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 인플루언서로 가는 절세 노하우 - 초보 인플루언서부터 랜선 사업자를 위한 세금 상식
김동오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위 1% 인플루언서로 가는 절세 노하우 - 김동오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최근 여러 가지 직업을 의미하는 N잡러들이 많아졌다.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들 중에 겸업금지 조항이 취업규칙에 없는 사람들이라면 다양하게 부수입을 소득원으로 올릴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늘 원천징수만 당하는 회사원들에게 사업소득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세금신고를 해야하는지,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보통 SNS로 수익을 얻는 종류는 아래 3가지로 나눠진다. 공동구매 마켓, 쇼핑라이브를 통해 판매, 제품홍보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먼저 브랜드와 협약해 판매하고 수수료를 받거나, 상품의 제품 홍보 비용을 받는 것은 사업소득으로 3.3%를 공제하고 소득신고를 하면 된다. 근로소득이 있는 판매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에 꼭 누락없이 신고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품을 구매 후 인플루언서가 직접 판매해 수익을 얻는 경우에는 먼저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판매해야 한다. SNS를 통해 수익을 냈다면 소액이라도 꼭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점을 간과하면 안되겠다.

최근 인플루언서들을 팔로워수로 나누자면 다음과 같다. 팔로워수 1천명 미만의 나노 인플루언서, 1천명~1만명까지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만명~10만명까지는 미드티어 인플루언서다. 보통 10만에서 100만까지 가는 인플루언서는 연예인 정도 되야 가능한 수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나노에서 미드티어까지 구성되어 있다 하겠다. 협업 가능 문의는 마이크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미드티어 구간이 제일 마케팅에서 효과적인 구간이라고 하니,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보면 좋겠다. 보통 세무 상담을 하는 SNS마켓 사업자들의 수익은 <판매 수수료> 부분이라고 한다. 자신의 채널을 이용해서 특정 회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제일 대중화 되어 있다. 사람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기에 상품선정에 제일 공을 들여야 한다고 한다. 그 외의 수익으로 채널에 배너광고를 등록해주는 것으로 받는 광고수익과 상품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올려주고 받는 홍보수익 등이 있다.

 

처음 사업자를 내는 사람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홈텍스의 메뉴 캡쳐창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신청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최근 홈텍스 UI가 바뀌긴 했지만 메뉴구성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므로 타이틀을 참고해서 따라하면 좋을 것이다.

특히 사업자를 내고 나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업자용 계좌 등록과 사업용카드를 등록하는 일이다. SNS마켓 사용자가 직전 연도 수입금액(매출액)3억원 이상이면 630(해당 과세기간 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까지 사업장별로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사업용 계좌를 신고해야 한다. 신고하지 않을 경우 사업용 계좌 미신고, 미사용가산세를 내야하니 기억해야 하겠다. 사업용 카드의 경우 개인사업자가 부가세 신고 때 편리하게 매입세액 공제 여부를 확인하여 부가세를 줄일 수 있다. 사업용 카드는 50장까지 등록 가능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개인적인 지출과 섞이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다. 이는 사업에 쓰이는 경비지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에 꼭 등록하기를 바란다. 또한 현금영수증 발급과 관련하여 거래금액이 10만원 이상을 경우 소비자가 발급을 요청하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한다. 미발급 시 미발급 금액의 20%를 가산세로 납부해야 하니 유의해야 한다.

특히 사업을 시작하고 나서 적격증빙을 챙기는 일에 소흘하기 쉬운데, 3만원 이상의 지출(접대비의 경우 1만원)이라면 꼭 받도록 하자. 이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총 4가지이다. 책의 말미에 아리송한 계정과목과 관리항목의 예시가 나와 있어서 예비 사업자들에게 충분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매출만큼이나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세금관리이기 때문에 이 부분의 누수를 미리미리 챙겨서 절세하는 노하우를 배웠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