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넘는 사람들
조상욱 지음 / 인북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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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넘는 사람들 (오피스 빌런은 어떻게 상대하는가) - 조상욱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문제 직원이라고 흔히 칭할 수 있는 수 있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A to Z를 설명해주는 책이다. 흔히 선을 넘는 사람들이라고 하면 감정적인 선이나 인간관계를 생각했는데 다분히 법적이고 논리적인 <대응>에 초점을 맞춘 내용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20년 넘게 기업 노동문제를 자문한 변호사가 쓴 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직이 커지면서 사람 사이의 징계나 해고, 상벌에 대한 문제가 늘어나는 대표와 인사담당자가 읽어두면 사건의 발생 이후 해결에 무척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오피스 빌런>이라는 네이밍을 작성하게 된 것은 이런 문제나 악행을 일삼는 직원들을 규정하면서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기 쉽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최근 마블 영화들을 통해서 빌런이라는 용어가 쉽게 이해되기 때문인 것 같다.

오피스 빌런을 상대하기 위한 첫 계명은 첫 대응이 중요하며. 때를 기다리고, 관철하고. 팩트에 기반해서 말하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오피스 빌런들이 자기성찰의 반성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기 정당성을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기업으로 부터 첫 대응이 시작되면 무조건 노동부를 찾거나 법원에 제소를 하는 등의 문제를 키울 가능성이 아주 크다. 어느 사건이건 고소를 한 사람보다 내가 무고함을 입증해야 하는 것은 상대방이다. 오피스 빌런이 소를 제기하면 제대로 입증하는 스탠스를 취해야 장기적인 분쟁과 반복적인 행태를 마무리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노동부에서 화해를 조사하는 면담도 그렇게 불편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이런 문제로 고생하는 고용주들을 많이 보았다.

그리고, 제일 첨예한 성희롱이나 회사 내 괴롭힘의 문제에 대해 다각도로 볼 수 있었다. 특히 괴롭힘의 경우에는 조직문화와 세대 간 갈등이라는 미명하에 자기는 일을 독려한 것 뿐이다 라는 말로 포장되는 경우가 많다. 사측에서는 최대한 피해자 존중원칙을 우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피해자도 문제직원일 경우는 있으며, 이럴 때는 가해자로 지목되는 직원이 뒤집어 쓰는 경우도 생긴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은 노동 조사와 그 후속조치에 힘써야 할 것이다. 책의 말미에는 배임적 행위에 대해서 사직의 경우가 나오면 적극적으로 협상하라는 말이 있다. 징계 수위는 조직적으로 범해진 배임의 경우 실질적으로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오피스 빌런을 상대하는 경영자들은 크게 두루 의견을 청취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타입과 한번 정하면 변동없이 결정하는 타입이 있다. 둘 다 장단점은 있으며 결론은 합리적 결정을 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 이 선택이 불러올 파급효과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결론은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도록 이후 회사의 면모를 개선하는 것에 있다. 늘 사람들을 관리해야 하는 직무에 있다면 감정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대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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