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를 위한 기회, 에너지 전환과 모빌리티 투자
장문수.강동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에너지플랫폼 #신경제 : 부를 위한 기회 에너지전환과 모빌리티 투자 - 장문수, 강동진
* 컬쳐300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
부를 위한 기회라고 책 전면에 크게 씌여 있어서 어떤 내용인지 매우 귀를 쫑긋하고 읽었다. 바이오에너지와 환경문제에 관심도 있으면서 테슬라에도 투자를 하고 있기에 조금 더 몰랐던 내용을 배워갔으면 했다. 최근 읽었던 투자서들이 많이 초보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들 이었어서 조금 중급자로 넘어가고픈 욕심이 있었다. 초보관련 투자서는 시중에 많은데, 중급 이상의 내용은 많지 않은 편인 것 같다. 태양광이나 배터리 관련 산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매우 전문적인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책의 초반 미국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라도 바이든 정부의 그린뉴딜에 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표로 정리해 주어서 확인하기 편리했다. 아무래도 이과인 나에게는 말로 풀어서 설명하는 것보다는 핵심 요약쪽이 더 눈에 잘 들어왔다. 인프라와 청정에너지 그리고 교통관련의 유기적인 내용과 변화의 흐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인프라 관련해서는 에너지산업과 그에 관련된 전산망이나 시스템의 발전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같이 발전한다는 것을 지난 투자공부에서 힌트를 얻었는데 역시나 언급되어 있어서 조금 더 공부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교통에서는 앞으로 내연기관이 줄고 개인의 선택에 따라서 변화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정책적으로 스쿨버스의 전격 교체라는 부분 등 예산을 들여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부분과 수요량의 변화가 목전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된 것은 보통 건물이나 나대지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이 아닌 <패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이다. 많은 수평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수직적인 이용을 하는 태양전지이다. 실리콘을 이용하는 기존 태양전지와 다르고, 효율이 훨씬 높다. 게다가 지금 요소수 대란처럼 중국에 전량 의존해야 하는 실리콘이 아니기 때문에 훨씬 기초 자원 수급도 용이한 편이다. 국내에서는 한화솔루션이 연구 중이라고 한다. 앞으로 사용될 기술에 대하여 자세히 알게되어 미리 관련사업을 파악하기에 매우 좋았다.
마지막으로 모빌리티 관련하여 테슬라라는 기업의 내용도 알 수 있었지만, 나는 충전 인프라나, 충전소의 운영 및 데이터 확보 등의 분야에 더 관심이 있어서 확대될 사업에 대해서 예측의 눈을 넓힐 수 있는 조언을 얻은 기분이다. 특히 충전소 사업에서는 태양광과의 연계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느꼈다. 최근 데이터 사업으로 유명해진 한 업체에서 본인들은 택시에 광고를 하는 업체가 아니라 택시 운영과 교통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빅데이터 회사라고 한 말을 보고 느낀 것이다. 지금의 전기차는 단방향 충전이나 이게 양방향으로의 확대성이 열리면 각자의 차량이 전력을 공급과 수급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바이오에너지와 모빌리티 투자관심이 있다면 조금 어려운 내용이지만 숙지하고 있으면 발전 가능성이 있는 투자처들을 가려내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