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리치의 일본 미학 - 경계인이 바라본 반세기
도널드 리치 지음, 박경환.윤영수 옮김 / 글항아리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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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은 삶의 현실에서 생겨난다고 했던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말을 떠올린다면 그 현실이 과연 무엇인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이 작품은 미국 오하이오에서 출생하였지만 일본에서 60여년동안 살았던 작가가 일본에 대해 여러가지 주제로 쓴 에세이 중 20편을 엮어낸 작품이다.

일본이라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자주 여행하고 많이 부딪힌다(?)고 할 것이다. 아시아국가 내에 가깝게 위치해있어 독자인 나도 고등학교 수학여행을 일본에 갈 정도이니…참 가깝다.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여서 일본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무의식중에도 많이 포함되어있으리라… 그렇기에 많이 공감이 되었던 것 같다. 특히 저자는 내가 산 세월보다 더 오래 일본에서 살았으니 일본을 얼마나 해체분석했는지..!!



“몸통을 꼭 죄는 기모노는 움직임을 옥죄기 때문에 걷고 서고 앉고 무릎 꿇는 동작 외에는 다른 행동응 하기가 힘들다.” 일본의 전통의상은 우리와 참 바대라는 생각을 했다. 일본의 기모노는 몸에 꽉끼게 입기때문에 활동이 제한적, 우리의 한복은 활동에 제약을 두지않는 품이 넓은 의상. 그러면서도 작가는 서양의 패션을 개성있다고 표현했는데 정말 ‘개성’있다.ㅎㅎㅎ
또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를 일본과 서양은 입는다는데 그 티셔츠 문구의 의미를 서양은 정반대의 의미로 입고, 일본은 같은의미로 입고. 한국은 그런거 싫어함ㅌㅋㅋ


“서양에서는 여기에 해당되는 도구로는 마약을 들 수 있다.” 워크맨과 망가 이야기를 하다가 서양의 마약과 비교하다니.. 이 책을 읽다보면 참, 이게 서양 클라스인지 저자가 극단적인 비교를 하는건지…마약이 망강하 워크맨같은 효과라니ㅋㅋㅋ재미있다. 서양의 문화도 어느정도 배우는 기분이다.


“한편으로는 새로운 해방감이 있었다. 이방인은 더 이상 고향의 관습에 구속되지 않아도 되었고 일본의 관습은 무시해도 괜찮았다.” 특히 작가가 외국인으로 외국(일본)에 살 때 느꼈던 자유로움. 우리가 한 번씩 해외에 갈 때 느끼던 그 감정이었던 것 같다. 나는 해외에서도 로컬을 너무 좋아하는데 그 나라 고유의 문화를 충분히 느끼고 싶고 외국인이면 그 나라의 규율, 규칙을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것에 예외로 두는 현지인 덕에 행동도 더 자유로워져서 좋다. 작가도 느꼈지만, 우리가 외국인을 신기하게 쳐다보듯 현지인도 우리를 신기하게 쳐다볼때의 이상한 쾌감(?)이 좋다. 그래서 해외의 로컬을 그렇게 선호하는 것 같다. 유일한 느낌, 유명인사가 된 것 같은 기분이다. 😁


“추정에 따르면 일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70퍼센트가 망가를 읽고 있으며, 모든 출간물의 40퍼센트가 망가라고 한다.” 원래 알고있었지만 이 대목에서 일본의 만화산업이 정말 대단한 걸 느꼈다. 지금이야 다들 스마트폰을 보겠지만 이 시절에 70%가 만화라니…


에세이 한편한편에서 느껴졌지만 작가가 일본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었다. 타국에서 현지인만큼 그 나라를 분석하고 그 나라 사람, 문화, 역사 등 전반적인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쳐다보는 사람이 많이 않을 것인데 저자는 일본을 이루는 다양한 분야를 유심히 관찰하고 독자가 읽고 일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정도로 책을 썼다. 이런 내용이 어렵게 다가오지 않았는데 같은 동양권이라 그런지 다른데도 어딘가 한국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만약 일본인이 읽었다면 어땠을까? 너무 정확해서 기분이 나빴을까? 서울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목은 살짝 기분나빴지만(?)ㅋㅋㅋ 담당자님이 재미있다고 추천하셨지만 실제로 재미있었다. 일본에 대해 좀 더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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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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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 오늘 밤 우리는 왜 모였지?”


일본식 유머인지 작가의 유머인지, 엉뚱한 유머가 매 에피소드마다 드러난 책을 읽으니 책 속 소용돌이 속 금붕어들처럼 정신이 소용돌이 친다. 오랜만에 읽는 일본소설이지만 마라맛 제대로 느꼈다. 😋

같은 클럽 후배를 짝사랑하는 남학생의 입장을 시작으로 술으로 찌든 밤거리, 헌책축제, 학교축제 마지막으로 감기에 관한 신박하고 유머러스한 네 가지 에피소드가 엮인소설이다.

개인적으로 헌책에 관한 에피소드인 <심해어들>이 인상깊었는데 악당(?) 역할로 나오는 이백 할아버지가 이번엔 헌책을 가지고 엉뚱한 대결을 제안하게 된다. 이 엉뚱한 대결에서 한 명씩 전사(?)할때마다 풉, 풉 거리는 아이러니한 상황까지…ㅋㅋㅋ

이 리뷰를 읽고 있는 인친님께서는 대체 이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할 것인데, 그게 바로 해당 소설이다. 🤣 아니, 내 말투까지 벌써 점령당해버렸다. 😇



“출판된 책은 누군가에게 팔림으로써 한 생을 마감했다가 그의 손을 떠나 다음 사람 손으로 건너갈 때 다시 살아나는거야. 책은 그런 식으로 몇 번이고 다시 소생하면서 사람과 사람을 이어가지.”
그저 가벼운 유머만 주는게 아니라 해당 에피소드마다 진지한 이야기까지 더해진다.



“나는 거듭 사양했지만, 도도 씨가 모처럼 베푸는 친절을 계속 거절하는 것도 도리가 아니고,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짜보다 싼 건 없다는 생각에 그냥 받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한 번씩 웃겨주기까지ㅋㅋㅋㅋ 한 번씩 일본 드라마 보면 엉뚱하게 웃기려고 노력하는데 나는 그런 억지 개그(?)는 좀 별론데… 이런 현실적인 유머를 좋아하고 소설은 내 취향을 저격하듯 현실적인 유머를 많이 담았다. 오랜만에 미소지으며 읽은 일본소설!

저자의 전작을 서칭하다보니 <사람이 귀엽게 보이는 높이><펭귄 하이웨이>도 작가의 작품이었네! 특히 <펭귄 하이웨이>애니메이션으로 엄청 귀엽고 재미있게 읽었는데 사실 이 작품도 엉뚱한 면이 있었는데 저자의 생각 자체가 일반상식을 벗어난 귀여운 엉뚱함이 있었네..!!

해당 작품도 애니메이션으로 나왔다고 하는데 뮤직비디오(?)가 있어 봤더니 소설의 엉뚱함이 잘 표현된 것 같기도. 90분의 짧은 러닝타임도 마음에 들고 각 캐릭터도 잘 살린 것 같아서 시간내어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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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Chaeg 2022.7.8 - No.78, 합본호
(주)책(월간지) 편집부 지음 / (주)책(잡지)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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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여행을 할까요? ……
멀리 떠나는 것은 효과적인 사고를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이라고 몇몇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이때 어디로 떠나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자신이 살던 집과 오늘밤을 보낼 곳 사이에 약간의 거리를 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지요.”


이번호 78호는 7.8월 합본호로 진행된 매거진 책의 주제는 여행이다. 특히 특집으로 다루기도 했고 아주 유익하게 읽은 소설여행 부분이 좋았다.
전혀 여유롭지 않은(?)(연년생 육아🫠) 이번 여름 휴가이기에 멀리 여행도 갈 수 없는데 이번 특집을 통해 다양한 해외를 대리방문하고왔다.

특집으로 다룬 소설여행에서는 14권의 다양한 문학이 소개되었다. 국내 작품부터 해외 다양한 작품을 다룬 특집을 다양한 그림작품과 함께 읽으니 생생함이 더해진다.


가장 인상깊게 읽었던 건 킴 투이의 <만>,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그리고 문장으로 소개된 빌 브라이슨의 <나를 부르는 숲>이다.

특히 베트남 역사를 엿볼 수 있는 킴 투이의 <만>은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다. 베트남 역시 우리나라처럼 식민지 생활을 했고 50년이라는 전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쟁을 끝내고 공산당체제로 집권이 이어지지만 50년의 폭력적인 세월은 다른 강국을 따라잡기엔 너무 긴 시간이다.
예전에 좋은 기회로 베트남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아이들의 눈이 엄청 맑았던게 기억난다. 이렇게 이쁜 아이들과 사람들에게 아픈 역사가 있는 줄은 몰랐다.

베트남 난민인 일명 ‘보트 피플’을 겪은 작가는 프랑스로 이민하여 생활하다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소설을 집필했는데 식당을 열어 운영하며 겪는 다양한 경험이 소개되고 있다. <루이 비통 트래블 북 - 베트남>편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그림 작품이 더해져 왠지 모를 따뜻함이 느껴졌다. 이 책은 꼭 읽어봐야겠다.


또 다른 작품은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정말 유명한 작품인데 고전이라는 이유로 일단 재껴논(?) 책이다. 줄거리조차 모르는데 이번 매거진에서 소개해준 줄거리가 너무 재미있어서 궁금해졌다. 유럽을 한 번도 여행해보지 못했지만 치밀한 감정묘사와 동시에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관한 자세한 소개가 포함된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요른 릴의 <북극허풍담>
1-3권은 들고있지만 최근 4권이 출간되었다. 책이 집필된 배경은 몰랐는데 저자가 북극이 너무 마음에 들어 16년을 살면서 사냥꾼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1년에 한번 오는 배급선에 해당 노트를 넘겨주고 출판사에 넘겨지면서 이 책이 출간되었다는 아주 드라마틱한 배경을 알게되니 책이 더 궁금해진다.
특이 얼마전 글항아리 출판사의 #미쳐버린배 를 읽은지 얼마 안되어 북극에 대한 환상이 남아있는데 매거진에 포함된 북극 그림을 보니 무더운 여름이 잠시나마 시원해지는 기분도 들었다.


<루이 비통 트래블 북>이라는 책도 처음 알았고 chaeg의 매거진을 사기만 했지 읽는 건 처음이었지만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 이번 특집은 다양한 작품을 소개받는 시간이라 장바구니를 꽉 채울 수 있었다. 다음 호는 어떤 특집으로 어떤 작품을 소개받을 수 있을지 너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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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들리와 그레이스
수잔 레드펀 지음, 이진 옮김 / 밝은세상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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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엄마랑 넌 어떻게든 이 시련을 이겨낼 거야.”


영화 <델마와 루이스>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해당 작품은 영화를 보지는 않았는데 줄거리를 읽어보니 비슷하다.
이 책 또한 두 여자가 쫓기는 신세가 된다. 어쩌다 범죄사건에 연류되었는데 아이들도 함께다. 그레이스는 4개월 된 갓난아기가 있고 하들리도 14살 9살 아이 둘을 데리고 있다.

작품은 하들리와 그레이스, 그들을 쫓는 FBI 요원의 시선으로 돌아가며 전개된다. 엄청나게 넓은 미국 땅을 차를 이용해 움직이며 두 여자는 티격태격하면서 서로를 알아가고 필요해한다.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꼭 먹고 자고 쉬어야 하는 것도 좋았고 누군가가 부족한 면을 다른 이가 채워줄 수 있는 것도 좋았다. 너무 쫓기는 스릴러 느낌이 아니고 성장 소설느낌이라 만족! 두 어른이 세 아이를 돌보는데 그레이스와 하들리 뿐 아니라 아이들도 나름 각자 맡은 몫을 잘 해냈다.

아이를 가져보니 모성애, 부성애를 이길 힘은 없다고 생각하는데 부모가 아이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장면 장면마다 느껴지고 공감가는 부분도 많았다. (

각자의 아픔을 알아가면서 서로를 이해하기 시작하고 어쩔 수 없는 끌림(?)에 서로가 끌리면서 서서히 한팀이 되어간다. 이게 맞나 싶을 정도의 사건도 있었는데 뒤돌아보니 그녀들을 더 강하게하는 디딤돌 역할을 한 것 같다.

집에서 나갈 엄두가 안나는 무더운 여름에 그녀들이 쫓기며 떠나는 로드트립(?)으로 대리만족을 느꼈다. 신혼여행으로 미국갔었는데 차로 달리던 광활한 넓은 땅이 생각나기도했다. (다시 가고 싶어!!!)
스토리텔링도 너무 좋아서 엄청 빨리 읽혔고 집중도 너무 잘 되었다.

영화 <델마와 루이스>가 궁금해지는 책.


“사람은 절대로 변하지 않아. 오직 바보들만 변할 거라고 기대하지.” (맞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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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행성 1~2 - 전2권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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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읽는 베르나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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