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 - 인생의 판을 바꾸는 무의식의 힘
정도언 지음 / 지와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국내 최초의 국제정신분석가인 정도언님의 신간이라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저자의 저서 중에 “프로이트의 의자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도 유명하다.

이번 신간 책 <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 표지에 정신분석가 정도전 지음이라고 쓰인 부분에서

정신분석가로서 저자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책 초반에 애도를 잘하는 여섯 가지 방법이 기억에 남는다.

살다보면 갑작스럽게 이별을 하게 되는 순간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애도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저자가 말하듯이 나올 것은 아무리 눌러도 결국 터져 나오기 때문에 직면과 극복이 빠른 애도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삶은 헤어짐의 연속이기 때문에 어떤 관계라도 끊어질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물건을 정리하듯이 타인과의 관계도 정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악연이라면, 서로 너무 괴롭다면 건강하게 인연을 끊을 수 있어야 한다.

책 중반에 침묵에 대한 부분도 인상깊었다.

정신분석에서 자유연상은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이지만 깊게 아는 부분이 없었는데 책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더 많이 알게 되었다.

떠오르는 생각이 없다는 말이 단순하게 없음의 의미가 아니고,

특별한 생각을 했지만 말로 표현하기가 거북해서 표현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를 저항 분석이라고 하며 침묵이 해소되지 않으면 분석은 저항의 늪에 빠진다는 것이다.

상담장면에서는 물론이고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말하지 않고 있는 그 무언가를 알아야 타인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