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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을 여름에 찾게 하라! - 역발상의 아이디어로 지역 경제를 살려낸 기적의 스키장, 하쿠바 이와타케
와다 유타카 지음, 아리프 옮김 / 빈티지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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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을 여름에 찾게 하라! - 와다 유타카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살면서 스키장을 딱 2번 가본 사람이다. 여름에 스키시즌이 아닐 때도 한 번 가봤으니 살면서 딱 3번 가본 정말 작가의 입장에서는 모객하기 힘든 고객일 것 같다. 나가노현의 하쿠바(白馬)시의 <하쿠바 이와타케 마운틴 리조트>를 운영하는 대표가 바로 작가다. 국내 스키인구가 줄어들고, 비슷한 동네에서도 고도가 낮은 관계로 겨울 시즌이 짧은 스키장을 운영하며 비수기인 여름에 경영 적자를 개선하고자 고분군투한 비법이 적혀있다. 포인트는 먼저 자신의 강점인 <숨겨진 자산을 찾아서 빛낸다!>는 전법이다.
이를 통해 북알프스의 절경을 감성할 수 있는 산 정상에 조성된 전망시설인 <하쿠바 마운틴 하버>를 비롯해 다양한 시도를 해나간 이야기다. 특히 가지고 있는 전망시설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절경을 감상하고자 하는 제1의 강점을 부각시킨다. 보통은 회사 내부인들은 바베큐를 해먹지만, 비즈니스 모델로는 젊은 여성까지도 만족시킬 수 있는 세련된 요리와 공간을 창출하기로 한다. 확실히 지금은 핫플이냐 아니냐의 기준이 <인스타그래머블> 한가 아닌가에 따라 나뉘는 것 같다. 인스타에 다녀온 것을 자랑할만한 그런 가치가 한 가지 라도 존재하면 방문하게 된다는 의미다. 여기에 유리전망대, 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유료시설인 그네 등도 인스타그래머블 하다. 나만 해도 다음 여행지로 점찍은 발리에서 그 유명한 <발리 스윙>은 꼭 하려고 마음먹었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홍보하려면 국내최초, 국내 최대 등 확실한 타이틀이 있어야 한다. 선점효과는 한동안 후발 주자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원조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소구점이 된다. 그리고 투자비와 노후화 방지 및 시설보수를 감안하면 유료화 할 수 있는 시설에는 적당한 요금을 책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먼저 <유후 스윙>을 계획할 당시만 해도 무료로 하자는 것을 필자의 강력어필로 유료로 했다고 하는데, 확실히 부수입으로 효자상품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가지 책에서 마음에 들었던 것은 활성화를 시키고자 하는 내 업장 뿐만 아니라 지역전체를 활성화하려는 노력이었다. 내 가게가 하나의 점이라면, 오고 가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해줄 수 있는 면으로서의 노력을 한 면이 멋졌다. 그 방편으로 노후된 상점가 정비 및 고택을 사서 수리해서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 하는 등 해외 관광객이 흥미를 느낄만한 공간으로 바꾼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스키장만이 아니라 전체 스키장 타운화와 하나의 티켓으로 돌아다니며 사용할 수 있게 하드웨어를 바꾼 계획은 멀리 보고 함께 가는 기업정신이라 훈훈했다. 공생이라는 것이 이런 게 아닐까.
이외에도 산악 자전거길을 도입하거나 뮤직페스티발 개최, 스노우 피크 등의 업체와의 콜라보로 매장 경험을 도입한 것, 도쿄의 스콘 맛집을 프랜차이즈화 해서 성공한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내가 가진 장점을 내부에서 한 번 검증하고, 외부의 인원으로 가능성을 평가받는다. 그리고 지속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새로운 도전으로 타개한 역발상과 객단가를 올리려는 피나는 노력은 자영업하는 사장님들의 인사이트를 높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