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너무 늦게 깨닫지 않기를 - 이해하고 이해받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공감 수업
아서 P. 시아라미콜리.캐서린 케첨 지음, 박단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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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도움을 주기 위한 이야기가 담겨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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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챌린지 플래너 - 강력한 습관 만들기로 인생을 변화시키는 100일간의 실천 프로젝트
마티아스 헤클러 지음, 김영옥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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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정말 확실히 플래너의 역할을 하는 다이어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초반에는 플래너를 중간에 포기하지 않게끔 돕는 글이 나와있다. 저자 마티아스 헤클러에게는 번아웃으로 힘들었던 과거가 있고 긍정적인 생각과 습관을 이루기 위한 플래너를 직접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책 초반에는 100일 챌린지 플래너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방법도 소개되어 있다. 기록을 할 때는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써보세요, 당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를 정의해보고 이를 실천하세요 등이 나와있다. 또한, 처음부터 너무 힘 빼지 말고 꾸준히 할 수 있게, 너무 부담가지지 말라는 말도 인상깊었다.

 

 

개인적으로 이 플래너를 통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불평불만을 줄이려는 목표를 이루려고 한다. 그래서 감사하는 마음이 당신을 바꿀 수 있다, 당신 내면에 있는 힘을 발견하라는 저자의 말이 도움이 되었다. 특히 단순히 플래너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인생의 수레바퀴 다이어그램, 위시리스트, 핵심 가치 써보기 등 내 인생에서 가지고 가고 싶은 목표, 미래에 대한 탄탄한 설계를 할 수 있게 돕는다.

 

   

본격적인 100일 플래너 쓰기에는 오늘의 목표와 동기부여, 목표에 가까워지기 위해 해야 할 일, 오늘 가장 중요한 일, 오늘의 성찰, 마음챙김, 내면의 힘, 오늘의 마음가짐, 오늘의 선한 행동, 내가 성공한 일가 나를 기쁘게 한 일, 나에게 생긴 기회에 대해 작성하게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오늘의 성찰 상세질문이 매일 바뀌는 것이 좋았고, 탄탄한 인생설계를 할 수 있게끔 돕는 책인 것 같아서 만족하며 100일동안 플래너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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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1·2차 핵심이론서 - 직업상담학·직업심리학·직업정보론·노동시장론·노동관계법규 대비 2021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김대환.황사빈.최영우 지음 / 에듀윌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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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2급 시험을 가을부터 공부하고 있었던 상황이라 에듀윌에서 나온 직업상담사 책은 어떨지 궁금했다.
 

 

개인적으로 에듀윌하면 딱 정석이라는 이미지가 있어서 처음 공부할 때 접근하기가 좋은 것 같다.

책 표지 오른쪽 상단에 당당하게 베스트셀러 1위라고 적혀있어서 더 신뢰롭게 느껴졌다.

 

당연히 자격증 관련 책은 다 두꺼운 편이지만

특히 직업상담사 2급 책은 1,2차를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상당히 무시무시한 두께임을 확인할 수 있다.

분철을 따로 하지 않아도 책이 중간중간 구별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카페나 도서관에서 공부할 때에도 좋을 것 같다.

 

확실히 필기시험 대비와 핵심이론을 중심으로 다루기 때문에 처음으로 직업상담사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할 것 같다.

2차 실기 대비는 가장 얇은 책으로 구성되어있지만 책 상단에 핵심기출 100이라고 쓰여 있는 것처럼

꼭 알아야하는 핵심 내용만 담겨 있다.

말로만 하면 사실 감이 잘 오지 않아서 가장 첫 문제만 찍어보았다.

 

개인적으로 가장 얇은 핵심기출 100 책이 들고 다니기도 편하고 내용도 딱 요점만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실기는 필기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필기와 실기 모두 한 번에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핵심이론서 중간중간 핵심기출문제가 있는데 바로 해설이 밑에 있는 것이 매우 좋았다.

정답지를 확인하고 직접 틀린 이유를 찾아야 했는데 확실히 시간절약이 되었다.

2021 에듀윌 직업상담사 핵심이론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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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짜증은 오늘 풀어요 - 최악의 하루를 보낸 당신을 위한 분노 기록장
로타 소니넨 지음, 강한 그림, 이지혜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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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 써있듯이 이 책은 “최악의 하루를 보낸 당신을 위한 분노 기록장”이다.

짜증, 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쓰는 책이지만 일러스트는 귀엽고 아기자기한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화를 내려고 하다가도 귀여운 일러스트를 보면 화난 마음이 사르르 녹을 것 같다.

책 모든 부분에 정성이 담긴 사랑스러운 일러스트가 있어서 좋았다.

화, 분노 등의 감정은 계속 가지고 있어 봐야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므로

그저 성장의 밑바탕, 밑거름으로 여기고 어느 정도는 훌훌 털어버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화났던 일, 분노의 경험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쓰는 것은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 같다.

                            

소리내어 “싫어!” 라고 말하고 싶은 순간에 대해 쓰는 부분이 있다.

살다 보면 당연히 싫다는 말이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순간이 있다.

사실 그런 일이 있을 때 나는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계속 이야기하고 불평불만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그럴 필요 없이

직접 글로 써보며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감정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바로 다음 장에 지금 이 순간, 시원하게 욕 한마디 날려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딱 네 명만 떠올려 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써보자! 라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비밀일기장처럼 여기에 쓰고 털어버릴 수 있을 것 같아 좋았다.

책 후반부에 나오듯이 좋아하는 것도 있으면 싫어하는 것도 있어야 인생이라는 구절이 인상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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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서기 심리학 - 이제는 흔들리지 않고 삶의 중심을 잡고 싶다면
라라 E. 필딩 지음, 이지민 옮김 / 메이븐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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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에서 “당신을 괴롭히는 문제의 90%는 당신 힘으로 바꿀 수 없는 것들이다.

그것을 인정하고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홀로서기의 시작이다!”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평소에 나는 걱정을 사서 하는 편이라 더욱 이 책이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하지만 불쑥불쑥 심리적으로 나쁜 습관이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올라올 때가 있다.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도 있고 나쁜 심리 습관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홀로서기 심리학이라는 제목처럼 건강한 생각으로 홀로 지탱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 초반에 분노, 불안, 슬픔 등 부정적으로 여겨지는 감정을 능숙하게 다루지 못해서

순간순간 사소한 일에 욱하게 된다고 하는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부정적인 감정은 나쁘다고 생각하며 억누르는데 그런 감정은 없어지거나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축적되는 것이라고 한다.

인생을 살면서 불편하고 억울하고 불쾌한 일은 생길 수밖에 없기에 억누르려고 할 필요가 없다.

감정에 너무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따로 구분하지 않으며 감정을 알아차리는 훈련을 해야 한다.

 

책 후반에서 나오는 감정 기복을 이기는 7가지 행동 요법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내 안의 감정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려고 하며 감정 기복을 줄이려고 노력해야겠다. 일관성 있고 뿌리가 튼튼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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