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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 바이 미 - 스티븐 킹의 사계 가을.겨울 ㅣ 밀리언셀러 클럽 2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황금가지 / 2010년 4월
평점 :
“제일 중요한 일들은 말하기도 제일 어렵다. 말로 표현하면 시시해지기 때문이다.”
“소설가가 작품을 쓰는 유일한 이유는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의 죽음에 대비하기 워해서예요. 그래서 소설에서는 모든 동사가 ‘……했다.’로 끝나는 거죠.”
나는 왜 스티븐 킹을 이제 읽었지? 왜? 진짜 이야기 꾼의 작품은 확실히 다르구나. 진짜 와, 엄청 몰입해서 읽었고 남편도 놀랄 정도였다. 오랜만에 내 세계가 소설 속 이야기로 가득차는 느낌이었다.
스티븐 킹의 ‘사계’라고 알려진 소설은 ‘봄, 여름’편으로 묶인 작품이 있고 거기 그 유명한 <쇼생크 탈출>이 있다고 한다. (도서관에서 빌려놨음)
나는 ‘가을, 겨울’ 작품인 <스탠 바이 미>와 <호흡법>을 읽었다. 특히 <스탠 바이 미>는 놀랄정도 흡입력 있는 소설이었다.
사고로 죽은 얼굴도 모르는 또래 아이의 시신을 찾아 약 50키로 미터의 길을 걸어 간다는 이 설정은 10대 남자아이 네 명이 나오며 화자는 그 중 한명이다.
어쩜 이리도 글을 잘 쓰는지… 그 시절 남자 아이들 특유의 건방짐이나 모험심, 천방지축, 반항심 그리고 우정의 감정도 잘 표현됬고 시체를 찾으러가는 과정에서의 스펙타클함!
아니 애들 넷이 스펙타클하면 얼마나 한다고 하겠지만, 정말 장난 아니다… 진짜 숨참고 리딩…❗️
영화도 있던데 아마 영화는 안 볼 듯.. 소설이 너무 크게와서.
<호흡법>도 작가 특유의 공포감을 넣었는데 이것도 이것대로 쫄깃하다.
아마 내가 저자의 작품을 안 본 이유는 공포소설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서 일 것이다. 공포는 읽는 것 보단 보는 것이 더 무섭고 또 난 공포를 안 좋아하니까…
그런데 이야기꾼의 이야기는 다르다. 공포소설도 무섭구나?
그리고 10년도 더 된 책의 그 질감. 여러분 아시나요, 재생지도 아닌 이 오돌토돌 부드러운 질감.
학장시절 도서관다녔던 생각나서 오랜만에 좋았다.
‘사계’의 봄, 여름도 기대되고 스티븐 킹 다른 소솔도 궁금하다. ‘스티븐킹 유니버스’있다던데 그 정도라고?
할튼 <스탠 바이 미>는 여운이 오래 남는다. 하,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