌 올라가는 연습을 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이런 책을 읽고 그에 맞는 자세를

가지고 노력해야 더 나은 위치에서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수 있지 않을까?

힘들고 외로운 길이지만 도전해 볼만한 것, 그것은 CEO의 자리다.

직원이 아닌 CEO의 마인드로 자신을 다듬고 업무에 임하라는 것이 저자의 제안인데 그것을 받아 

들이고 말고는 이책을 읽는 독자의 선택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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