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쇼크 - 어떻게 시장을 점령하는가
김숙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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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쇼크 - 김숙희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오늘도 <알리익스프레스> 천원마트에서 구입한 초이스배달(7일이내 배달완료)로 도착했다. 다이소에 가느니 괜찮아 보이는 물건들을 알리에서 구입한지 꽤 되었다. 오늘 산 물건은 케이블타이 20p와 자석으로 케이블 고정하는 홀더, 접착식 행거다. 살려면은 물론 국내에서도 충분이 살 수 있는 물건이지만 알리익스프레스가 더 싸다! 특히 케이블 자석홀더의 경우에는 확실히 가격 경쟁력이 있다. 나처럼 알리와 테무에서 심심풀이 제품을 사는 사람이 제법 많아진 것으로 안다. 내가 제일 많이 가는 쇼핑몰이 쿠팡단독에서 쿠팡과 알리로 반씩 지분이 옮겨갔을 정도다. 중국 빅테크 기업이 일주일 내에 배송해주면서 공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파고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해졌다.

어느 회사이건 시장을 선점하면 반은 먹고들어간다. 생태계를 구축하고 선점한다는 것은 리스크도 크지만 그만큼 독점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알테쉬가 잘되는 이유중에 하나는 리테일 생태계를 새로 구축한 점이 크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계열사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인화해서 계속 그 사람이 필요할 것을 예측하고 있다. 임산부가 처음에 엽산제와 철분제를 검색했다면 1년 뒤에는 출산에 관련한 용품을, 그 다음에는 이유식이나 아기옷을 권하는 식이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회장도 자신은 리테일 유통회사가 아니라 데이터 회사라고 칭한 이유가 있다. 테이터를 수집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공유하는 것이 앞으로의 나아갈 점이라고 칭했다. 리테일 산업에 활용되는 빅데이터는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확보된 구매성향, 구매패턴 등 직접적인 정보 외에도 소비자의 성별, 나이, 지역, 종교 등 개인 라이프스타일 관련 정보까지 포함한다. 생각해보면 나의 돈과 시간을 쓰는 것들이 검열당한다는 생각으로 오싹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지금도 자주 들어가는 쇼핑몰에서 아직 이 상품을 살지 말지 망설이고 있지 않나요? 할인해드리겠습니다 하고 나의 도파민을 자극하는 것은 영악하다고 해야겠다.

마지막으로 신유통 리테일 전략을 통해서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는 소비자 편의성 중심이다. 그리고 소비자가 네트워크를 이룬 공동구매 방식으로 수요와 신시장을 개척한 C2B 모델이다. 예전에는 기업이 먼저 공동구매를 이끌고 가격을 낮춰주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출발점이 된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지역 주민이 공동체를 이룬 공동구매로는 농촌과 저소득 지역 시장까지 디지털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 나아가 제조까지 소비자의 입맞에 맞게 만들어내는 C2M까지 발전한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니즈를 바로 반영해서 만들어버리니 훨씬 더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알리바바의 타오터가 이를 구현한 서비스라고 한다.

우리도 좀 더 구매데이터를 일원화 해서 쓸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않으면 중국 시장의 물량공세에서 벗어나기 힘들 때가 올지도 모르겠다. 이제 심심풀이 물건 뿐만 아니라 농수산물까지 알리에서 팔기 시작했다. 아직은 사지 않지만 특별한 가격경쟁력으로 밀어붙인다면 언제까지나 구경만 하진 않을테니까 말이다. 철저하게 개인으로 다가가라는 점을 특히 기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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