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 30년 불황을 견딘 일본 강소기업의 생존 공식
오태헌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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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 오태헌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최근 생전 처음으로 성남의 <모란시장>을 방문했다. 누구는 국내 3대 시장 중의 하나라고 하더라. 실제로 장날에 방문한 것은 아니었지만 내 눈을 사로잡은 것은 오래된 기름골목이었다. 그 중에서도 <백년가게>라고 이름 붙은 오랫동안 가업을 이어온 집들이었다. 아직 남아있는 식재료 탓에(특히 기름은 신선한 것이 생명이니까) 사오지는 못했지만 특히 노포들을 기웃거리며 어떤 방식으로 이렇게 오랫동안 운영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일었다. 결국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기업을 경영하는 목적을 뚜렷하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중소기업들이 경기에 대비할 수 있다고 한다. 일본 강소기업들의 생존법을 한마디로 압축하면 <불역유행>이다. 바꾸지 않으면서 변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강점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택한다는 것이다. 먼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 고령화와 저성장기를 견뎌낸 기업들의 비법을 찾아볼 수 있었다.

<고레이샤>라는 회사는 시니어가 시니어를 위해 창업한 회사다. 일을 하지 않는 고령자 중에 회사가 필요한 사람은 많다. 입사조건은 60세 이상이고 정년퇴직연령은 없다. 도시가스 관련 업무를 주로 하는데 관련업계 퇴사자부터 다양한 인원들이 입사하고 일을 해나가고 있다. 고령인력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동의한다. 국내에서는 지하철로 시니어 택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일하고자 하는 나이는 많지만 정정한 능력자들을 활용해야하는 것은 앞으로 기대수명이 길어질 우리나라에도 필요하다.

<티어>라는 회사는 장례업체다. 국내의 장례문화도 상당히 많은 비용거품이 있다고 생각한다. 관혼상제는 특히 어쩔 수 없는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일본은 특히 장례회사에서 일임해서 묻지마 비용 식으로 장례비용이 책정되는 방식이었다고 한다. 이 회사는 고인의 특별함을 이해하는 상조회사라고 느껴졌다. 비용도 공개방식으로 변화시키고 나고야에서 시작했지만 지점이 도쿄까지 확산되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접을 수 있는 휠체어를 만든 <>도 특이했다. 제일 신기했던 곳은 <가타노 공업>이다 컨테이너를 만드는 회사에서 지금은 에어석세스라는 탈취기로 성공했다. 컨테이너를 다르게 이용하는 방법에서 새로운 기기의 생산까지의 여정이 절실함과 맞물려서 획기적으로 변화된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일독을 권한다.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다각도로 변화할 수 있는 생각의 물꼬를 틔워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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