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게임을 시작합니다 - 메타버스 시대 마케팅 성공 전략, 게이미피케이션
대니얼 그리핀.앨버트 판데르 메이르 지음, 장용원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게임을 시작합니다 - 대니얼 그리핀 외1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는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과업을 달성할 마케팅 솔루션실무자들을 위해서 썼다고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책이다. 책의 장들이 끝날 때 마다 써머리와 넥스트 스텝이라는 짧은 요약과 다음에 중점을 둬야 할 부분들까지 짚어주어 생각이 이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나처럼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말을 잘 몰랐던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게임이 아닌 분야에 특히 이 책에서는 기업을 위한 마케팅 등에 게임의 요소, 매커니즘, 매카닉스(포인트,배지 등) 등등을 접목시키는 것을 말한다. 짧게는 매일 들르는 커피숍에서 커피쿠폰을 모아 10잔을 채우면 무료음료를 받는 것도 보상이 따르는 게임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에서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별 모으기 프로모션도 대단히 고단수의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다. 내가 돈을 써서 음료를 마시거나, 특별히 시즌상품으로 나오는 특정 음료를 마셔야만 더 큰 보상으로 바꿀 수 있는 이벤트 등이 열리는 것을 이야기 한다. 혹시 그런 적 있지 않은가, 스타벅스 다이어리가 필요도 없는데 매번 홀리데이 음료수 3잔과 커피 14잔을 기어코 마셔서 110일이 지나면 쓰는 것조차 잊을 다이어리를 획득해낸 적 말이다. 심지어 최근에는 이 적립 쿠폰을 중고시장에서 사고파는 일조차 성행하고 있다. 그냥 음료수를 마시는 곳이 카페지만, 사람들은 이 특별한 보상이라는 행위에 게임처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예는 나이키의 러닝프로그램으로 친구들과 실제 운동을 하고 경쟁하면서 계속적으로 운동이라는 선순환을 하게끔 그리고 자사제품을 자사 사이트를 방문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지속적으로 나이키의 로고를 보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무의식적으로 많은 광고효과가 있겠는가.

책에서 계속적으로 가는 쇼핑몰이 있다면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했다. 나의 경우에는 쿠팡과 지마켓을 거의 이용하는 충성고객이다. 전자는 빠른 배송특수가 있지만, 특별히 지마켓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없는데도 생각해보면

여기에서 구매할때마다 쌓이는 포인트를 받기 위해서 꾸준히 이용한다는 점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특히 요새 경쟁적으로 포인트를 퍼주는 네이버에서 가끔 물건을 바로 사게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알게 모르게 마케팅의 흐름에 내가 맡겨져 흘러가고 있었구나 하는 자각을 하게 되었다.

책의 초반은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과 숨은 욕구를 알아보고, 중반에서는 인간의 동기를 유발하는 6가지 욕구에 대해 이야기 한다. 특히 이 2장이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어느덧 나도 일상을 게임처럼 살고 있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면서 여기에는 어떤 방식이 숨어있는지를 풀어준 것이다. 아무런 보상이 없어도 사람들이 위키피디아라는 오픈형 사전에 소스를 제공하는 이유를 아는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자신보다 더 큰 대의를 위하고, 거기에 자신의 선택으로 기꺼이 참여하는 기쁨을 누리는 것이 바로 인간의 심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율성을 부과하되 너무 많은 자유도는 허락하지 않는 조절방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게 난이도를 조절해 숙련해가는 게이머가 되면서 느낄 수 있는 재미를 주어야 성공이다.

마지막 장은 실제로 하나의 <선더짐>이라는 가상의 체육관을 부흥시킬 가정을 하고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꼭 실제로 게임을 접목시킬 일이 없는 사람들이더라도 사업계획을 해본다는 생각으로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이다. 결국 실행하는 유저가 있어야 이 모든건 진행된다. 회사에 도움이 되면서도 흥미를 잃지 않는 게이머가 계속 머물고, 다시 찾도록 할 방법을 강구해 보는 것이 이 책의 최종 목표라 할 수 있겠다. 재미와 여기를 다시 찾아와야 하는 이유(동기)를 만드는 것이 나는 제일 큰 과제라고 생각했다. 단순히 비슷한 업체와 비슷한 면 만으로는 부족하다. , 이제 게임을 시작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