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의심하라, 그 끝에 답이 있다 - 데카르트편 세계철학전집 1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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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의심하라, 그 끝에 답이 있다 - 르네 데카르트 저자() · 이근오 엮음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한 번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는 프랑스의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의 말이다. 역자인 이근오는 데카르트의 철학을 굉장히 쉽게 그리고 현대인이 적용해 볼 수 있는 순서로 엮었다.

다만 표지가 너무 데카르트의 근엄함이 느껴져서 실제로 이 책을 어떻게 다 읽나 하고 고민했다. 그렇지만 웬걸 표지랑은 상관없이 데카르트의 말이 이런 의미였나! 하고 쉽게 다가옴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굉장히 재미있다!

먼저 데카르트가 경계하는 것은 이성의 부재다. 늘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보통 <시간>이라고 대답했다. 그 시간을 사유하면서 사는가 아닌가의 관념까지 올라가는 것이다. 이성이 부재한 삶. 늘 누군가에게 물어보거나 자기만의 기준이 없는 삶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그 어떤 것도 확신하지 말고, 전제의 부족함이나 거짓이 섞여있지 않은지 의심해보라는 말이 지금은 더 깊게 다가온다. 책에서 새롭게 알게 된 개념 <할루시네이션>이 있다. 이는 이제 우리의 삶에 너무 깊숙히 들어와버린 인공지능이 그럴싸한 거짓 정보를 제공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냥 Chat GPT는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으니까, 검증된 정보만 제공하니까 하고 맹목적으로 믿어버리는 사람들 때문에 할루시네이션이 계속해서 발생한다. 의심 없이 바로 믿어버리는 것을 주의하자.

이성 뿐만 아니라 데카르트는 자신의 경험이나 감각의 착시도 많다고 여겼다. 이 또한 내가 직접 경험했다 하더라도 외부나 내부의 원인에 의해서 변형될 수 도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하겠다.

꼭 이성의 중요성을 말한다고 해서 감성을 홀대하는 것은 아니다. <정념론>에서 감정을 단순히 부정적인 요소로 치부하지 않고 인간이 외부 자극에 반응 할 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영혼의 움직임으로 보았다. 감정이 이성적인 면을 방해하기에 억누르거나 통제하지 말라는 것이다. 억누르려 하기보다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이해와 분별을 강조했다. 결국 내가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 사실은 이러한데 왜 나는 화가났나(혹은 발작 버튼이 눌리게 되었나)하고 자신의 마음속을 들여다 보라는 것이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다른 사람의 마음속을 내가 관심법으로 알리 없다. 솔직하게 그 말이 어떤 의미였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솔직하고 조심스럽게 물어보는 것이 더 큰 용기라고 말이다. 이런 방법이 인간관계에서도 오해를 줄일 수 있다. 내가 먼저 입을 다물기 보다 이어가고 싶은 관계라면 이런 용기를 내봐야겠다.

데카르트의 철학이 생각보다 굉장히 개인주의적이면서도 동양 철학과 닮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자신의 이성을 본인이 담금질 해야한다. 삶을 살아가는 동안 사유해야 하고, 그 출발점은 의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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