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으로 읽는 서양음악사
야마사키 게이이치 지음, 이정미 옮김 / 시그마북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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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 책의 앞표지를 보면 'history of western music'이라고 쓰여있다. 분명 서양 클래식 음악사인데 웨스턴 뮤직이라는 영어 표현이 있어서 뭔가 싶었다. 나에게 있어 웨스턴 뮤직이라 하면 보통 미국의 파퓰러 음악. 즉 1930년대 미국 서부를 중심으로 발달된 컨트리 음악을 말하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서양 음악은 'western classical music'을 의미한다.

어찌 되었건 이 책의 내용은 충분히 서양 음악사를 역사와 함께 펼쳐놓는데 보통의 음악 전공자들이 만든 책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이 책은 음악 이야기를 먼저 꺼내놓는 것이 아니라 역사 이야기를 먼저 하고 그 역사와 관련된 음악과 작곡가 및 대표곡을 소개한다. 그래서 글의 중심축이 음악이 아니라 역사이다.

서양의 역사를 서양 음악사와 교집합이 되는 고대부터 이 책의 전개는 시작된다.

서양 음악사도 처음 배울 때 고대-중세-르네상스-바로크-고전-낭만 그리고 인상주의, 국민악파를 비롯한 현대음악의 갈래들-20세기 전후반의 음악들로 구분하여 배우게 된다.


목차에서도 서양의 음악 중심으로 소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굵직한 서양 역사와 문화, 정치에 대해 소제목이 붙어 있다. 그래서, 왜 이런 음악이 탄생되고 발전되었는지 역사를 통해 엿볼 수 있고 음악에 담긴 시대상이나 생활상도 알 수 있다. 예술 속에 담긴 서양의 역사를 찾을 수 있고 음악과 역사의 불가분 한 관계를 더 뚜렷하게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또 이 책은 한발 나아가 대표곡을 소개할 때 QR코드가 있어 실제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했다. 역사와 음악을 글로 접하면서 실제 음악을 들을 수 있어 좋다. 음악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 중에 하나는 관련 지식을 알아가면서 곡에 대해 살펴보는 것인데 이 책은 역사를 통해 음악을 연관 지어 살펴볼 수 있어 좋다.

그냥 서양 음악사 책을 읽다 보면 작곡가가 활동한 시대가 잘 연상이 안 되고 지리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는데 역사와 지리를 살펴보면서 서양 음악을 접근하는 방법도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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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컬러링북
켄드라 노턴 지음 / 비에이블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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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특별하다. 컬러링 북인데 컬러 펜이 없어도 된다. 이유는 이미 컬러가 페이퍼에 담겨 있다. 이 책을 받아든 사람은 형태 안에 색깔을 칠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려진 색 위에 자신만의 형태를 그리고 표현하는 책이다. 그래서 컬러링북이라고 하기보다 드로잉 북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미 채색된 그림 위에 나만의 그림을 덧입는 작업이라 아예 처음부터 그리지 않아 부담감은 없다.

다양한 색감과 패턴의 그림이 수록되어 있다.



보물찾기 하듯이 이미 그려진 색감 안에서 내가 만들어 내고 싶은 모양을 그려본다. 동그라미 안에 눈, 코, 입을 그려 표정을 넣어보기도 하고, 덩어리와 덩어리 사이를 연결 지어 조각품처럼 구상해 보기도 한다.

나같이 자유로운 사람은 컬러링보다 형태를 내가 직접 그려 넣는 것이 재미있었다. 뜻밖의 줄긋기가 내가 원하는 형체가 되기도 하고 모양을 검은 테두리로 완성 짓는 일이 색칠하는 것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펜의 굵기에 따라 테두리의 형태가 달라진다.



펜의 굵기에 따라 수묵화처럼 표현할 수도 있고, 얇은 펜으로 디테일한 사실화를 그려볼 수도 있다. 강조하고 싶고 포인트가 되는 형태는 굵은 펜으로 쓱 그어버린다. 펜과 컬러감이 있는 이 종이에 얼마든지 쏟아낼 수 있고 내 감정을 드러낼 수 있다.


무의식이 글로, 형태로 표현되며 어느새 아름다운 낙서가 된다.

생각나는 대로, 마음 가는 대로 그려보기

색색의 동그라미 패턴.

환을 테마로 작품세계를 구축했던 일본의 작가 쿠사마 아오이가 생각나는 내지 그림.


이 책은 저자가 의도한 대로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한다. 선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예쁜 색감 위의 도형에 글씨를 써 보기도 한다. 잠깐 쉬고 싶을 때, 카페에서 여유를 부리면서 내 생각을 정리할 때,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적고 싶을 때, 위시 리스트를 작성할 때 짧은 찰나에 떠오르는 것들을 낙서하듯이 가볍게 그리고 써보았다.

정형화된 그림 안에 색을 채우지 않아도 수고스럽지 않고, 이미 흐드러지게 핀 색들 앞에서 바스키아처럼 낙서를 하며 일상의 일탈을 즐긴다.






#리버스컬러링북#켄드라노턴#비에이블#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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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 워프 역사 만화 벌거벗은 세계사 2 - 역사를 뒤흔든 전쟁들 타임 워프 역사 만화 벌거벗은 세계사 2
허윤 지음, 허재호 그림, 김헌 외 감수,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 웅진주니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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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표지

뒤표지

러우 전쟁


평소 너튜브 채널에서 즐겨 보는 프로그램이 있다. 역사 교양 프로그램 <벌거벗은 세계사>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연을 하면서 강연 내용에 대해 퀴즈를 풀거나 질문, 상황극을 하는 것이 상당히 재미있어서 자투리 시간에 보게 된다.

역사책을 보는 것은 어딘지 모르게 딱딱할 것 같지만 이런 티브이 프로그램은 영상과 함께 다소 흥미 위주의 스토리 전개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같다.

이 학습 만화도 티브이 프로그램처럼 가볍게 역사를 접하기에 좋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와 캐릭터를 가진 등장인물들이 나와 한편의 만화 영화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등장인물들의 스토리 전개는 마치 액자의 틀 갖고 그 안에 담긴 역사적 사실 속에서 시공간을 넘나들며 상상력을 갖고 역사 속으로 빠져들게 만드는 것 같다.

이 책은 역사 속 전쟁 이야기 편으로 4개의 전쟁 이야기가 나온다.

1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2 아편 전쟁

3 제1차 세계대전

4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래전 전쟁부터 현재 지속되고 있는 러우 전쟁까지 만화를 빌어 표현되었지만, 보충 자료처럼 사진과 역사적 사실들을 잘 정리하여 글로 잘 정리된 부분이 있어 만화로 스토리를 이해하고 심화 학습도 할 수 있어 전쟁국들의 다양한 이유와 피해, 영향력, 속셈 등을 알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전쟁을 하면서 사람을 죽이는 무기들을 발명하면서 과학기술 및 산업이 발달되었다는 내용이 참 소름이었다.

전쟁 앞에 어떠한 이유를 붙인다는 것이 참 야만적인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인간의 이기심과 이익과 직결되어 있는 전쟁이 무섭게 느껴졌다.

2022년 러우 전쟁,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전쟁, 폭력 등이 종식되기를 빌어본다.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북에서 날아온 오물 풍선 투척 등 별일이 다 있는데,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전쟁이 없는 평화의 시대에서 쭉 안전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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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 애호가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미술관 수업
김찬용 지음 / 땡스B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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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미술관에 가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나는 이 책의 제목에서부터 이끌렸다. 원래부터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 미술관에 더 가고 싶어질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
이 책은 인기 큐레이터로 일하시는 김찬용 작가의 책이다.

김찬용 지음

17년째 미술 현장에서 활동 중인 전업 도슨트. 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후 전시 해설에 관심을 갖게 되어, 2007년부터 많은 미술관을 다니며 자원봉사로 전시 안내를 시작했다. 10여 년간 현장에서 버티며 당시에는 전무했던 전업 도슨트라는 직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했다. 2015년부터 도슨트가 미술관과 관람객 사이에서 훌륭한 매개자의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정받기 시작했고, 도슨트를 업으로 삼는 사람이 늘어났다.

국내외 100여 개 이상의 전시에서 해설하며 수백만 관람객을 미술 애호가의 길로 안내해온 그는, 예술의 대중화가 아닌 누구나 예술을 통해 일상에 자극을 느낄 수 있는 '대중의 예술화'를 추구하며 국내외 주요 미술관에서 활동하고 있다.

차례

6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의 섹션은 "0. 미술관이 뜨고 있다 1. 좋은 전시를 고르는 안목 2. 전시를 200% 즐기려면 3. 작품별 감상법 4. 해외 미술관 사용법 5. 국내 미술관 사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방문한 미술관 5위는 서울의 국립중앙박물관이다.

미술관에 가서 인증샷을 찍게 허용한 것도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고 즐길 수 있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전시되어 있는 작품을 훼손시킨 사례도 있어서 관람객의 주의와 관람 예절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탤컷 파슨스 미적 인식능력의 발달 단계로 5단계를 소개한다.

1단계 - 천성적 애호의 단계

2단계 - 아름다움과 사실성의 단계

3단계 - 표현의 단계

4단계 - 매체, 형태, 양식의 단계

5단계 - 자율성의 단계

작가는 이 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로 3, 4단계, 즉 가볍게 즐기는 애호가에서 깊은 애호가 수준의 영역으로 잡고 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가벼운 허세로 작품을 봤다면 점차적으로 미술관을 사랑하고 작품을 즐기게 되는 애호에 도달하는 단계로 이른다면 이 책의 효용을 다한다고 보고 있다.

좋은 전시를 결정짓는 5요소

고전미술, 건축 및 디자인 전시, 체험 전시 및 어린이 전시, 현대 미술로 취향을 가늠해볼 수 있지만 같은 작품을 봐도 여러 생각의 갈래들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전시작품에 대한 생각은 자유다. 작품은 바라봄의 대상일 뿐 취향을 구분짓는 경계가 될 수 없다고 생각된다. 고전 미술을 봐도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아이디어와 영감을 준다.


4개의 작품 중 어느 작품에 눈이 오랫동안 머무는가?

마리 로랑생, 마티스, 라울 뒤피 그림 좋았던 기억이 !!!!


전시 리뷰 사이트 소개


저자가 운영하는 볼만한 전시와 미술관 소개하는 플랫폼 사이트도 책에 있다.



미술도 아는 만큼 보인다고 이런 책을 읽으면 작품을 볼 때 어떤 측면을 볼 것인지 작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 작가의 생애, 어떤 표현 양식인지 어떤 재료로 어떤 구상을 했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볼 것이다.


<책을 읽고 나서>


꼭 봐야만 하는 것들에 마음을 다 뺏겨 버린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다면 전시회를 간다. 가득 찬 일거리를 소화하느라 골치 아픈 문서들과 씨름하고 평일에 쉼 없이 달려온 뇌의 가동량을 잠시 꺼두고 싶다면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거나 짬을 내어 전시회를 간다.

잠시 나의 공간과 생각을 떠나 가까운 전시관을 방문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된다.

이 책은 미술을 즐기는 방법, 즉 좋은 전시회를 발견하는 방법, 장르별 작품 감상 팁, 국내, 해외 미술관 추천 리스트, 도슨트 김찬용의 인생 전시와 작품이 수록되어 있어 미술관에 가는 것을 막 취미 붙였다면 꽤나 유익한 책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내 취향이 무엇인지 잘 모를 때 다른 사람의 의견보다는 나의 경험치의 축적을 믿고 시간에 맡기는 편이다. 그래서 설명서나 가이드 성격의 책은 잘 보지 않지만 이 책은 많은 이들이 왜 미술관을 찾는지 혹은 그림을 즐기는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그림을 즐기는지, 또 그동안 그림 보는 것을 즐긴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명화를 보더라도 아무 감흥이 생기지 않을 수 있고, 국내 작은 규모의 전시회에서 열리는 무명작가의 작품을 보고 큰 감동을 받을 수 있다. 일단은 미술관에 가면 작품을 보지 않아도 공간이 주는 특별함이 있다. 특히 전시가 시작되는 첫 시간에 방문을 하면 아무도 없는 나만의 전시회가 된다. 그 고요한 적막과 공간 안에 있는 것 자체가 그림에의 특별한 초대가 되고 설렘이 된다.

이 책을 읽고 평일 오전 오픈 첫 시간에 입장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명한 전시회보다 내가 사는 곳 가까운 곳의 전시실에 들러 상설 전시되어 있는 작품도 가만히 물끄러미 쳐다보면 나한테 다가오는 의미가 있다. 왜 그 자리에 그 조각이 있고 그림이 있는지 가까운 공원을 산책하면서도 스스로 물을 수 있다. 이 작품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작가의 생각을 맞춰보고 왜 이런 작품이 나왔는지 생각해 보면 나와 작가의 교감이 시작되고 나라면?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미술관에 가서 그 작가의 생각을 또한 그 시대의 역사, 문화, 경제, 철학, 정치 등 모든 것과 결부시켜 생각해 볼 수 있고 작품 안에 담긴 메시지를 통해 나를 발견하고 내가 사는 현재 시점에서 다가오는 울림이 있으면 전시를 본 그 시간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 작가님의 인상 깊은 작품들을 보면서 나도 같이 공감했고 몇몇 작품은 사진으로 찍어 두었다. 언젠가 직접 볼 수 있을 날을 꿈꾸면서. 특히 해외의 유명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갈 수 있기를 소망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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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끊어내기로 했다 - 내 발목을 잡는 가족에게서 벗어나 죄책감과 수치심에 맞서는 심리학
셰리 캠벨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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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셰리 캠벨


차례


마주할 용기


이 책은 해로운 가족과의 관계는 단절해도 된다. 그래도 된다!라고 말하는 책이다.

물론 이 책을 읽으며 가족 관계에 국한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이외의 사람과 만들어지는 모든 '관계'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책이다.

그래서, 결국 이렇게 말한다.

일단 해로운 관계는 끊어도 된다는 결론에 이르기까지 어려움과 죄책감, 수치심의 극복에 대해 나오고, 과연 나에게 해로운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똑바로 알아차리라고 말한다. 그리고, 불완전한 내가 나를 돌보고 다른 이와 관계를 맺을 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통해 알려준다.

제일 중요한 건, 나를 믿고 나 자신과의 관계를 잘 만들라고 한다!

인생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지만 가족이라는 이름하에 씻을 수 없는 학대를 당하고 죽임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관계는 과감하게 끊어내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 책은 여러 가지로 설득하고 용기를 준다.

어떠한 관계라도 자신이 소멸하고 지속된 학대를 견디며 유지할 이유는 단호히 없다고 말한다.

최근 사회면에 이슈가 되는 아동학대, 존속살인, 이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연인 혹은 배우자를 살인하는 뉴스, 부모가 아이를 죽이고 자신은 자살하는 끔찍한 뉴스를 볼 때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해로운 관계를 인지했을 때는 잘 끊고 한 인간으로 잘 살아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

당사자도 모르게 가스라이팅 당하고 학대당하는 사람들을 사회적인 시스템에서 잘 걸러주고 구출했다면 그 사람들이 또 상담이나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단을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오늘 우연히 우리, 집이라는 드라마를 보게 되었다. 대충 보니 가족이지만 표면적인 가족의 형태만 유지되고 쇼윈도 가족이었다. 남의 시선을 중시하며 그럴싸한 가족의 모양을 자랑하지만 속은 썩은 가족, 기본적인 자기 기만으로 행복함을 연기하는 가족들, 악의 행태를 묵인하는 가족들이 나오는데 그런 해로운 가족들의 기본값은 "가족은 지켜야 한다."라는 잘못된 신념으로 자기들만의 믿음과 사랑 없이 이기심만 채우고 모래성 같은 가족성을 쌓는 모습이다.

온갖 위선과 허례, 가식이 보이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그런 사람들을 볼 때마다 괴롭지만 참아야 되는 것이 사회생활이다. 잠깐씩 보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경계를 분명히 하고 나를 지키고 지속적으로 나를 죽이는 관계는 빨리 끊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가족 문제로 힘든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다.

이 책과 더불어 존 브래드 쇼의 가족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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