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경영자는 기술을 잘 활용해서 기업 운영을 최적화하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점과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이 기업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는 점,
고객 중심 경영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말들이 나에게 질문으로 다가왔다.
나는 어떤 기술을 잘 활용할 것인지, 시장변화는 어떻게 캐치할 것이며,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환경보호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이 필수 요소가 되었는데 몸에 좋은 건강 음료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용기를 쓰는게 좋을지.. 플라스틱말고 대안으로 쓸 용기가 있을지..
브랜드 충성도는 어떤식으로 높일 수 있을것인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볼수록, 정말 배워야할 점도 많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본도 많이 필요할 것으로 느껴졌다.
요즘은 커피 한잔을 팔더라도, 브랜드를 만들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며,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인데.. 나는 과연 어떠한 브랜드를 만들며,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시도할 수 있을지.. 배울 점이 너무도 많은데, 이렇게 부족한 상태로 시작했다가는 관심도 못받을까봐 걱정이 되었다.
작은 카페일수록 창업자의 경영 마인드가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다고 한다.
카페를 운영하는 것은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한다.
어떻게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할 것인지, 현명하게 잘 판단해서
만들어나가야겠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