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좋은 상황이다. 그런데 저자의 처음 시작이 그랬다. 그렇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의
막막함을 더 잘았고 이해하고 초짜들에게 무역의 ABC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친절함이
드러난다.
저자가 말하는 온라인 무역의 최고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이다. 디지털 유목민의
꿈이 이것이다. 달랑 노트북 한 권만 들고 세계 유명 휴양지에서 클릭 몇번과 서칭 몇 차례로
거래를 성사시키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 저자가 이루었고 앞으로도 이루어 갈 그런
미래이기도 하다. 그리고 수많은 B2B 사이트 중 '알리바바 닷컴'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트래픽
양과 사이트 순위 데이터를 통해 월등히 높은 사용량과 접속자 수를 가짐을 이유로 밝힌다.
알리바바닷컴은 이베이나 아마존과는 다른 B2B(Business to Business) 즉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를 한다. 당연히 판매자도 회사이고 구매자도 회사이다. 한마디로 알리바바닷컴은 온라인
마켓이다. 자신의 물건을 잘 팔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미에 맞는 제품 디자인을 가져야 하며 비대면
거래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 신뢰를 높이는 최선의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품질 좋은 상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발송하는 것과 끊임 없는 노력으로 더 좋은 제품을 발굴하고
런칭하는 것인데 어찌보면 일반 상거래와도 별반 다르지 않다. 그 무대가 온라인이라는 걸 제외하면.
멀지 않은 은퇴 후의 미래를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정독했다. 그리고 조금의 자신감이 생겨
알리바바닷컴의 창을 열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몇가지의 부분들을 찾아들어가 일일이 확인하는
작업을 해보았다. 처음 회원 가입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따라가 보고 제품검색도 해보고 동일 제품에
대한 비교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보는데 재미있다. 다만 기초적인 부분은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도움으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할 것 같으나 실무는 저자의 말대로 직접 부딪쳐보고 경험해 보아야
제대로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말미에 나오는 이건희 회장의 '불량제품 화형식'과 해킹으로 인한 피해를 입었지만 고객과의
신뢰를 지킨 저자의 행동에 동의를 표한다. 나도 그랬을 것 같다. 결국은 '신뢰'이다. 고객과의 그리고
기업간의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나 비대면 무역에 있어 신뢰는 제품의 질 못지 않은 중요한
요소이다. 저자의 성공 노하우 중 대표적인 것은 어쩌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품질'과
'신뢰'이다.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상대방의 신뢰를 쌓고 적당히 운도 따라 준다면(솔직히 이 부분도
무시 못할것 같다) 또 다른 성공 신화를 써내려갈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