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까만 단발머리
리아킴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이렇게까지 견뎌봤으니 이제는 더 두려울 게 없다는 거다. 아직 끝나지 않은 이 여정에 늘 나와 함께하는 것이 있다면, 그건 내가 나를 이기고 버텨내는 힘이다.”
.
.
1600만 유튜브 팔로워 원밀리언 댄스 아카데미의 안무가. ‘24시간이 모자라’ ‘TT’ 등 유명한 K-pop의 안무가, 리아킴, 김혜랑.

이 책은 그녀가 춤을 추기 시작한 계기와 현재까지를 적은 에세이집이다.

중학교 3학년 마이클 잭슨의 무대를 보고 춤에 흥미를 느껴 청소년 문화센터 댄스교실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취미삼아 직업삼아 춤을 추고 있다.

1600만명이라는 엄청난 사람들을 만나기 전까지 그녀는 어떤 것을 시작하는 다른 사람처럼 힘든 시간을 보냈다. 춤으로 세계대회를 우승하더라도 한국에 돌아오면 현실로, 고시원과 지하 연습실로 돌아왔다.

무대 위에서 환호를 받던 그와 연습실에서 우울하게 보낸 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학창시절에는 따돌림까지 받았다는 그녀. 그래서 우울증과 공황장애까지 왔던 저자.

이렇게 힘들게 살면서도 춤을 놓치지 않고 끝까지 손에 쥐었다.

‘무언가에 한번 빠지면 먹고, 자고, 화장실 가는 것도 잊어버린 듯 목표 그 하나에 올인하는 집요함. 이것이 나의 재능이었다.’
정말 부러운 재능이다. 밤 12시에 연습실에 들어가 점심시간 전에 나왔다는 그. 물도 안 마시고 화장실도 가지 않았다고.

그런 끈질김과 집요함은 가지기 힘든 능력이다. 나는 싫증을 잘 내고 쉽게 포기하기 때문에 어떤 한 가지에 몰입하는 사람을 보면 동경하게 된다.

중학교 3학년 때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냈다는 것 또한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까지 내가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몰라 부모님 말대로 직업을 고른 나하고는 다르다.
(내가 이렇게 책을 좋아하는 줄 알았다면 지금쯤 출판사 계열에서 일하고 있지 않을까?)

노래 한곡의 안무를 창작하는 능력도 대단하다. 2-3일 안에 한 곡의 안무를 만들어 내야하는 창작의 고뇌란... 특히 노래가 자신과 안 맞더라도 해야만 하는 괴로움(?)은 출근하기 싫어도 출근해야 하는 내 삶과 비슷할 것이다 ??

저자는 영향력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지만 벌써 그런 것 같다. 외국에서 그녀에게 춤을 배우러 오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아카데미의 70%가 외국인이라고... 이 정도면 엄청난 영향력 아닌가?

책을 다 읽고 유튜브에 들어가 보았다. 프로듀스라는 프로그램에서 본 ‘메리제이 리’ 안무가도 있었고 저자도 영상에서 춤을 추고 있었다. 정신없이 보다보니 40분을 넘겼다.
나도 모르게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보고 관련된 다른 동영상들을 따라 보고 있었다.

어릴 때는 최신가요의 춤을 카피하고, 흔히 ‘거울모드’ 동영상을 따라 잘 추곤 했었다. 나도 춤추는게 좋았다. 그 때의 자신감이 지금은 어디루 갔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