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했는데 혐오와 차별이라고요? - 혐오와 차별 교실 속 작은 사회 2
김청연 지음, 김이주 그림 / 어크로스주니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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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4학년 3반의 준수, 선주, 한결, 규연, 하빈
5명의 아이들 통해
남을 비하하고 벌레 취급하는 말,
외모를 비교하는 외모 지상주의,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인한 차별,
가족 형태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
타 인종에 대한 인종차별,
어린이라서 노인이라서 안되는
노키즈존과 노시니어존 등
아이들이 실제 생활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생생한 사례들로
무심코 행해지는
혐오와 차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기있는 영상이나 유명인이
재밌으라고 하는 말 중에는
마냥 재미있는 단어가 아닌
타인을 무시하고 차별하고
심지어 옳지 못한 것들이 있는데
그냥 웃고 넘어가버린다.
그것을 본 아이들은 비슷한 상황에서
안 좋은 말을 따라하는 일이 많다.

자극적인 것들이 많은 사회에서
덜 자극적인 것보다
더 자극적인 것을 해야
관심을 끌 수 있겠지만
그 관심으로 인한
영향력을 생각해주면 좋겠다.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나와 다른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에
사람을 바라봄에
하나의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 대신
각 자의 환경과 상황을 이해하여
그들이 이상하고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해하는 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데
아이들에게 혐오와 차별이
가득한 사회를 보여주면서
너희들은 그러지 말라고 하는 것이 부끄럽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과 행동을 따라하기에
어른들도 같이 노력해야 될 것이다.

그래서 아이 혼자 읽기보다는
보호자와 같이
학교에서 아이들과 선생님과 같이 보면서
자신이 보고 겪은 것들을 나누고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 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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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속의 담 1 : 자라지 않는 소년 동화로 읽는 웹툰
김영리 글, 다홍 원작 / 다산어린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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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의 식물이 다른 아이들의 식물보다
엄청난 속도로 자라고
길을 잃은 꼬마의 보호자를 찾아주기 위해
아이의 손을 잡았다가 아이가 순식간에
어른으로 자라는 일로
사람들을 피해 방에 틀어박혀 세월을 보내다
부모님이 돌아기시고 몇 세대가 지난 후인데
자신은 성장하지 않은 모습에
자신을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 숲으로 간다.

숲에서 버려진 아기를 보살피는 며칠 사이
아기가 빠르게 나이를 먹고 눈을 감게 되자
담은 남에게 신경쓰지 않기로 했고,
근처 마을에서는 숲의 괴물로 불리게 된다.

어느 날 숲에 들어온 아이들로 인해
숲 밖 세상의 현실을 알게 되고
아이들과 함께 갈등을 해결하고
삶을 살아가기 위한 문제와
담을 찾는 무리들과의 일을 겪으면서
담은 조금씩 다시 세상 속으로 들어간다.

생명을 자라게 하는 능력을 가졌지만
자신은 성장하지 않는 소년의 이야기라고
해서 관심이 갔다.

어떤 생명이든 성장하게 하는 것이
좋은 능력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보통의 모습과 조금이라도 다르면
이상한 사람으로 보는 현실을 잊은 것이다.

담은 자신의 능력 때문에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자
혼자 살기를 택하고 외롭게 고립하며
숲을 키웠지만
숲을 경계로 가시덩쿨도 세웠다.
본인은 몰랐지만.

그 모습이 마치 담의 마음 같았다.
다른 사람이나 다른 것들의 성장을
돕는 힘으로 풍성하지만
그 안에 누군가를 들이려고 하지 않으려는
경계의 마음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자신이 좋아했던 코나의 흔적들을 보며
다른 사람들과 다른 능력을 갖고 있다고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만 주는 필요 없는
존재가 아니라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아가는 부분들이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안정된 생활을 위해 오염된 공기를
몸으로 견디는 담의 모습에서
이름처럼 안 좋은 것을을 막아주는 벽, 담이자
안 좋은 것들을 정화해주는 자연처럼 느껴졌다.

담이 떠난 황폐한 세상이
미래의 모습 같아 끔찍했다.
엄청난 폭우와 폭염으로
세상이 황폐해질 수 있으니.

존재 자체의 소중함과
다름을 이해하는 과정을 배우는 아이들에게
세상과 담을 쌓은 담과 같은 사람들에게
숲 속의 담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숲속의담
#동화
#책추천
#네이버웹툰
#다산북스
​#도서제공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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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글씨 마음 글씨 - 마음 힘이 자라는 말 따라 쓰며 초등 예쁜 글씨 만들기 파스텔 창조책 1
오현선 지음, 양소이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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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이 책은
바른 글씨 쓰기 준비,
획순에 맞추어 글씨 쓰기,
문장 부호, 숫자, 알파벳 쓰기,
마음 힘이 자라는 말 따라 쓰기,
학교에서 자주 쓰는 글 따라 쓰기,
나를 사랑하고 응원하는 글 필사하기의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 활용하는 방법, 연필의 종류,
글씨를 바르게 써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도 해주고
매일 자세가 바른지, 연필을 바르게 잡았는지
어떤 연필을 사용했는지 체크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글씨 쓰기 방법뿐 아니라
원고지 쓰는 법, 독서록, 일기, 알림, 초대장, 선거포스터 등
다양한 글쓰기 종류에 대해 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바른 글씨체 기본, 영어, 필사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어 좋고
필사 문장의 출처도 적혀있어 읽어보면
좋을 책을 소개 받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30일 동안 예쁜 글씨를 쓰기 위해 노력
바르게 노력했다면 30일 이후에도 바른 글씨를
쓸 수 있을 듯 하다.

바른 글씨체를 배우면서 예쁜 말과 좋은 문장을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책.

글씨 배우기 시작하는 예비초등학생부터
조금 더 예쁘고 바른 글씨체가
필요한 초등학생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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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하는 아이들
김기수 지음, 박연옥 그림 / 윌마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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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구름숲초등학교 4학년 이제그반에 전학 온 하라
전학 온 날 현태 상현이의 싸움으로 선생님이 김선생님법을 선포한다.
김선생님법에 아이들이 불만을 갖지만 따르던 중
6학년 민준이 4학년 교실에 와서 다모임에 참여하지 못해도 괜찮은지,
김선생님 법이 맞다고 생각하는지 질문을 던져
그제야 아이들이 4학년 모임을 열어 김선생님법을 없애고 우리반법 만든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김선생님은 독재가 무엇인지 알려주었고
아이들은 전날밤 뉴스에 나온 비상계엄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게 된다.

4학년 이제그반을 중심으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 69명이 참여해서
학교생활에서 불편하고 더 좋은 것을 정하는 다모임 관련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학급생활, 학교생활을 넘어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사회 문제에 참여하고 풀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어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한 방법 등
실질적인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정치 속에 살아가고 있는 아이들에게
정치가 무엇인지 피부에 와 닿게 알려주고 있어
학교에서 아이들과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구름숲초등학교의 다모임은 전교생 인원이 많지 않아 가능한 것 같다.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지만 아직 학교의 전교생이 몇 백명인 상황에서는
다모임을 할 수는 없어 학생회를 운영한다.
학생회도 아이들이 학생회장 부회장을 선출하지만
아이들 개개인의 의견을 청취하고 실행하기는 쉽지 않아 아쉽다.

아이들이 광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학교에서도 노력하지만
각 지역마다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과 단체에서 아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것들을 해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주변을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

비상계엄 당시 아이들도 관련한 이야기를 주고받고
교실에서도 관련한 교육을 했다고 들었다.
아이들에게 정치는 더 이상 미래의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의 것이다.

학교든 모임이든 많은 곳에서 이 책을 아이들과 보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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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티처 황농문의 몰입 발전소 BIG TEACHER 3
황농문.마케마케 지음, 김민준 그림 / 돌핀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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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뇌 속 물질들의 특성을 알고
약한 물입에서 강한 몰입을 하는 방법과
몰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하지 못하는 도윤이와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하기 시작한 윤선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아이들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들을 만화로 정리해주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관련한 각종 실험들과
뉴턴과 이황의 사례를 통해
생각하는 방법으로
약한 몰입부터 강한 몰입까지도
순서대로 안내되어 있고
몰입 8계명, 몰입 6단계를
소개해주며
아이들이 실제로 연습함에 도움을 준다.

아이들이
혼자 발표할 때
집단 활동할 때
문제를 풀때나 해결할 때 많은 도움을 주는
몰입.

그렇게 몰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준다.

책을 읽으며
나도 그랬는데,
이러면 되겠구나,
그런거 였구나하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디지털 디톡스 체험을 한다고
모두가 윤선이처럼 절제하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
오히려 못했던 시간의 보상을 위해
더 스마트폰에 집착 할 수도 있다.

다만 체험 후 조금이라도 마음에
디톡스에 대한 효과가 긍정적이었다고
느꼈다면 도움이 된것이고
그 후는 자신의 의지와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다.

많은 정보와 매체를 마주하느라
어느 하나에 집중하기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싶은 또는
몰입하고 싶은 어른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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