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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큼 중요한 나라는 없다
시게무라 도시미츠 / 서해문집 / 199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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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들어와 아시아의 경제위기와 더불어 일본 엔화 환율의 향배가 핫이슈로 등장하면서 누구나 할 것 없이 우리는 엔화 환율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매스컴에서는 온통 일본 엔화의 하락이 지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일본 경제는 추락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야단들이다. 그래서 고이즈미 내각이 개혁을 통해 일본경제를 회복시켜야만 된다고 떠들고 있다.이런 시점에 든 책이 바로 [한국만큼 중요한 나라는 없다]이다.출간된지는 좀 됬지만 이제서야 이 책을 접해본것이 조금은 후회스럽기 하지만 읽고 난후 뿌듯함을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그건 이 책이 시사하는 바가 지대하다는 점이다.'한국 정부의 앞잡이'라는 비판을 받기까지한 저자 시게무라 도시마츠!그는 한국에 대한 객관적,사실적 발언을 하고 있는 보기드문 일본인이다.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그가 알고 있는 모든것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는 이 작품은 우리가 꼭 읽어보고 넘어가야되지 않나 본다.과거 일본과의 관계속에 피상적 비합리적 일본비판하기만을 일삼던 우리에게 보다 관용적인 태도를 길러줄것이라고 본다.

이 책의 이름에 대해 일본 출판사는 처음에 상당한 저항감을 표시하고 다른 제목으로 바꾸도록 도시미츠에게 요구했다고 한다.당연한 요구일것이다.이 제목으로 이 책이 일본에서 팔리기를 기대할수 없다는것이다.물론 그뜻을 저자는 모른바가 아니라고 한다.저자의 말로 [한국처럼 별 볼일 없는 나라는 없다]라고 명명했다면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다고 생각 했을지 모른다고 한다.하지만 저자는 공정한 있는 그대로의 한국적 모습을 일본에게 알릴려 한것이다.진정한 기자가 무엇인지 일본내의 원성을 감수하면서까지 발간한 저자는 이욕에 눈을 뗀 훌륭한 일본인 작가임에는 틀림없다고 본다.그는 일본내의 모든 독자들에게 그는 한국을 직시해야된다고 충고하고 있다.그는 한국에 대한 일본인의 의식에 대한 총기를 겨눈것이다.이 한권의 책을 무기로 말이다.한국을 숭고하는 내용이 있는것도 아니다.그가 본 객관적인 한국을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차기 대선을 두고 그야말로 우리나라 정치는 흑색 비방으로 일색하고 있다.당원들사이에서의 비방발언을 매스컴에서 보고있자면 참으로 한심하기 그지 없다.무엇이 진정한 정치인지 그들은 아예모르고 있는거 같기도 하다.저자는 우리 나라의 정치에 관한 사색을 그다지 밝게 표현하지 않고 있다.서평을 적는 나 자신은 한국인이다.저자의 대부분의 한국에 대한 모습들에 반감이 들지 않았지만 몇군데 저자의 서술이 탐탁치 않게 생각 된 점들이 있다.'한국을 대등하게 취급해야된다'는 주장은 한국인을 같은 인격체로서 대등한 인간으로 취급해야 한다는 면에서는 맞는 말이다.그러나 그것은 한국도 경제력이 커져서 선진국이 됐기 때문에 말하고 싶은 것은 말하고 대등한 것을 요구해야 한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라고 한다.우리나라에 대해 측은한 발언을 한 저자의 말에 난 이해할수가 없다.좋은것은 배우고 받아들여야되지만 저자가 말하는것은 비단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라 국력에 빗대어 말한것 자체가 못마땅하다.국력을 말한다는 것은 우리 한민족을 자질이 일본인 보다 못하다는거 아니겠는가.

우리는 좀더 냉철하게 객관적으로 세계를 볼 필요가 있다. 코페르니쿠스가 지구인들이 지구를 중심으로 태양 등 모든 것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오히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과 자전을 거듭하면서 움직이고 있다는 획기적인 사실을 발표했다. 마찬가지로 세계의 파워는 우리나라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의존하고 있는 사실을 재인식하고, 각종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이러한 바탕 위에 모든 계획을 세워 추진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그렇게 될때만이 일본이 두려워 할 만큼 저자의 책 제목처럼 [한국만큼 중요한 나라는 없다] 될것이다.이 책은 일본인 보다 우리 국민들에게 필요한 책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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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이야기 그 웃음의 참뜻
이강엽 / 평민사 / 199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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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과 마추쳤을때 바보이야기라는 제목에서 피식 웃음이 나왔다.제목을 왜 저자가 저렇게 지었을까?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내는데에는 무지 긴 시간과 노력을 요구할것인데 한 완성된 작품을 만들어 내고 왜 하필이며 유창한 타이틀이 아닌 [바보이야기]라는 제목을 택해야만 했을까?하는 의구심에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저자의 작품을 읽어 본적이 없는터라 저자에 대한 사전 지식도 저자의 가치관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 책에 입혀진 글들을 하나 하나 읽기 시작했다.바보라함은 정상인 보다 못한 지적수준과 사고력을 가진 이들의 이야기 일테니 하고 읽었지만 여지 내가 가진 생각들이 한순간에 무너뜨려 버리고 말았다.한마디로 저자에 대한 생각을 말하자면 '엽기적인 남자'로 표현하고 싶다.아니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천재 해석주의자'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이니 나 얼마나 이강엽님의 해석에 찬사를 보낸다.

바보이야기라함은 간단히 말해 humor라고 해야될거 같다.우리는 유머가 무언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높은 곳에서 초연한 태도로 내려다보며 인간의 어리석음을 웃어제끼는 웃음이 아니라 인간의 어리석음을 가가대소(呵呵大笑)하면서 그것이 자신을 포함한 인간들의 슬픈 천성이라는 데 연민과 사랑을 던지는 약간 복잡한 웃음이다. 그런 뜻에서 위트처럼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하나하나의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포괄적인 인생관조의 한 태도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저자가 해석을 하고 있는 것은 위트가 아닌 세태성 유머들이 많아 보인다.저자는 비관론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유쾌주의자도 아니다.그는 단지 한 유머성 이야기가 시사하는 그 참뜻을 저자는 나름대로 해석하여 시사해주고 있을뿐이다.그의 해석은 참으로 놀라울 정도니 감탄이 안나올수 가 없었다.

책의 제목에서 있는 '웃음의 참뜻'은 바로 그러한 저자의 주관을 드러내 보이는것이다.나를 비롯한 독자들은 이 책에서 제시한 이야기를 읽어 가면서 다른 이야기들엑서는 좀체로 보기 힘든 웃음판을 겪게 될 터이지만 저자 이강엽님은 그 웃음이 크면 클수록 그 이면의 의미는 의외로 심각함을 감지 해야된다고 우리들에게 경고하고 있다.추호도 저자가 세태 비판을 하기 위해 이 책을 펴낸것이 아니라는 점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비약해서도 안된다는 것이다.저자는 이 보잘것 없는 책이라고 규정하면서 자신의 작품을 평가절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그건 바로 저자의 겸손함이 절로 베인 말이 아닌가 싶다.저자는 절대 문장에서 현학적인 문구를 자제하는 배려를 보인점이 실로 마음에 와 닿았다.이 한권에 책을 펴기위해 저자는 수많은 사람들의 입담과의 이야기을 털어 놓는 중 저자의 진지함을 엿볼수 있었다.저자는 단지 웃음을 주기 위해 각고의 노력으로 이 책을 세상에 선보인게 아니다.우리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그 가치 범위를 넓혀주기 위한 교양성이 짙은 책이라고 해야 되겠다.

저자는 바보이야기들을 하면서 우리나라 교육열에 대한 회의론을 보이고 있다.아무리 없어도 자식은 가르쳐야겠다고 덤벼드는것이 우리네 부모들의 일반적인 모습이다는걸 저자도 모르는 바는 아니다.하지만 저자는 무엇이든 지나치면 문제가 되듯이 특히나 저자가 말하는 바보이야기의 태반이 지나쳐서 생기는 데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지나치게 머리가 나쁜것은 말할것도 없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지나치게 고지식한것 지나치게 욕심이 많은것 지나치게 자식을 사랑하는것..이런 '지나치게'를 저자는 두려워 하는것이다.현대 유머는 자기보다 못난 사람을 설정하고 그들의 바보짓,그것도 상식이하의 비현실적인 바보짓에 웃음을 보인다고 생각한다.그런 바보이야기는 단지 바보이야기가 아니라는 점을 우리는 알아야된다.그 이야기 이면에 무엇을 의미하고 우리들이 자각하기를 바라는지 우리는 한번 되짚어 보면서 웃어야 되지 않을까?난 이 한권의 그리 뚜껍지 못한 작품을 읽으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에 저자에게 감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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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가족에겐 분명 내가 모르는 이유가 있다
주디 포드 지음 정현정 옮김 / 예문 / 200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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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치료사 주디 포드 저자가 가정 문제에 대한 상담사례를 옮겨 놓은 책이다.이 시대의 올바른 가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참으로 요즘은 가정이 제 구실을 못하는 경우가 참으로 많아 보인다.그의 사례들은 미국의 이야기지만 비단 이건 그들만의 이야기가 아닐것이다.가정은 혈연관계를 갖고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한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행복을 느끼고 인간다운 삶을 배우는 최초의 장소이며 또 구원의 장소가 된다.또 가장 기본적인 공동 운명체로서의 유대가 형성되는 곳이다.가정은 인간에게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사랑을 만들고 나누고 경험하는 요람이다.가정은 인생의 최초의 교육의 장으로서 기본적인 생활양식을 학습하는 장이다.그리고 부모, 형제, 조부모 등의 가족관계에 있어서도 욕구충족이나 사회화가 이루어지며 또 한사람 한사람의 독자적인 자아개념이나 특성이 형성되어 적응의 기본형이 학습되는 것이다.그러나 이런 주디 포드의 상담사례들은 실로 가정의 근원이 무너지는 일례들이 너무나 많다.

결손가정의 상담사례를 읽고 난후 그들에 대한 생각을 가져본다.결손가정의 자녀들은 이러한 사회적응과 부모의 양육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기에 문제라고 본다.좋은 가정을 만드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라고 나는 본다.좋은 가정을 만들지 못했을 때 그 속에서 자라는 자녀들에게 발달상의 많은 장애요인을 가지게 된다.결손가정의 자녀들은 그 자체에서 나타나는 문제 보다는 결손가정의 불안전한 상황 때문에 자녀들에게 문제를 야기시킬 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가정은 인간이 탄생하여 최초로 맞는 사회이고, 가족은 인간이 처음으로 맞는 인간관계이며, 가족은 사회의 기본 집단으로서, 역할을 하게된다. 그러므로 가정은 최소단위의 사회집단으로서 가정만큼 자녀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곳은 없을것이다.포드의 사례들은 가정의 중요함을 강조하는것이다.

오늘의 사회는 그야말로 급변해 간다.따라서 이 세대는 삶의 모든 면에서 변동이 일어나고 개혁이 단행되고 혁명이 폭발한다.그 결과 사람의 삶에 근본적으로 위협을 주는 것이다. 역사관의 변동, 가치관의 변동. 전통에 대한 도전 등은 종교인의 삶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부인할 뿐 아니라 자연인과 신앙인의 삶의 형태까지 부인하는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그 결과 자연인이 가지는 인간과 인간과의 중요성은 무시하고 이기주의에 빠지게 되는 동시에, 종교인이 가지는 수직적인 변동을 간접적으로 부인함으로서 신앙인의 삶의 형태도 부인하고 나아가서는 삶의 근본구조를 붕괴하는 위험성을 초래하게 되었다.그러므로 변화되어 지는 가족변동의 문제는 현대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관계가 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결혼은 감소하는 반면 이혼은 증가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이혼이 증가하면서, 부부와 미혼자녀로 이뤄진 ‘정상적’인 가족이 해체되고 있다는 우려의 소리도 높아가고 있다. 결혼은 줄어드는 반면 이혼이 점점 늘어가는 현재의 상황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가족이 붕괴되고 있는 징후로 읽혀진다. 더 나아가 때로는 한국 사회가 밑바닥에서부터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확대 해석되기도 한다.이런 해석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결혼이 감소하는 한편 이혼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이다. 이혼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 이혼, 재혼 등 가족에 관한 가치와 태도도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가족을 둘러싼 행위와 가치의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저자는 이런 문제들에 대한 심각히 고민하는거 같다.저자가 말하는 행복한 가정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했는데 그건 바로 가족 구성원들의 자기 책임을 다해가는 그 자체일것이다.가정은 작은 국가라는걸 우리는 잊지 말아야 된다.체계적인 제도가 있는 가정만이 진정한 가정이 될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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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들은 항상 최선을 다했다고 말한다
Charles C. Manz 외 지음, 이은숙 옮김 / 한언출판사 / 200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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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tering self-leadership'! 이 문구가 이 책의 모든것을 대변하여 말해준다고 생각한다.인생에 있어 리더쉽이라는 것을 얼마나 중요한것인가를 알려주며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어찌 보면 간단할듯 하면서 힘든 말이다.삶이 성공의 길로 가는데에는 이런 리더쉽에 능통해야된다고 본다.만일 리더의 지위가 매우 견고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그러한 리더의 리더십 스타일은 비교적 대범하고 모험적이며 공식적인 규칙이나 절차를 잘 따르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그 지위가 견고하지 못한 리더는 모든 일을 소심하고 신중하게 그리고 공식적 규칙이나 절차에 따라서 처리하려고 할 것이다. 물론 리더십 스타일 그 자체도 리더의 지위권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리더가 부하들의 협조와 지지를 획득할 수 있다면 그의 지위는 자연적으로 큰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요인 사이의 인과관계는 매우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생활을 어떻게 만들어가느냐는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저자는 입을 모으고 있다.당신의 도시락 반찬은 당신이 만드는것이란 뜻이다.진정으로 원하는 도시락을 먹기 위해 자신은 노력해야한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희생들을 실천하도록 스스로를 리드하는것은 자신의 몫인것이라면서 말이다.진정으로 원하는것을 얻기 위해 스스로를 컨트롤 한다는것이 말처럼 쉬운일이 아닐것이다.인생의 주체도 자신이며 리더쉽의 주인도 바로 자아라는것을 만즈아 넥은 일축하고 있는것이다.그 성질이 전자에 가까운 직무에 대해서는 엄밀한 통제와 공식적이고 표준화된 규칙과 절차를 강조하는 리더십 스타일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그 성질이 후자에 가까운 직무에 대해서는 또 다른 리더십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그게 바로 셀프 리더쉽인것이다.

저자는 셀프리더쉽과 더불어 인생의 키워드는 셀프 토크에 있다고 말한다.셀프토크?낱말 그대로의 자신과의 대화이다.우리는 힘든일아니 난처한 상황에 봉착되면 스스로 혼자 독백하는 습성이 있다.그거 자체가 저자가 말하는 그것의 일종인것이다.셀프토크는 자기 충만적 예언이다라고 한다.왜냐하면 보통 매일매일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현실로 나타나게 마련이라고 하면서 말이다.우리들은 재수가 있는 날이라고 말하면 정말 재수가 없게 된다는 말을 알것이다.살을 뺄수 없을거라면 정말 뺄수 없고 일이 재미 없다고 하면 정말 그렇게 된다는듯이 그처럼 단순하다.이처럼 우리 모두는 자신에게 말을 한다.우리가 하는 말은 우리 삶의 방향과 질을 형성한다.우리의 셀프 토크는 행복과 절망의 차이를 만들며,자기확신과 자기 의심의 차이를 결정한다.당신이 이루어지기 힘들다고 느낀느 어떤 일을 시작할때 그일을 꼭 달성하고 싶다면 지금 즉시 이루어지기 힘들거라는 그 셀프 토크를 바꾸기를 저자는 충고하는것이다.그것이 인생을 그리고 일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것임에 그 리더쉽만큼 셀프 토크를 우리는 가볍게 보아서는 안되는것이다.

리더쉽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이나 기술을 말한다. 이상적으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일하는 것뿐만 아니라 열정과 신뢰를 가지고 일하도록 하는 자발성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셀프 리더쉽 추구는 궁극적으로 당신과 자신과 당신의 삶속으로 들어가는 여행이라고 저자는 말을 한다.자신이 하고자 선택하기만 하면 여행의 도착지 종착역은 자신의 내부 자신의 손이 닿는곳에 있다는 것이다.우리는 자신의 인생의 실패를 누구의 탓으로 돌리는 버릇이 있다 .나또한 일이 잘못되면 탓을 돌린 적도 있다.이는 정말 잘못된 바보같은 행동임을 알수 있었다.자기가 어떻게 생각하며 어떤 리더쉽을 가지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청신호 적신호가 될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된다.더이상 바보가 되어서는 안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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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에도 지혜와 법칙이 있다
데일 카네기 지음, 조용규 옮김 / 꼬마나라 / 200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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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네기 시리즈를 알고 있을 것이다.너무나도 나에게는 특별한 저자의 책이라는 점에서 본서에 호감이 갔다.카네기 성공론,대화론,지도론...나는 한동안 카네기 시리즈에 흠뻑 빠져 있었다.그의 문장 표현력은 나를 매료시키기에 딱임만큼 절묘하고 기발하다.7장으로 구성된 이 책 또한 그런 묘미를 지닌 가치있는 책이라고 나는 추천을 하고 싶다.인간관계가 우리 삶에 있어 어떤 존재의 가치를 지니는지 이 책을 읽고 난다면 절감을 할것이다.요람에서 무덤(From Cradle to Grave)까지 일어나는 삶의 중요한 제과정이라 인간관계를 대표적으로 표현하는 말을 안다.

이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지는 호흡과도 같은 것이기에....기본적인 규범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를 돌아보며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이러한 인간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서로간 친절과 봉사, 대접, 인사 및 칭찬 등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카네기는 내세우고 있는것이다.특히, 인간관계는 서로를 돌보며 정(情)의 매체를 통하여 서로간의 적응을 요구하며,인간관계를 통하여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계발하는것 또한 우리의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카네기는 인간관계 속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속성들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을 한다.긍정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부정적인 갈등의 관계들이 형성되기도 한다는 뜻이였다.사회에서는 사랑이 있어야 할 종교단체까지도 사리사욕과 명예 때문에 갈등과 반목의 경우를 보게된다.종교단체의 직분을 마치 권력 창출의 도구로 생각하는 잘못된 의식에서 오는 갈등이 있다. 또한 독단적으로 단체를 운영하려는 경향 때문에 부정적인 요소가 발생하여 단체가 어려움과 시련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지 않는가?

직장에서나 조직에서 그리고 단체 내에서 인간의 관계 개선을 위하여 많은 프로그램과 또한 그룹 활동을 추진하지만 서로간의 업무와 인사적인 불만 때문에 심리적 갈등과 반목의 분위기는 가중되기도 한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명예와 욕심이 지나친 결과이다. 이러한 요소 때문에 어느 때는 직장이나 조직에서 서로간의 감정이 대립되어 심리적 불만이 싹트기 쉽다.인간관계는 성실성에서 시작한다.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는 큰일에도 충성하는 것을 잘 안다.작은 일을 맡아서 잘 수행하는 자의 결과를 보고 다음에 좀더 큰 일도 맡게 하는 것이다.그런 성실한 자세를 카네기는 강조하는것이다.

조직의 목표를 우선 생각하는 것보다 개인 욕구를 중시하며 책임보다 권리를 더욱 주장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들이 요즘의 세태이다.인간관계의 수단을 금전으로 생각하는 세태에서 오는 폐단이며 앞으로 진정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인내하고 지속적이며, 관계개선을 위해서 금전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것을 뛰어넘어야 할 것이다. 즉, 인간관계에 금전이라는 수단을 중시한 결과 인성 중시보다 물질 중시로 인하여 변형된 개인주의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정(情)의 문화보다 현실적이고 계약적인 점을 중시하는 세대이다보니 인간관계도 정확하게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지녀본다.원만한 대인관계로 성공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카네키는 개인주의를 과감히 던져 버리라고 우리들에게 충고하고 있다.이기주의 개인주의 이 모든 단어들은 눈쌀을 찌푸리게 하기에 충분하다.우리 주위의 사람들중 이기적인 이들이 있지 않는가?그들을 한번 유심히 보라.그의 주위에는 친구하나 동지하나 없을것이다.그들은 외롭다.외로움고 고독함을 자초한것은 자신의 인간관계에 대한 기술과 법칙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성공론에서 나에게 큰 조언을 해 준 '데일 카네기'!인간 관계의 법칙론을 말한 이 책은 우리가 과연 어떻게 행동을 하며 어떤 대화법과 어떤 자기 관리법을 가져야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할수 있는것인지를 세세히 알려준다.그게 바로 인생의 成功人이 되는것이다.자녀와 부모사이, 형제사이,이웃들과의 인간관계,이성간의 성공적인 인간관계에 이를 다 내포하는 지혜가 듬뿍 담겨져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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