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 소설, 잇다 1
백신애.최진영 지음 / 작가정신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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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참았다. 참았다.
나는 하도 많이 참아보아서 이제는 습관이 되었나 보다.“


작가정신의 새로운 시리즈 ‘소설, 잇다‘는 근대 여성 작가와 현대 여성 작가의 만남을 통해 문학의 근원과 현재, 미래를 바라보자는 취지로 기획했다고 한다.
약 한 세기 정도의 차이가 나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시리즈는 근대 작가 ’백신애‘와 현대 작가 ’최진영‘이 만났다.
두 작가의 작품 모두 읽지 않았고 특히 나는 근대 문학에 관심도 없거니와 접할 길도 없어서 거진 처음 읽는 작가이자 작품이었지만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다.

‘백신애’ 작가의 작품은 세 작품이 실렸고 모두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남편의 외도를 알아버린 여자, 여러 번의 우연한 만남 끝에 그를 사랑하게된 여자, 혼인할 남자의 동생이자 아들뻘인 아이를 사랑하게된 과부.

낯선 문체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집중이 잘 되어서 놀랐디. 특히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어서, 그 시절 여성의 입장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보다 훨씬 강한 장부장제 성향과 성차별, 이혼녀와 과부에 대한 사회적 시선은 지금보다 더 냉담하고 부정적이어서 세상이 많이 변했다고 느낀다.


그 후 나온 ’최진영‘ 작가의 소설과 에세이 한 편. 특히 에세이에서의 힘이 강하게 와닿았다.

“1930년대 여성의 분노를 고스란히 이어받은
2020년대 여성의 광기 어린 이야기를 써볼까 생각 했으나 시도조차 할 수 없었다. 소설이 아니라 분 노를 쓸 것만 같았으니까.“

”내가 쓴 인물의 편에 서서 이 세상을 바라볼 때 나를 휘감는 분노가 있다. 그리고 간절해지는 사랑. 절반의 가능성, 절반의 희망. 나는 언제나 그것에 기대어 글을 썼다. 절망하는 마음으로 글을 쓴 적은 있으나 절망을 전파하기 위해 글을 쓰진 않았다. 소설의 끝에 내가 전하고 싶은 건 언제나 희망이었다.“

작가의 전작이 궁금해지는 에세이였다.

이 시리즈를 통해 정말 많은 근대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접할 기회가 생길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더 정갈하고 순수한 한글을 읽는 느낌(?)도 좋고, 그 시대 여성들만의 우아함과 한(恨)을 읽을 수 있어서 더 좋다!
이번엔 서포터즈를 통해 읽었지만 다음 시리즈도 꾸준히 읽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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