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Chaeg 2022.7.8 - No.78, 합본호
(주)책(월간지) 편집부 지음 / (주)책(잡지) / 2022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왜 여행을 할까요? ……
멀리 떠나는 것은 효과적인 사고를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이라고 몇몇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이때 어디로 떠나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자신이 살던 집과 오늘밤을 보낼 곳 사이에 약간의 거리를 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지요.”


이번호 78호는 7.8월 합본호로 진행된 매거진 책의 주제는 여행이다. 특히 특집으로 다루기도 했고 아주 유익하게 읽은 소설여행 부분이 좋았다.
전혀 여유롭지 않은(?)(연년생 육아🫠) 이번 여름 휴가이기에 멀리 여행도 갈 수 없는데 이번 특집을 통해 다양한 해외를 대리방문하고왔다.

특집으로 다룬 소설여행에서는 14권의 다양한 문학이 소개되었다. 국내 작품부터 해외 다양한 작품을 다룬 특집을 다양한 그림작품과 함께 읽으니 생생함이 더해진다.


가장 인상깊게 읽었던 건 킴 투이의 <만>,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그리고 문장으로 소개된 빌 브라이슨의 <나를 부르는 숲>이다.

특히 베트남 역사를 엿볼 수 있는 킴 투이의 <만>은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다. 베트남 역시 우리나라처럼 식민지 생활을 했고 50년이라는 전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쟁을 끝내고 공산당체제로 집권이 이어지지만 50년의 폭력적인 세월은 다른 강국을 따라잡기엔 너무 긴 시간이다.
예전에 좋은 기회로 베트남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아이들의 눈이 엄청 맑았던게 기억난다. 이렇게 이쁜 아이들과 사람들에게 아픈 역사가 있는 줄은 몰랐다.

베트남 난민인 일명 ‘보트 피플’을 겪은 작가는 프랑스로 이민하여 생활하다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소설을 집필했는데 식당을 열어 운영하며 겪는 다양한 경험이 소개되고 있다. <루이 비통 트래블 북 - 베트남>편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그림 작품이 더해져 왠지 모를 따뜻함이 느껴졌다. 이 책은 꼭 읽어봐야겠다.


또 다른 작품은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정말 유명한 작품인데 고전이라는 이유로 일단 재껴논(?) 책이다. 줄거리조차 모르는데 이번 매거진에서 소개해준 줄거리가 너무 재미있어서 궁금해졌다. 유럽을 한 번도 여행해보지 못했지만 치밀한 감정묘사와 동시에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관한 자세한 소개가 포함된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요른 릴의 <북극허풍담>
1-3권은 들고있지만 최근 4권이 출간되었다. 책이 집필된 배경은 몰랐는데 저자가 북극이 너무 마음에 들어 16년을 살면서 사냥꾼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1년에 한번 오는 배급선에 해당 노트를 넘겨주고 출판사에 넘겨지면서 이 책이 출간되었다는 아주 드라마틱한 배경을 알게되니 책이 더 궁금해진다.
특이 얼마전 글항아리 출판사의 #미쳐버린배 를 읽은지 얼마 안되어 북극에 대한 환상이 남아있는데 매거진에 포함된 북극 그림을 보니 무더운 여름이 잠시나마 시원해지는 기분도 들었다.


<루이 비통 트래블 북>이라는 책도 처음 알았고 chaeg의 매거진을 사기만 했지 읽는 건 처음이었지만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 이번 특집은 다양한 작품을 소개받는 시간이라 장바구니를 꽉 채울 수 있었다. 다음 호는 어떤 특집으로 어떤 작품을 소개받을 수 있을지 너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