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처럼
셸리 리드 지음, 김보람 옮김 / 다산책방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라는 존재를 형성한 건 내 고향이었다. 떠나보낸 가족, 떠나보낸 사랑, 몇 없는 친구, 나를 살아가게 해준 나무들과 내게 안식처를 제공해 준 모든 나무, 여기까지 오면서 마주한 모든 생명과 내 어깨에 내려앉은 모든 빗방울과 눈송이와, 하늘을 가른 모든 바람, 내 발이 닿은 모든 굽잇길과 내 손과 머리를 얹은 모든 곳과 지금 내 앞에 있는 것과 같은 모든 개울, 모든 생물과 조화롭게 주고받으며 산비탈에서 쏟아져 나오고 중력을 얻고 소용돌이치며 다음 굽이로 밀고 나아가는 개울 이라는 고향.
내가 아들에게 준 건 바로 이것, 내 존재를 지탱해 주는 이 땅이 었다고 말할 것이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휴머니즘적 감동, 모성애의 끝판왕을 읽을 수 있는 작품.

독파 앰버서더 선착순 신청을 통해 제공받았다.
출간하고 나서 눈여겨 보았던 작품으로 표지가 너무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표지보다 더 뇌리에 박혀버린 책내용!
주인공에게 커다란 시련을 주고 죽기전까지 고생시켜서 이겨내라는 내용이었다.


이 책은1950-1970년대 미국의 복숭아 농장을 배경으로 주인공 빅토리아의 생애에 관한 내용이다. 어린 나이에 이방인과 사랑에 빠지고 아이를 낳고 험한 세상을 혼자 살아가는 내용을 담았다.

이 책이 인상 깊었던 이유는 자신의 목숨도 바친 모성애가 짙었기 때문이다. 막 셋째출산으로 모성애가 극에 달한 나는 이 책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하며 읽었다.


어린 나이에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집안 살림과 가족들 끼니를 전적으로 맡은 빅토리아의 고됨과 엄마를 잃은 슬픔을 누구에게도 공유하지 못하는 억압된 애도를 보며 빅토리아가 얼마나 주눅들어 살아가는지…

그러다 낯선 이방인과 사랑에 빠지고 그의 아이를 오롯이 ‘혼자서‘ 출산하는 장면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온몸리 부서지는 고통으로 타인의 케어는 필수인 출산을 혼자서 해내는 생존력에 그녀가 얼마나 강한지 상기시켰다.

그 이후 수년을 혼자 살며 복숭아 농장을 가꾸고 오롯이 혼자 살아가는 외로움을 감당해내는 모습은 아이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기 때문일까?
스스로 행복해지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빅토리아의 죄의식은 혼자만 짊어져야하는 것은 아닌데…


이야기의 후반부는 빅토리아의 행복을 향해 달려가는데 그 과정이 드라마적이지만 그래서 더 좋았다. 극적인 스토리 라인으로 빅토리아가 살아온 이태까지의 삶이 보상받는 느낌이었다.
열린결말로 끝났지만 대부분의 독자들이 해피엔딩을 꿈 꿨을 것이다.


얼마전 이동진님의 유튜브에서도 추천되었다는 소식에 ‘역시’ 를 외칠 수 밖에 없었던 작품.
<가재가 노래하는 곳> 외에도 얼마전 읽은 <사방에 부는 바람>이 생각나는 작품이다.

온갖시련을 해쳐나가는 주인공과 더불어 모성애까지 가진 여자 주인공의 이야기라면 재미가 없을 수가 없지!!!



이번 책은 독파앰버서더 활동으로 다산북스 출판사의 지원을 통해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