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세계를 사로잡은 단 하나의 글로벌 초격차 커피 브랜드!
커피의 대명사 스타벅스를 만든 5가지 원칙을 말하다


1. 음미하고 고양하라
2.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3.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4. 연결을 활성화하라
5.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작은 카페에서 시작해 전 세계 모두에게 사랑받는, 세계 커피 브랜드 1위 ‘스타벅스‘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열광할까?‘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낱낱히 파헤친 책



나는 커피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몸에 잘 안 맞기 때문이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머리가 아프고 많이 마시면 속이 안 좋다.
커피 한잔으로도 한 끼를 채울 정도이다,
한잔으로 배가 부르다

그런 내가 커피에 관한 책을 받았다
확실히 말하면 커피 ‘경영‘에 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정확히는 경영을 위한 ‘지침서‘라고나 할까?


책에서는 5가지 원칙을 두고 그 원칙에 대한 소원칙으로 가지를 뻗고, 각 원칙마다 경영자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마지막엔 요점 정리까지 해주는 아주 친절한 책이다.
스타벅스는 자신의 전략을 낱낱히 공개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챕터는 당연 첫 번째
‘음미하고 고양하라‘

˝에스프레소, 커피, 카푸치노를 만드는 일이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열정‘ 그 자체˝

˝입사 전 한 번도 커피를 마셔본 적 없는 저에게 커피는 쓰기만 했어요. 교육 과정을 통해 테이스팅을 계속해야 했고, 다른 사람들을 보고 배우면서 더 많은 경험을 쌓았죠. 저는 서서히 복잡미묘한 향미를 발견하게 되었고....˝

˝박식하고 열정적인 직원들이 고객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회사의 사기와 열의에 얼마나 큰 보탬이 될지 상상해보라. 스타벅스는 상상만 하고 있지 않다!˝


많은 문구들이 내 마음을 사로 잡았지만 역시 직장인으로서 직업에 열정을 쏟고 더군다나 회사에 헌신하고 자부심을 가지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에, 처음 전략은 참 어려운 만큼 확실히하면 아주 든든한 지원군을 만든다는 느낌이 든다.


커피를 즐겨하지 않는 나라도 커피에 관해, 특히 스타벅스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책을 읽고나서 경영인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얼마나 스타벅스를 사랑하는지 느껴진다.
이런 직장에서 일한다면 나 또한 행복할 것이고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그 행복을 전달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스타벅스 어플 받으러 가야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