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을 보는 눈 - 지금 부동산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박감사(박은정) 지음 / 두사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요와 공급과 시기를 보자 : 대한민국 부동산을 보는 눈 - 박은정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오래간만에 부동산 투자시기나 현 시점에 관해 내가 생각하는 방향성과 비슷한 결의 책을 만나서 반가운 마음이었다. 나도 현 부동산 시장의 과열양상이 박근혜 정부 때의 부동산 정책완화에 따른 과열과 언론의 입김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기에 읽는 동안 이 주장에 통계를 뒷받침 해주는 기사와 실제 사례들을 많이 들어주어 조금 더 깊이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저자는 실제 감정평가사로 한국 감정원에서 14년 근무를 했으며, 재건축과 재개발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고 한다. 현재는 신한은행에서 감평사로 근무중이다. 책의 꼭지마다 해당 유트브로 연계되는 큐알코드가 있어서 책의 내용이 조금 어렵다 싶은 분들은 <박감사 리얼아이>라는 부동산 이론과 이슈전망등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채널로 가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저자는 현재 부동산을 보는 눈을 가지려면 우선 수요와 공급과 부동산 전체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는 기본 공부가 필요한데, 꼭 공인중개사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부동산 학개론 공부를 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토지의 영속성 등 일반적인 부동산의 특성부터 DTI(총부채상환비율). LTV(주택담보인정비율) 등의 수치등도 알아두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에 따라 지금이 영끌해서 집을 사기 좋은 막차의 시점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아니다 곧 거품이 꺼질꺼다 라고 전망하는 사람이 있다. 나의 경우에는 서서히 거품이 꺼질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한명인데, 저자의 생각도 정부의 공급물량과 세제규제등을 통해서 거래급감은 막으면서 다주택자를 규제하며, 갭투자들을 걸러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각자의 삶의 바탕이 되는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임대차 하기 위해서라도 부동산에 대한 지식을 쌓고 보는 눈을 길러야 하겠다. 책을 읽으며, 호도된 시가와 실거래가 거품이 쌓이는 과정 등을 적나라하게 알게 되어서 미리 대비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