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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피티션 시프트 - 룰의 대전환이 온다
램 차란.게리 윌리건 지음, 이은경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터가 처리되는 수학적 규칙인 알고리즘은 수백 년 동안 존재해 왔고 세상은 이것을 잘 다루는
자들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컴퓨터를 통해 아주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게 되자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같은 이들은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고
그를 통해 기업을 거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들은 경영상의 통념이 아닌 자신들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조직을 키워 나갔으며 디지털 시대의 경쟁우위는 꾸준한 혁신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궁극적인 목표(계속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것)와 동시에 주주들에게 막대한
가치를 창출해주는 능력을 발휘했다. 이 책은 그런 이들의 생각과 확장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새로운 규칙을 알면 시야가 넓어지고,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정하는 방향성에 대해 하버드 경영 구루 램 차란(Ram Charan)의 강연을 토대로 전해 준다.
불확실한 경쟁 속에서 디지털 기업들은 각자의 생존 방식을 찾았고 '아직도 존재하지 않는
100배 규모의 시장을 상상한다'는 발칙한(?) 선언을 하며 디지털 기업 리더들의 특징을
설명한다. 앤드투앤드(end-to-end)라는 개념은 중간 단계를 배제하고 통합적으로 직접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이는 한 개인의 삶을 보다 더 원활하고 편리하게
해준다. 자신의 제품이 최종 사용자에게 적합하다면 매우 빠르게 확장성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기에 자신과 소비자 사이에 중개자가 있다 하더라도 최종 사용자(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춘다. 디지털 플랫폼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전문적으로 결합한 것이다. 이것을 통해 빠른 실험과 빠른 가격 조정이 가능하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의 범주에
속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 선호도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게 되고 스스로
수정하고 개인 맞춤화를 개선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성장을 가속화하는
생태계를 통하여 회사는 많은 자본 투자 없이도 역량을 확장할 수 있고 수익률 증가 법칙에
의해 자금투자자들은 초기 자금 투자에 유동성 문제를 확보할 수 있고 후에 기하급수적인
보상을 얻게 된다. 전통적인 기업들이 겪는 성장의 둔화와 수익 감소의 주된 원인인 복잡한
시스템과 관료주의를 벗어나 의사 결정 속도를 높임으로 혁신과 속도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업의 리더들은 기술에 대한 실무 지식, 광범위한
상상력, 거시적인 아이디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지속적인 의사 소통과 과감한
자원 이동으로 조직을 민첩하게 만든다. 1970년대 수백만 달러에 팔린 대형 메인프레임
컴퓨터가 기업의 정보를 처리했을 때 빌 게이츠는 모든 사무실 책상과 가정에 컴퓨터가 놓여
있는 세상을 상상했고 그곳이 거대 시장이 될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우리의
현실이 되었다.
디지털 시대에는 수익 구조가 다르다. 물론 수입, 현금, 총이윤, 비용 구조및 자금 제공과 같은
수익 요소는 이전과 동일하다. 그러나 강조하는 부분과 패턴, 시기, 그리고 수익 요소간의
관계가 다르다. 이와 같은 차이를 활용하여 소비자와 주주들에게 동시에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새로운 종류의 비즈니스 지식이나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기업은 기계가 아니다. 인간의
에너지로 움직인다. 디지털 시대에 사람들은 더 나은 결정을 더 빠르게 내리고 분담한
작업들이 시기에 맞춰 유기적으로 수행되도록 다른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 그것이 팀 조직이다.
사람은 배우고 변할 수 있다. 리더십 '잠재력'은 디지털 리더가 공유하는 자질, 즉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지식과 고객지향, 비즈니스 통찰력과 상상력, 추진력과 같은 개인적 리더십 특성을
기반으로 하며 기술과 개인적인 특성이 혼합된 좋은 판단력을 갖춰야 한다. 이에 대해 램
차란은 '디지털 리더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고 이들을 발굴해 육성한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보다 경쟁우위에 설 것이다'라고 말한다. 인간은 변화를 일으킨다.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이 등장하고 경쟁 지형 또한 바뀔것이다. 이렇게 인간은 진보하고 생활 수준은 향상 된다.
당신도 얼마든지 여기에 참여할 수 있다. 이것은 하버드 경영 구루 램 차란(Ram Charan)이
소개하는 '경쟁 우위의 황금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