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도어 프라이즈
M. O. 월시 지음, 송섬별 옮김 / 작가정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의 세계가 어떻게 이렇게 좁아터질 수가 있지? 세계를 넓히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세계를 터뜨려버리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디어필드란 작은 마을 식품점에 새로 들어온 요망한 기계, 입속을 면봉으로 훑어 기계안에 넣으면 면봉에 묻은 DNA를 이용해 검사자의 가능한 키, 몸무게, 자녀유무 그리고 ‘직업’을 알려준다고 한다.
그것도 단돈 2달러로.

작품은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진행된다.
나오는 등장인물은 ‘허버드 부부’ 그리고 형을 잃은 시장의 아들 ‘제이컵’이 중심이되는데 그들과 엮인 많은 등장인물들과의 갈등이 감정을 고조시키면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진행된다.


더글라스 허버드의 부인 셰릴린 허버드를 오랜시간 흠모했던, 듀스 뉴먼 (브루스 뉴먼)이 더글라스를 자꾸 자극시키고 성가시게 한다. 셰릴린 또한 디엔에이믹스(DNAMIX)기계의 결과지를 보고 많이 혼란을 느꼈고 그 틈을 타서 듀스 뉴먼이 꼬리를 흔든다.

안타까운 사고로 형을 잃은 제이컵은 형의 여자친구였던 트리나가 형의 장례식날 자기에게 의미심장한 말을 남겨 골치가 아프다. 형은 사고로 죽은게 아니라며 사건에 가담한 ’모든 이‘에게 복수를 해야한다고…

그리고 주민들의 변화도 눈에 띄었다. 자기가 ‘될 수 있었던’ ‘어떤 것’에 꽂힌 사람들이 본업을 놓고 검사지의 결과를 따르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수영을 한 번도 해보지않은 사람에게 ‘다이빙’이 나와서 마당에 수영장을 만들기 시작했다거나 ‘카우보이’ ‘카사노바’ 같은 결과에 마을 사람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읽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더글라스와 제이컵의 결과는 어떨지 그리고 몰아닥치는 일련의 사건들과 그 끝에 숨겨진 반전이 끝나고나면 폭풍 후 고요처럼 앞의 스토리때문에 방망이치던 심장이 안정을 되찾았다.



그리고나선 궁극적인 의문이 일었다.
만약 나라면?

정말 우리 집 근처에 그런 기계가 있고 마을 사람들이 결과지에 동요하고 영향을 받는다면 나는 어떻게할까? 나는 내 삶에 만족하는데 이것보다 좋은 ‘어떤 것’이 나온다면 만족할지 후회할지, 이것과 같은 ‘어떤 것’이 나온다면 안도할지 억울할지…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삶을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 돌아보게 해줬다. 원래 욕심이 없는 사람이라 좋은게 좋은거라 생각해서, 지금의 삶에 만족하고 있어서 어차피 알아도 머리만 아플 것 같아서 검사는 하지 않을 것 같다.

다만 한가지 원하는게 있다면 하루 독서보장시간이 생겼으면 싶은 것.ㅋㅋㅋㅋ이제 곧 복귀니까… 하루 4시간만 보장되었으면 좋겠다. 그게 내가 제일 원하는 것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