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해커스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필기 [1권 : 필수이론+적중문제] + [2권 : 과년도 기출문제] 세트 - 전2권 - 최신 출제기준 및 개정법령 완벽 반영 +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무료 동영상강의 + 4개년(2020년~2017년) 기출문제 수록
이성찬 지음 / 챔프스터디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21년 산업기사 속성완성 : 해커스 산업안전 기사 및 산업기사 - 이성찬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다녔던 회사가 그전의 문과라인과는 다르게 산업안전 관련해서 법적 선임자가 있어야 하고, 물기가 많고, 밀폐공간 내의 작업도 있어서 산업안전기사 관련 자격증에 관심이 생겼다. 혹시라도 그분이 퇴사하면 내가 선임자가 되어보려고 큰크림을 그렸달까. 그래서 해당하는 업무 자격증 이후에 산업안전 기사와 산업기사에 도전해 보려고 관심있게 자료를 모았다. 산업안전 분야에 관련되어 제조업이나 안전관리, 생산기술 직무에 두루 쓰이기 때문에 전공학과 관련한 (대기, 수질, 폐기물)등의 자격증과 함께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하나 더 갖추면 금상첨화이다. 여기에 건축학도라면 또 관련업무 선임관련해서도 도움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공부를 해보니 역시나 산업안전기사는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른 과목 “법”과목이 있어서 법령대로 외우고, 무조건 외워야 하는 부분이 역시나 많았다. 공부했던 수질기사와 같이 생각해봐도 2개 이상은 법과목이 꼭 들어가는 것 같다. 법과목은 최대한 연상을 통해 외우더라도, 명확하고 명징하게 외우는게 기술이다. 해당하지 않는 것을 물어보고 답이 3m 라고 한다면, 이유를 알건 모르건 4m도 3.5m도 아닌 딱 3m를 찝어내야 한다. 법령에 고시된대로이기 때문에 이유가 바로 레퍼런스로 떡하니 제시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뒤로 의미가 비슷하지만 딱 그 글자가 아닌 것 으로도 함정문제를 많이 내기 때문에 그부분도 확실하게 봐야한다. (산업암기기사라고 하는 이유가 괜히 있는게 아니다.) 그래서 해커스 산업안전 기사 도서에서는 과년도 4개년 최신기출을 분권해서 담았다. 이부분 바로 밑에 답이 나와있기 때문에 지문에 해당하는 정답을 바로 확인하고, 오답은 왜 오답인지 확인하기가 편리했다. 과목의 특성상 기출되는 부분이 집중되어 나오기 때문에 기출이 중요한 시험이다. 물론 필기의 경우에 기출을 먼저 외우고 역으로 이론을 공부하는 방법도 가능은 하다지만, 필답과 작업형의 2,3차 시험까지를 생각한다면 그래도 이론은 1회독 하고 기출 풀이 및 오답노트를 하는 것을 권한다. 해커스 산업안전기사( 및 산업기사)는 집중력에 좋은 파란색 위주로 인쇄되어 있어서 보기에 편하고 좋았다.
출제되는 과목은 총 6가지 파트로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 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도 전공이라고 나에게는 화학설비위험 방지기술 파트가 가장 쉬웠다. 지긋지긋하게 관리했던 유해화학물질안전파트를 많이 외워놨기 때문이다. 각 파트의 이론이 끝나면 과년도 기출인 <적중문제>로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으니 이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비록 몇 년전에 준비했던 기사자격증은 낙방했지만, 이번에는 꼭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해봐야겠다. 그리고, 기사자격증 대부분이 그렇듯이 개정법안 관련한 문제가 바뀌므로 꼭 최신판으로 공부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