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레나는 알고 있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비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타는 성당 종탑에 목을 맨 채로 발견되었다. 이미 숨진 채로. 비가 내린 어느 날 저녁에.“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어머니가 딸의 죽음을 밝히기 위해 하루 동안 일어난 일을 풀어 쓴 이야기인 이 작품은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다소 어지러운 시간 전개를 가진다.


비오는 날의 성당을 극도로 싫어했다는 리타는 공교롭게도 비오는 날 성당의 종탑에 목을 맨 상태로 발견되었다. 딸의 자살을 믿지 못한 엘레나가 딸의 죽음을 파헤치기 위해 파킨슨 약 기운에 몸을 맡긴채 움직이는 모습은 인상 깊다.

특히 파킨슨이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이 책의 자세한 묘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몸, 컨트롤 할 수 없는 신체가 얼마나 무기력한지…

그런 몸을 케어하는 리타의 고됨이 책을 읽을 수록 느껴졌다. 결국 리타의 마지막 행적들을 찾아나서며 본인을 돌보는 리타의 감정을 되돌아보게 되는 엘레나.


작품을 읽다보면 앨레나가 그랬듯 독자도 리타의 죽음의 진실을 알게 된다.

특히 엄마와 딸, 부모와 자식의 관계 크게 나아가 가족간에 병수발이 얼마나 서로를 좀 먹는 것인지 통감하게 된다.


내가 아프지 않은 병에 대해 이해와 공감을 하며 나를 희생시킨다는 생각으로 케어하게되는 자식의 입장과 자기보다 소중한 자식의 병을 대신 아파할 수 없어 마음아파하며 케어하는 부모의 입장은 얼마나 다른지 아이를 낳고 보니 알게되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지만 독자의 입장에선 누군가를 탓하게 되는 작품. 리타의 마음과 엘레나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어느 누구의 편도 들 수 없는 공감을 자아냈던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