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남자가 이럴 때 반한다
김소진 지음 / 글로세움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는 남자가 이럴 때 반한다 - 김소진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책 제목에서 조금 여자가 반하는 남자? 하며 의문을 가졌을지 모르겠다. 나의 경우에도 조금 이분법적 제목이 아닌가 했는데,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한 역설적 제목이었다. 저자는 20년 경력의 헤드헌터로 다양한 CEO와 비지니스 만남을 가진 베테랑이다. 자신이 만나본 매력있고 성공했으며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사람들은 이러한 면이 있더라 하는 통계가 담겨있다. 책에서 말하는 <여자>는 직장동료 및 주변인 등 주변인을 총칭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자><>를 대변한다. 단지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한 매력지침서가 아니라 당신이 가진 강점을 특화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보자는 취지가 담겨있다. 생각보다 나도 신경 안쓰는 매너들이 많았구나 하는 점을 깨달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책은 총 5파트로 되어있다.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비즈니스, 워크, 라이프스타일이다.

누구나 호감을 가질만한 인상은 갖기 어렵다. 타고 태어나길 호감형으로 잘생기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렇지만 말투와 활발한 목소리라면 충분히 노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 분야이다. 최근 보이스트레이닝을 받는 사람들도 늘었다. 비대면 회의와 강연 등 목소리와 말투 톤까지 의사전달력을 높이는 것도 무기가 될 수 있다. 거기에 매력 있는 목소리라면! 오후에는 사람들이 더 지칠 수 있으니 일부러 더 활기차게 이야기하는 에피소드 주인공의 마인드가 좋았다. 내가 전화를 걸고 받을 때는 누구나 나와의 첫 대면이다. 목소리로 나의 에너지를 전달해주자. 이 사람과의 대화는 언제나 명랑하고 기분 좋아 하는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말이다. 더불어 나의 경우 전화를 조금 빨리 끊는 습관이 있는데, 책에서도 등장한 사람처럼 잘 인지하지 못했다. 끊을 때도 배려있는 통화매너가 필요하다.

스타일에서는 펜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사장님들의 경우 계약서에 사인하는 날 꼭 들고가는 펜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 늘 그 펜으로 하면 매끄럽게 계약된다거나 힘든 계약도 수주하게 되는 경우다. 그래서 예전에는 왜 만년필을 졸업선물로 주고받지 않았던가. 이러한 펜에 담긴 스토리텔링도 하고, 아이스브레이킹도 하고, 지니고 있는 작은 물건에도 공감대를 형성해보자.

내가 놓치고 있는 분야에서는 전화번호 저장도 남다르다는 것이었다. 남을 진심으로 챙기고 기억하려면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많아야 한다. 그 때 당시 상대가 하던 고민이라거나, 사소한 정보도 잊지 않고 전화번호부 메모란에 기록해보자. 물론 바로바로 실전에 써야하는 나만의 이름저장법도 필요하다. 자동차 판매왕의 차종과 색상까지 메모해서 그 고객과 이야기 할 때는 흰 차량이라 세차 자주하시라는 말 등으로 당신을 기억한다는 인상을 남기면, 훨씬 더 라포 형성이 깊고 빨라진다.

최근 서로의 시간과 이야기의 바운더리 때문에 <거절>이라는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책에서는 깐깐하게 거의 모든 것을 거절하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나도 남의 시시껄렁한 이야기를 들어줄 만큼 한가하지 않다. 남도 마찬가지다. 서로의 귀한 시간을 허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거절하는 법이 필요하다. 거기에 거절에 대한 정중함이 곁들여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아닌걸 아니라고 하지 않으면 쓸데없는 것들로 내 인생이 점철된다. 단호하게 거절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을 해야만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 매력적이게 거절하자. 나도 거절을 잘 하지 못해 이리저리 끌려다닌 적이 많은데 그런 이미지를 만들지 않아야겠다.

이외에도 내가 못난 것도 아닌데 왜 사람들과의 자리에서 겉도는 것 같을까 하는 느낌이 드는 사람들이 챙겨본다면 친한 누나의 조언처럼 친근하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넣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