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거미 질 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구술한, 막연히 LA/운전 시들이라고 생각하는 작품들의 모음 - 정지돈 첫 번째 연작소설집
정지돈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을 총체적으로 돌이켜볼 때. 나는 언제나 그래왔듯, 본질적으로 초현실주의자입니다.˝


첫 챕터를 읽을 때 부터 ‘이게 소설이라고?’ 연신 작품의 소개글을 읽고 이게 진짜 소설인지 찾아보고 읽었다. 그러다 그냥 체념했다. 이 소설이 ‘모빌리티’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쓴 소설이라기에 이해하기를 포기했다. (ㅎㅎ)

소설 속 내용은 다양한 영화와 문학 작품을 소개하며 ‘움직임’의 이야기를 하다가 어느 순간 등장인물들에게 집중하기도 했다.

내가 지금 뭘 읽고 있는지 모르는 부분이 많았다는 것. 각 챕터가 끝날때마다 앞선 챕터와는 전혀 다른 부분으로 시작해서 연작이 맞는지 다시 확인해야했고 같은 등장인물이 나와서야 안심하고 읽었다.


가장 이해하기 쉬웠던 챕터는 <내부순환>. 사실 이마저도 그저 이해를 포기하고 읽었지만 그렇기에 내용을 알 수 있었던가…?ㅎㅎㅎ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힘은 중간 중간 ‘풉’하고 미소짓게 하는 작가의 유머러스. 몇 장면은 사진으로 소개해본다.



이 책을 읽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팁은. 이해를 하려 하지 마세요. 이 책은 작가의 생각의 흐름입니다. 왠지 얼마전 읽었던 ‘클라리시 리스펙토르’가 떠오르는 작품이었다… 그냥, 제 리뷰는 이렇습니다.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 어려운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